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 소개

남윤성성남신기초등학교

기자소개

호기심, 욕심이 강한 만큼 열정적인 꾸준한 노력의 소유자로 방과 후 활동으로는 탐구, 관찰, 실험, 체험 등을 스스로 즐겨합니다. 다양한 꿈(과학자, 수학자, 발명가, 의사, IT전문가, 대통령...등)을 꾸면서 깊은 지식보다는 풍부한 경험을 쌓아가면서 행복하게 지내고 있습니다. 매사 주도적인 리더십을 발휘하면서 다양한 캠프, 봉사 등에 참여하여 스스로 멋진 인생의 주인공이 되기 위해 지금 이 순간에도 새로운 사고에 도전하는 것을 좋아하지요. 푸른누리 3기에 이어 4기 기자로 인사드리는 남윤성입니다. 반갑습니다. 탐구심이 가득한 우주, 더 넓게 관심 가는 세계, 꿈을 다져주는 대한민국, 그 속에서 도전하는 믿음직한 푸른누리 파이팅~!

신문소개

아는 것과 믿는 것의 차이를 찾고자 "왜?"라는 의문으로 발로 뛰면서 호기심을 해결하고 있습니다. 푸른누리 3, 4기 동안 본 기자 수첩에 빼곡히 담겨진 기사들을 ‘윤성이의 깊고 넓은 호기심’으로 구성했습니다. ‘세상 나들이’에 사회적 관심 이슈를 구성했고,‘문학 돋보기’는 창작과 감성을 실었으며,‘꿈을 찾아서’에서는 원리 탐구를 담았기에 방문하는 순간 생각의 즐거움이 깨어납니다.

리스트

남윤성 기자 (성남신기초등학교 / 5학년)

추천 : 233 / 조회수 : 3500
압력의 귀재 - 공압

칠레 광산 매몰사고 때, 광부구출에 결정적으로 기여를 한 굴착기용 공압 해머은 공기압(공압)의 원리가 적용된 것이다. 이처럼 공기압은 바퀴, 기중기, 운동기구, 공압 의료기, 거짓말탐지기 등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다. 이 중에서 바퀴에 적용된 공기압은 튜브 속에 공기를 넣고, 그 공기압으로 타이어를 팽창시켜 주행에 적합한 상태가 되면 바퀴가 제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옮길 때 사용되는 기중기를 이 공기압의 원리를 적용시켜 제작하여 보았다.


준비물
: 원형 고정 핀 2(85mm 1, 45mm 1), 공압공기관(공기가 움직이는 통로), , 고정 핀 나사 2, 고정 핀, 목재판 (180x80mm), 목재판 (물건을 놓는 판, 80x60mm), 사각기둥(길이 약 200mm), 받침대 기둥(길이 약 110mm)이다.


제작방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1> 목재판 에 고정 핀 나사를 돌려서 고정시킨다.

2> 목재판 에 있는 구멍에 받침대 기둥을 마주보게 두 개 세운다.
3> 끈을 이용하여 목재판 를 원형 고정 핀 (85mm)에 연결한다.
4> 목재판 와 연결된 원형 고정 핀을 받침대 기둥의 구멍에 연결한다.
5> 원형 고정 핀 (45mm)을 이용하여 몸체에 기둥을 기둥에 뚫린 구멍으로 고정시킨다.
6> 조립된 몸체에 공압 주사기와 공압공기관을 연결하여 목재 기중기를 완성시키면 끝난다.


이 작품은 작동하는 부분에 공압 기능의 원리가 적용되어 있다
. 물건을 들어 올리는 부분(사각막대 부분)에 있는 공압 주사기의 높이에 따라 기중기의 높낮이가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공기의 상대적인 압력 차이에 따라 기중기가 목재판 위에 놓여있는 물건을 들고 내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작품의 작동 원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