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 소개

남윤성성남신기초등학교

기자소개

호기심, 욕심이 강한 만큼 열정적인 꾸준한 노력의 소유자로 방과 후 활동으로는 탐구, 관찰, 실험, 체험 등을 스스로 즐겨합니다. 다양한 꿈(과학자, 수학자, 발명가, 의사, IT전문가, 대통령...등)을 꾸면서 깊은 지식보다는 풍부한 경험을 쌓아가면서 행복하게 지내고 있습니다. 매사 주도적인 리더십을 발휘하면서 다양한 캠프, 봉사 등에 참여하여 스스로 멋진 인생의 주인공이 되기 위해 지금 이 순간에도 새로운 사고에 도전하는 것을 좋아하지요. 푸른누리 3기에 이어 4기 기자로 인사드리는 남윤성입니다. 반갑습니다. 탐구심이 가득한 우주, 더 넓게 관심 가는 세계, 꿈을 다져주는 대한민국, 그 속에서 도전하는 믿음직한 푸른누리 파이팅~!

신문소개

아는 것과 믿는 것의 차이를 찾고자 "왜?"라는 의문으로 발로 뛰면서 호기심을 해결하고 있습니다. 푸른누리 3, 4기 동안 본 기자 수첩에 빼곡히 담겨진 기사들을 ‘윤성이의 깊고 넓은 호기심’으로 구성했습니다. ‘세상 나들이’에 사회적 관심 이슈를 구성했고,‘문학 돋보기’는 창작과 감성을 실었으며,‘꿈을 찾아서’에서는 원리 탐구를 담았기에 방문하는 순간 생각의 즐거움이 깨어납니다.

리스트

남윤성 기자 (성남신기초등학교 / 5학년)

추천 : 262 / 조회수 : 4891
역시 수학은 재밌는 거야!
도시 전체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유적 지구로 지정될 만큼 뛰어난 유산이 가득한 곳인 신라 천 년의 수도, 경주에는 어떤 수학 원리를 찾을 수 있을까? ‘우리 겨레는 수학의 달인(안소정 저, 창비 출판)’이란 책에서 그 궁금증을 시원하게 해소할 수 있다. 지은이는 우리 겨레의 수학 실력을 ‘경주에서 수학 찾기‘편과 ’박물관에서 수학 찾기편’으로 나누어서 재미있게 알려 준다.

알기 쉽게 이해한 것을 세가지 미션으로 나누어서 간략하게 소개한다.

<미션1 불국사 속 숨은 구고현을 찾아라!>

구고현의 비례를 가진 우리 유물을 만나면 원, 정사각형, 직각삼각형을 생각해 볼 수 있다. 구고현의 내용이 담긴 ‘주비산경’은 신라시대 수학교재로 쓰였다고 한다.

<미션2 수학의 원리를 담은 기와지붕에 곡선이 많은 이유는?>


석가탑의 지붕돌 끝부분뿐 아니라 우리나라 옛날 기와지붕도 그 끝이 살짝 들려 올라가 곡선을 그리고 있다. 이 곡선에는 숨겨진 수학적 비밀, ‘사이클로이드 곡선’이 있다. 자전거 바퀴가 굴러가면서 만드는 곡선과 그 모양이 같다고 해서 불여진 이름이다.

빗방울이 기와지붕에서 흘러내려 기와에 스며들지 않게 해주기 때문에 비가 많이 내려도 집의 피해를 줄일 수 있다는 조상들의 지혜도 엿볼 수 있다. 역시 한옥의 곡선에도 수학의 원리가 숨어 있다.

<미션3 놀이기구 속에서 입체도형을 찾아라!>


월성 지구는 신라의 가장 번성했던 시기를 보여주는 곳이다. 월성은 반달 모양으로 생긴 땅에 쌓은 성이라 하여 반월성이라고도 불린다. 월성 앞에는 태자가 있었던 동궁인 임해전 터와 안압지라는 큰 연못이 있다. 1970년대에 안압지의 물을 빼낸 적이 있는데, 무려 1만 7,500여점이나 되는 유물이 쏟아져 나왔다. 그 중 주사위가 발굴되었지만 지금은 그 안압지 주사위인 목제주령구는 복제품만 안압지관에 보관되어 있다.

재미있는 벌칙이 적혀있는 14면체 주사위 ‘목제주령구’는 6개의 정사각형과 8개의 육각형면이 있다.

2002년 월드컵 축구공 피버노바는 정이십면체의 12개의 정 오각형과 20개의 정육각형으로 모서리의 꼭짓점을 깎으면 32면체가 되는 ‘깎인 정이십면체’가 된다.

<돌발 퀴즈!>
수학을 이용해 복원된 신라시대의 원반 해시계는 원반의 1/4도 안되는 파편이지만 000을 알 수 있어서 쉽게 복원되었다고 한다. 그럼 000은 무엇일까?

초성 힌트는 ㅂ, ㅈ, ㄹ 이다.

수학과 유물에 관심이 있는 분, 경주에 체험을 다녀오신 분, 또는 경주로 여행을 가 보고 싶은 분들은 꼭 ‘우리 겨레는 수학의 달인’이라는 책을 만나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