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101호 2월 21일

책읽는 세상 추천 리스트 프린트

송규진 기자 (서울대곡초등학교 / 6학년)

추천 : 252 / 조회수 : 5932

뉴스 공유하기 C
					로그 미투데이 트위터 Facebook

청소년을 위한 경제의 역사를 읽고

보통 ‘경제’ 하면 딱딱하고 어렵게 느끼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청소년을 위한 경제의 역사’라는 책을 읽고 나면 경제에 대한 선입견이 완전히 바뀔 수 있을 것이다. 기자는 기자가 합격한 대원국제중학교의 추천도서를 통해 이 책을 접하게 되었다. 제목만 들었을 때는 경제에 대한 어려운 책일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읽은 후에는 경제에 대하여 친근감이 느껴졌다. 그 정도로 이 책은 경제에 대한 복잡한 내용을 쉽게 풀어 설명해놓았다.

이 책은 크게 3장으로 나뉘어 있는데 각각 ‘고대와 중세의 경제’, ‘자본주의의 성립과 발전’, ‘세계 경제의 미래’를 소개함으로써 경제의 과거, 현재, 미래를 통틀어 알 수 있다.

첫 번째 장은 ‘인간은 언제부터 경제활동을 했을까’라는 주제의 글이었다. 인류문명은 농경과 함께 시작되었다. 한곳에 정착해 농사를 짓고 가축을 기르면서 인간은 토기를 만들고 집을 세웠다. 농사를 짓기 전, 사람들은 사냥과 채집으로만 구한 음식을 먹으며 살아갔다. 사냥과 채집은 운에 따라 좋은 결과를 거둘 수도 있고 실패할 수도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자연에 몸을 맡기며 살아갔다. 하지만 농사를 시작한 이후에는 계획적으로 농사계획을 세우고 그것을 실천해서 농작물을 수확하는 과정이 생겼기에 사람들은 경제활동을 시작했다고 할 수 있다.

다음은 ‘가격혁명과 상업혁명은 왜 일어났을까?’라는 주제에 관한 내용이었다. 옛날 유럽인들은 성경에 쓰여 있듯 지구가 반구 모양이라고 생각했다. 그 무렵, 폴란드의 천문학자 니콜라우스 코페르니쿠스는 위험을 감수하고 지동설을 발표했다. 몇몇 사람들은 코페르니쿠스의 지동설을 믿고 세계 일주를 해보려는 시도도 했다. 그중 한 명이 바로 콜럼버스였다. 콜럼버스는 지동설을 읽은 후 대서양을 항해해서 인도나 중국까지 가기로 결심하였다. 콜럼버스는 항해에 필요한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포르투갈 왕이나 프랑스 왕에게 지원을 부탁했지만 그들은 콜럼버스의 계획이 무모하다고 생각하여 지원해주지 않았다. 결국 에스파냐의 페르난도 왕과 이사벨 여왕이 콜럼버스에게 지원을 해주기로 했고 1492일, 콜럼버스는 세계 일주를 시작해 결국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하게 된다.

유럽에서는 13세기부터 화폐로 금화를 주로 사용해 금에 대한 수요가 많았는데, 아메리카 대륙 발견 이후, 유럽에는 금과 은이 갑자기 쏟아져서 화폐가치가 떨어졌다고 한다. 15세기 말부터 17세기 초에 발생한 이 현상을 가격혁명이라고 한다. 그리고 에스파냐와 포르투갈을 중심으로 경제의 중심지가 지중해에서 대서양으로 바뀌면서 상업혁명이 일어나게 된 것이다.

이와 같이 이 책은 가격혁명과 상업혁명 외에도 다른 역사적 사건과 경제를 함께 설명해주고 있어 역사적 지식도 쌓을 수 있다. 우리가 커서 성공하기 위해 꼭 갖추어야 할 필수 요소 중 하나가 바로 경제적 상식이다. 지금부터 경제적 지식을 쌓아 나중에 큰 성공을 거두고 싶다면 꼭 읽어야 할 책이 바로 ‘청소년을 위한 경제의 역사’라고 생각한다.

송규진 기자 (서울대곡초등학교 / 6학년)

추천 리스트 프린트

 
남윤성
성남신기초등학교 / 6학년
2013-01-17 21:31:43
| 추천! 대원국제중학교에서 송기자님의 청소년시절을 보낼 예정이네요. 벌써 중학교 추천도서까지 받아 보셨군요. 중학교 생활도 똑소리 날 정도로 잘 하세요. 하하하~~ 저는 요즘 공공도서관에 있는 책들과 계속 만나고 있지요. 학기중에는 시간이 부족해서 고민이였지만... 지금은 마음껏 이곳 저곳의 주제별로 모두 만나
남윤성
성남신기초등학교 / 6학년
2013-01-17 21:31:31
| 고 있습니다. 야외체험과 도서관 장서와의 만남을 5:5로 두고 생활하고 있답니다. 저는 큰 도서관 주변에서 항상 살아야 겠다고 다집도 해 봅니다. 아침에 일어나 도서관으로 향하는 발걸음은 제가 좋아하는 느낌 중의 하나이지요.
남윤성
성남신기초등학교 / 6학년
2013-01-17 21:36:40
| 송규진 기자님, 저와는 다른 국제중학교를 선택하셨기에 또 다른 준비도 있어야 하겠네요. 지금 저는 1월이 참 행복해요. 2월이 되면 교육청 영재원에서 수학 및 과학 영재로 수업을 시작하게 됩니다. 그래서 지금이 가장 자유로운 시간입니다. 송기자님, 방학 재미있게 개성있게 보내도록 해요~~ ^!^
송규진
서울대곡초등학교 / 6학년
2013-01-28 00:13:39
| 남윤성기자님^^긴 댓글 감사합니다. 방학을 정신없이 보내고 나니 내일이 벌써 개학이네요.^^저도 방학동안 책을 최대한 많이 읽어보려고 노력했는데 생각보다 많이 못 읽어서 아쉬움이 남네요~교육청 영재교육원에서도 수업을 받다니 역시 남윤성기자님입니다^^그럼 초등학교6학년 잘 마무리 하세요~
엄세현
서울돈암초등학교 / 5학년
2013-01-30 21:10:33
| 어려운 책 같아 보이는데, 기자님이 들어갈 중학교에서 내준 과제라니, 좋은 책을 읽을 수 있는 기회가 생겼네요. 송규진 기자님, 중학교 준비 하느라 바쁘지만 뿌듯할 것 같아요. 얼마 안남은 초등학교 생활 즐겁게 마무리하세요~
 

 

렌즈속세상

놀이터


Template_ Compiler Error #10: cannot write compiled file "/web/webapp/data/ipress/iprdata7/e3/school.president.go.kr_paper/template/kr/_compile/group/114/1/bottom.htm.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