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 소개

김가빈서울대도초등학교

기자소개

저는 이번 6학년에 올라가는 김가빈이라고 합니다. 사실 이번 기자 신청할 때에 우여곡절이 많았습니다. 하고 있던 방송부를 제 발로 직접 나갔으나 너무 많은 미련과 안타까움, 아쉬움으로 인해 트라우마가 많이 생겨 힘들었는데... 이메일 내용을 잘못 알아본 탓에 제가 기자단 신청일을 놓쳐 버린줄 알고 힘들었습니다. 엄마께 온 문자가 아니었더라면 이번 4기 기자는 신청 자체도 하지 못하게 될 뻔했군요. 정말 다행이었습니다. 사실 어린이동아기자도 함께 하고 있던 저인지라 아... 이번 한 학년에는 어린이동아기자만 활동하고 공부나 열심히 해야 겠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정말 다행이군요. 제가 할 수 있게 된다니 정말 감사합니다. 저는 책임감도 강하고 성실하기 때문에.. 탐방 기회가 주어진다면야 열심히 군소리 없이 잘 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 나만의 푸른누리에서는 열심히 푸른누리기자다운 멋있는 면모를 뽐내며 질 높은 기사를 쓸 것입니다.

신문소개

myself 푸른누리는 김가빈기자의 마음과 생각등을 담은 푸른누리 신문으로 아직 미숙하지만 정성스럽고 어린이다운 그런 모습을 담을 것입니다.

리스트

김가빈 기자 (서울대도초등학교 / 5학년)

추천 : 43 / 조회수 : 1578
xin chao! 베트남!

한국과 베트남은 1992년 12월을 시작으로 수교를 맺어왔다. 이 수교는 현재 20주년이 되었고, 그것을 기념하기 위하여 KOICA 지구촌 체험관에서 ‘Thinh Ban 천년의 우정’을 전시하게 되었다.

 
‘Tinh Ban’이란 천년의 우정을 뜻한다. 한국과 베트남은 13세기부터 교류를 하였는데 이로써 우정이 시작되었다고 하며 앞으로 백년 간도 아무탈 없이 우정을 지켜나가자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개막식에는 특별공연과 다과와 음식 체험, 축사가 있었다. 특별공연에서는 관객도 사물놀이와 베트남의 전통노래를 불렀다. 전통노래를 부르는 도중 베트남 대사관이신 쩐쩐뜨완 대사관도 함께 참여해 환성의 하모니를 만들었다. 개막식 축사와 공연 이후 전통음식체험이 이루어졌다. 전통음식체험에는 베트남의 전통음식인 베트남 쌀국수와 월남쌈인 고이꾸온, 새우전인 똠찌은이 있었다.

개막식 이후에는 지구촌 체험관으로 가서 베트남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베트남은 이모작과 삼모작을 하여 세계 쌀 생산국 2위를 차지할 정도로 쌀을 많이 생산한다. 그 덕분에 라이스페이퍼도 만들어진 것이다. 베트남에는 한국어와 비슷한 낱말이 많은데 그 이유는 베트남과 한국은 중국 한자를 그대로 받아들였기 때문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결혼은 겟혼, 차는 짜이, 공주는 꽁쭈아와 같이 발음한다. 한국의 전통 의상이 한복이라면 베트남은 아오자이를 입는데 그 옷은 학교 교복으로도 사용된다는 것을 배웠다. 또한 코이카에서도 얼마나 많은 도움을 실천하고 있는지도 함께 배웠다.
 
마지막으로 유혜인 전시기획관과의 인터뷰 시간을 가졌다.
 
Q. KOICA에서는 세계 여러나라에 어떠한 도움을 주나요?

A. KOICA에서는 초등학교 건립 사업, 산업기술 전달 등과 같이 뜻깊은 일들을 합니다.
 
Q, 베트남 전쟁이라는 장벽이 있었는데 그 장벽을 무너뜨렸습니다. 그러나 그 상처는 아직 남아 있지요. 앞으로 베트남과 한국의 관계가 어떻게 되었으면 합니까?
A. 베트남에도 K-pop과 같은 한류 열풍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베트남 여성들과 한국 남성들의 국제결혼 또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이런 관계를 형성하면서 언젠가는 두 나라의 어린 아이들끼리 서로 친구를 하며 좋은 관계를 만들어나가는 게 제 바람입니다.

이로써 인터뷰가 끝나고 코이카에서는 환경을 보호해달라는 부탁과 함께 작은 화분 하나를 주었다. 지금도 그 식물은 잘 자라고 있고 개학을 하면 친구들에게 보여주기 위하여 가져가 자랑할 예정이다.

탐방이 끝나고 참 많은 것을 배웠다. 탐방을 마치고 전학 오기 전 1학년 교실에서의 일이 떠올랐다. 한 친구가 있었는데 그 남자아이의 어머니는 베트남인이었다. 그 사실을 알고나자 나는 사교성이 좋아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만 유독 그 아이와 만큼은 어색했다. 하지만 이번 탐방을 계기로 그 친구에게 정말 사과하고 싶고 앞으로는 더 이상 문화적 편견을 갖지 않고 어떤 나라의 부모님을 가졌든 신경쓰지 않고 잘 어울릴 것이다. 그리고 세계 여러 나라에 대하여 공부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