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 소개

손상원광주삼육초등학교

기자소개

푸른누리 4기 손상원기자입니다. 푸른누리 기자로 활동할 수 있어서 참 즐겁고 뿌듯합니다. 기자단 활동은 다양한 분야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알 수 있도록 해 주었고, 다른 여러 기자님들의 기사를 읽을 기회를 주니 참으로 의미깊은 활동이라고 생각됩니다. 앞으로도 계속 푸른누리 기자로서 긍지를 가지며 더욱 열심히 노력하는 손상원 기자가 되겠습니다.

신문소개

모두가 편하게 푸른누리에서 꿈과 희망을 함께 느껴요.

전체기사 보기


리스트

손상원 기자 (광주삼육초등학교 / 4학년)

추천 : 40 / 조회수 : 1313
우리나라 최초의 국립근현대사 박물관 ‘대한민국 역사박물관’
12월 26일은 대한민국 새로운 역사의 장인 ‘대한민국 역사박물관’ 개관식이 열리는 날이었습니다. 푸른누리 기자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대한민국 박물관 개관식에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대한민국 역사박물관은 우리나라 3대 국책 박물관으로서 우리나라 최초의 근현대사 박물관입니다. 19세기 말 개항기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의 역사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보여주는 대한민국 역사박물관은 고난과 역경 속에서 발전한 자랑스러운 기적의 역사를 기록하고 후세에 전승하며, 국민의 자긍심 고양 및 국민통합으로 국가 미래발전의 원동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건립되었다고 합니다. 대한민국 역사박물관은 옛 경제기획원, 문화관광부등 주요정부청사로 사용되었던 건물의 역사성과 상징성을 살려 친환경 자재와 에너지 절감기술을 사용하여 리모델링하여 건립한 녹색문화시설입니다. 첨단 정보기술(IT)과 문화기술(CT)을 활용하여 설계된 전시공간으로 디지로그 박물관, 네트워크 박물관이며 국민의 참여와 소통 속에 진화하는 창조적인 박물관입니다.

대한민국 역사박물관은 4개의 상설전시실과 2개의 기획전시실이 있습니다. 4개의 상설전시실은 시대별로 우리나라 역사를 자연스럽게 동선에 따라 관람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태동’(1876년~1945년)에 관한 1전시실은 자주적 근대국가의 꿈과 노력, 국권 회복을 위해 희생한 선열들의 숭고한 정신을 느낄 수 있는 전시실입니다. ‘대한민국의 기초 확립‘(1945년~1960년)에 관한 2전시실은 대한민국 정부수립부터 6· 25전쟁과 전후 복구, 전후 근대 국가 토대 구축에 대한 불굴의 의지를 보여주는 전시실입니다. ‘대한민국의 성장과 발전’(1961년~1987년)에 대한 3전시실에서는 고난과 역경을 극복하고 경제 성장과 민주화를 동시에 일궈낸 국민의 헌신과 열정을 엿 볼 수 있습니다. 4전시실은 ‘대한민국의 선진화, 세계로의 도약’(1988~ )에 대한 전시실로 세계로 나아가는 대한민국과 경제 선진국을 향하여 발전하는 우리의 모습과 미래 이야기를 보여줍니다.


2개의 기획전시실에서는 대한민국의 주요한 역사적 순간과 다양한 분야를 최첨단 디스플레이 기술을 통해 보고, 듣고, 느끼는 전시 공간인 ‘대한민국의 재발견’과 어린이들이 대한민국의 역사를 생동감 있는 자료를 통해 함께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인 ‘우리 역사 보물창고’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대한민국 역사박물관에서는 ‘근·현대사 아카데미’를 통해 근·현대사를 쉽게 이해하고 올바른 역사관을 정립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심도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그리고 국민들의 땀과 역사가 묻어 있는 자료를 기증 받습니다. 자료 기증은 대한민국 역사박물관의 시작이며 기증 자료는 대한민국이 걸어온 흔적으로 역사 그자체가 되었습니다.

대한민국 역사박물관 개관식에는 대통령 할아버지를 비롯하여 각부의 장관님들, 여러 나라의 대사님들과 역도의 장미란 선수까지 각계각층의 국민들이 참석해 개관을 축하하였습니다. 기자는 4·19혁명 공로자회 상근부회장이신 김용화 할아버지와의 뜻 깊은 인터뷰 시간을 가졌습니다. 대한민국 역사박물관에 대해 김용화 부회장님께서는 “대한민국 역사박물관은 국민들이 우리 문화를 더 아끼는 계기가 될 것이며, 후손들에게 올바른 역사를 전달하고 계승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믿으며, 앞으로 더욱더 발전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라고 축하메시지를 전하였습니다.

또 개관식 축하행사에서 만난 문화체육관광부 행정사무관께서는 “앞으로 우리 역사와 문화를 해외에 널리 알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라며 대한민국 역사박물관에 대한 기대와 관심을 표현해주셨습니다. 대한민국 역사박물관은 우리 국민들이 우리나라의 과거, 현재, 미래를 한눈에 살펴 볼 수 있는 의미 깊은 역사적 공간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대한민국 역사박물관은 전시관람 서비스로 스마트폰을 비롯하여 다양한 최신 정보기술을 활용 할 수 있어서 21세기 신개념 박물관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역사 문화 시설로 쉽게 이동할 수 있는 문화 중심축에 자리 잡고 있어서 문화적 쉼터이며, 자긍심의 원천이 되는 종합적인 역사문화공간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대한민국 역사박물관은 남녀노소 누구나 자유롭게 방문하여 우리 역사를 배우고 체험 할 수 있는 새로운 명소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대통령 할아버지의 말씀처럼 언젠가 통일의 역사가 기록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미래에 계속 남을 새로운 역사에 부끄럽지 않도록 열심히 최선을 다하겠다는 다짐을 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