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지원대성초등학교
여러분은 ‘한국’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김치, k-pop, 한복, 한글 등 여러 가지가 떠오르실 겁니다. 그와 마찬가지로 세계의 어느 나라든 떠올려보면 다양한 문화요소들이 머릿속에 떠오르며, "이 나라는 조금 별로야.", 또는 "이 나라는 꼭 한번 가보고 싶어!"라는 나름의 평가를 내리게 될 것입니다. 이처럼 국가브랜드는 하나의 국가를 떠올렸을 때 생각나는 이미지를 말하는데, 국가브랜드위원회는 그 이름 그대로 우리 한국의 이미지를 좋게 만드는 일을 하는 곳입니다. 국가브랜드위원회가 하는 일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기 위해 2012년 12월 28일, 국가브랜드위원장님이신 구삼열 위원장님을 인터뷰하였습니다.
Q. 위원장님께서는 처음에 언론계에서 일을 하셨던데요. 국제적 감각을 키우고 우리나라를 알리는데 언론에서 일하신 경험이 도움이 되셨나요?
A. 상당히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언론계에서 일을 한다는 것은 세계 전체를 보는 능력을 기르게 되는 것인데, 언론계에서 일을 함으로써 우리나라가 세계에 어떻게 비춰지고 있는지를 알게 되어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Q. 국가브랜드위원장이 되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어떤 공부를 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A. 어떤 공부보다는 열린 마음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긍정적인 태도가 필요하고 또 내가 모르는 게 많다고 생각하며 배우려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우리가 한국 사람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에 대해 잘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영어 공부 또한 국가브랜드위원장이 되는데 중요하다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Q. 국가브랜드위원회가 생긴 후, 어떤 한국 문화가 더 널리 알려졌다고 생각하시나요?
A. 우리나라는 좋은 문화와 오래된 역사 배경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옛날에는 우리나라에 전쟁으로 인해 가난에 시달리는 사람이 많아 다른 나라들이 한국은 별 볼일 없다고 생각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사람들이 우리 문화가 많이 알려져 있고, 그에 대한 자신감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이 모든 국민들의 자긍심으로 갔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받았지만, 결국 우리는 우리 문화의 꽃피웠다고 생각합니다.
Q. 저는 K-pop이 요즘 인기가 많아서 대한민국의 브랜드로서 제일 좋아하는데, 위원장님께서 가장 아끼시는 대한민국의 브랜드는 무엇입니까?
A. 수많은 사람들이 보는 것이 바로 한류입니다. 저는 우리나라의 다양한 문화가 골고루 발전하고 있다고 느낍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아내가 음악을 하기 때문에 음악을 좋아하고 또 한식을 좋아합니다. 한식이 우리나라에서 아주 오랫동안 알려질 문화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꼭 한 가지를 꼽으라면 한식을 뽑고 싶습니다.
Q. 우리나라의 국가브랜드 가치는 얼마만큼 되나요?
A. 여러 가지를 따져 그 가치를 돈으로 환산해보는 사람들이 있는데, 우리나라의 국가브랜드 가치가 올라가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와이셔츠에 비교하자면 어느 가게에서 와이셔츠 3개를 각각 똑같은 모양, 무늬로 디자인 했다고 칩시다. 근데 하나는 이태리산, 하나는 프랑스산, 또 하나는 우리나라에서 만든 국산입니다. 그러면 사람들은 어떤 옷을 가장 많이 사가겠습니까? 이태리산, 프랑스산이 가장 많이 팔리겠지요. 이렇게 같은 것을 만들었어도 나라에 따라 다른 가격, 다른 가치로 팔리게 됩니다. 국가브랜드도 마찬가지입니다. 외국 사람들 중에는 한국이라는 브랜드를 다소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경쟁력이 곧 돈이기 때문에 저는 가치가 몇 조인지, 몇 천인지 그런 것은 별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지만, 과거 한국전쟁으로 인한 가난이나 어려움에서 오는 편견을 이겨내기만 한다면 우리나라의 브랜드가 높아지고 가치가 오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