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 소개

정혜윤성신초등학교

기자소개

안녕하세요? 전 성신초등학교에 다니는 4학년 여학생 정혜윤이라고 합니다. 저의 꿈, 아나운서가 되기 위해 도전하기를 좋아하는 여학생이랍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제 안에 있는 재능을 찾아내기 위해 4기 기자단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나만의 푸른누리’ 신문을 만들게 된 동기는 저와 같은 어린이들이 세상을 향해 뻗어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서 입니다. 어린이 기자단을 하고나서부터 저는 더 많은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제 모든 일들을 자신있게 모범을 보이게 되었고, 친구들이 싫어하는 친구들에게도 친구들의 눈치를 보지 않고 다가가게 되었습니다. 푸른누리, 사랑합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신문소개

이 신문은 어린이들만의 세상이고, 또 어린이들이 세상을 향해 발돋움하고, 뻗어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신문입니다.

전체기사 보기


리스트

정혜윤 기자 (성신초등학교 / 5학년)

추천 : 4 / 조회수 : 236
나는야, 이산화탄소 사냥꾼이에요.

저희 성신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에게 LG전자와 한양대학교가 함께 개최한 이동환경과학교실이 찾아왔습니다.

바보온달과 평강공주 이야기를 통해서 여러 가지 과학 원리도 배워보고 퀴즈도 풀었습니다. 그리고 한양대학교에서 나오신 선생님이 반으로 와서 실험도 직접 해보았습니다. 그 중 저희 반은 이산화탄소를 수산화리튬으로 제거하는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정말 유익했습니다. 제가 배운 것들을 여러 독자들에게 소개합니다.

먼저 우리가 숨을 쉴 때 나오는 것이며 산소원자와 탄소원자가 합쳐진 것입니다. 이산화탄소의 성질은 색깔과 냄새가 없고 공기보다 무겁습니다. 그리고 이산화탄소가 고체화된 드라이아이스는 승화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또, 페놀프탈레인 용액의 색을 사라지게 합니다. 식초와 식소다, 조개껍데기와 묽은 염산으로 쉽게 이산화탄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실내 공기 중의 이산화탄소 양이 많아진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지 생각해봅시다. 이산화탄소의 농도는 우리 인체에 매우 큰 영향을 줍니다. 특히 실내 공기는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0.1%이하가 되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공기 중의 이산화탄소를 없앨 수 있습니다. 우주선 내에서 우주인이 호흡할 때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없애주기 위해서 수산화리튬을 사용합니다. 또한 이산화탄소를 없애주면서 동시에 산소를 발생시키기 위해서는 과산화칼륨을 사용합니다.

이처럼 과학은 우리 생활 곳곳에 숨어있습니다. 그만큼 과학은 우리와 가장 친근한 친구라는 것을 잊지 말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