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 소개

김가빈서울대도초등학교

기자소개

저는 이번 6학년에 올라가는 김가빈이라고 합니다. 사실 이번 기자 신청할 때에 우여곡절이 많았습니다. 하고 있던 방송부를 제 발로 직접 나갔으나 너무 많은 미련과 안타까움, 아쉬움으로 인해 트라우마가 많이 생겨 힘들었는데... 이메일 내용을 잘못 알아본 탓에 제가 기자단 신청일을 놓쳐 버린줄 알고 힘들었습니다. 엄마께 온 문자가 아니었더라면 이번 4기 기자는 신청 자체도 하지 못하게 될 뻔했군요. 정말 다행이었습니다. 사실 어린이동아기자도 함께 하고 있던 저인지라 아... 이번 한 학년에는 어린이동아기자만 활동하고 공부나 열심히 해야 겠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정말 다행이군요. 제가 할 수 있게 된다니 정말 감사합니다. 저는 책임감도 강하고 성실하기 때문에.. 탐방 기회가 주어진다면야 열심히 군소리 없이 잘 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 나만의 푸른누리에서는 열심히 푸른누리기자다운 멋있는 면모를 뽐내며 질 높은 기사를 쓸 것입니다.

신문소개

myself 푸른누리는 김가빈기자의 마음과 생각등을 담은 푸른누리 신문으로 아직 미숙하지만 정성스럽고 어린이다운 그런 모습을 담을 것입니다.

리스트

김가빈 기자 (서울대도초등학교 / 6학년)

추천 : 2 / 조회수 : 555
탐구보고서 작성 방법

서울대도초등학교에서는 매해 사회과 탐구보고서라는 방학과제를 한다. 학생들은 탐구 주제와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에 따라 탐구를 해야 한다. 따라서 탐구보고서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은 각각 달랐다. 어떤 학생들은 학원 스케줄 때문에 하기 싫다는 눈치였고, 어떤 학생들은 어떠한 보고서가 나올지에 대한 기대에 가득 차 있었다. 탐구보고서 작성 방법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어려워하는 친구들을 위하여 절차를 소개하고 준비방법을 정리했다.


①탐구 주제를 정한다.
너무 어렵거나 너무 쉬운 주제를 선택하지 않고 자신에게 도움이 될 주제를 선택하는 것이 올바르다.

②탐구 주제에 대한 스케줄을 짠다.
자신의 일정에 누가 되는 스케줄은 짜지 않는다. 예를 들어 ‘둘째 날과 셋째 날까지는 얼린다. 넷째 날에는 그 결과를 확인한다.’ 식으로 간단하게 일정을 짠다.

③탐구 계획서를 만든다.
탐구동기, 탐구 방법, 탐구 주제 등

④탐구한다.
계획서에서 세운 탐구 방법대로 한다.

⑤그 결과를 정리한다.
탐구하여서 나온 결과를 정리하여 보고서를 쓸 준비를 한다.

⑥보고서를 만든다.
탐구하여서 결과를 정리한 것을 바탕으로 보고서를 만든다.

⑦발표 자료를 만든다.
탐구보고서와 함께 발표한 자료를 만든다.


이러한 방학과제를 통하여 우리는 호기심과 창의력과 관찰력 등 다양한 과학적 시각 등을 배우게 되고, 좋은 추억이자 경험을 쌓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활동을 대충하고 별로 관심을 가지지 않은 채 그냥 방학숙제를 하기 위한 의무라고 생각하며 탐구한다면 의미가 없을 것이고, 그것은 실패한 탐구보고서가 될 것이다. 앞으로 탐구보고서는 어린이들이 커서 좋은 논문들을 쓸 수 있는 바탕이 되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