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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원진 기자 (서울누원초등학교 / 4학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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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른이 되어 내가 탈 수소연료전지자동차

자동차에 이용되는 연료 전지 기술
세계 제5위 현대 기아 자동차 그룹의 환경기술 연구소에 방문해 연료전지 자동차를 타 보았다. 연료 전지 자동차(FCEV)는 집에서 타는 아빠 차에 비해 울림도 없고 매연이 안 나오며 아주 부드럽게 도로 위를 미끄러져 갔다. 시중에 나와 있지도 않은 차를 직접 타 보니 마치 동화 속 환상의 세계에 온 것 같았다. 그리고 연료 전지 자동차에 있는 연료 전지 기술은 처음에 물 이외에 배출가스를 발생하지 않는다고 한다. 따라서 우주선에서 우주 비행사의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물을 공급하는 용도로 사용되었다고 한다. 이 기술이 자동차에도 응용되고 있다니 내가 우주선을 탄 것 같았다.

연료 전지 자동차 : 수소 사용으로 열효율과 안정성이 높다.

환경기술연구소 연구원은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의 특징을 3가지로 설명을 했다.

첫째, 수소를 연료로 사용한다. 수소는 우주에서 가장 많은 원소이다. 수소만 따로 있는 것이 많지 않기 때문에 수소를 포함하고 있는 물질로부터 수소를 뽑아내야 한다. 현재 수소를 사는 가격은 기름 값의 반도 안 될 뿐만 아니라 앞으로 계속 수소 가격이 떨어질 것이라고 하였다. 그러면 저렴하게 자동차를 탈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열 효율이 기존의 차량에 비해 가장 높다. 사람들이 자동차에 기름을 넣고 자동차에서 힘을 얻어 내고자 원하는데, 실제로 얻어내는 힘을 계산한 것이 효율이다. 이것은 수치가 높을수록 좋고 100을 넘지 않는다. 열효율의 경우 현재 가솔린을 넣고 운행하는 내연 기관 차는 14%, 하이 브리드 차는 28%, 연료 전지 자동차는 42%라고 한다. 연료 전지 자동차는 일반 차의 3배 하이브리드 차의 1배 반이나 되었다. 같은 돈으로 3배의 거리를 오갈 수 있다니 얼마나 경제적인가?

셋째, 안전성도 높다. 차사고가 났을 때 내연 기관차는 차에 불이 붙으면 연료탱크에 불이 붙어 폭발할 위험성이 크다. 그러나 연료전지 자동차는 연료인 수소가 공기보다 가벼워 위로 날아가 버리기 때문에 터지지 않는다.

미래 운송 수단의 중심 : 수소 연료 전지 자동차

지금 우리가 사용하는 자동차 연료는 원유에서 나온 휘발유와 경유를 사용하고 있다. 그런데 이것은 머지않아 없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미국에서는 배기가스가 많이 나오는 차는 환경 규제로 못 팔게 하고 있다.

그리고 다른 선진국에서는 제품 생산 과정과 판매, 애프터서비스(After Services) 전 과정에 엄격한 환경 규제를 적용하고 있다. 그래서 배기가스 중 지구 온난화와 환경 오염의 주범인 이산화탄소·일산화탄소·탄화수소·황산화물·황화수소· 질소산화물·오존이 나오지 않는 하이브리드 차와 수소 연료 전지 자동차가 미래차의 대부분을 이룰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처하기 위해 용인에 있는 현대 자동차 환경기술 연구소에서는 차세대 환경 친화 자동차개발, 환경 친화 자동차용 전기 동력 시스템 개발, 자동차 배기가스 저감 기술 개발, 자동차 재활용 기술 및 청정 생산 환경 기술 개발 등의 주요 연구 업무를 통해 미래 자동차 산업을 선도하려는 야심을 가지고 있다.

앞으로 우리가 살아가야 할 시대에는 친환경 산업이 중심 산업이 될 것이다. 내가 어른이 되어서 경제적 비용을 줄이고 공기오염이 안 되는 수소연료전지 자동차를 손쉽게 구입해 탈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오원진 기자 (서울누원초등학교 / 4학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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