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지은 독자 (양평초등학교 / 6학년)
추천 : 75 / 조회수 : 2657
요즘 세계인의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는 캐릭터 뽀로로! ‘뽀로로의 아버지’ 최종일 대표와 인터뷰를 하면서, 뽀로로가 만들어진 배경과 뽀로로의 매력에 대해 들어보았다.
2월 9일 푸른누리 기자들은 뽀로로를 만드는 (주)아이코닉스 엔터테인먼트를 방문해 최종일 대표를 만났다. 우선 아이코닉스 엔터테인먼트는 ‘제트 레인저’, ‘마법 천자문’, ‘치로와 친구들’, ‘꼬마 버스 타요’ 만든 곳이다. 그 중 뽀로로는 우리나라에서 캐릭터 상품으로 많이 만들어진 작품이며, 뽀로로 관련 제품들은 현재 1600여종이 나오고 있다고 한다. 뽀로로의 수익은 10%는 애니메이션에서, 90%는 캐릭터 사업에서 발생한다고 한다. 그러다보니 연간 전체 수익이 무려 5,200억 원 정도가 된다고 한다. 거의 천만 관객이 관람한 영화 5편의 수익금인 것이다.
1. 뽀로로를 북한과 함께 만들었다는 기사가 있던데, 그 진실을 알고 싶습니다.
"뽀로로는 북한과 함께 만든 것이 맞습니다. 원래 아이코닉스, 오콘, SK브로드밴드, EBS 이렇게 4개 회사가 협력해서 만들었습니다. 평양에 있는 회사에서 애니메이션 사업을 같이 하고 싶다고 해서 점검을 여러 차례 한 뒤, 뽀로로 1기의 56편 중 일부를 북한과 함께 만들었습니다."
2. 만드신 캐릭터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캐릭터는 어떤 것입니까?
"기획한 사람으로서 다 자식 같고 소중해서 가장 마음에 드는 캐릭터, 마음에 안 드는 캐릭터 할 것 없이 각자 다 귀엽고 소중합니다."
3. 캐릭터들이 남극에 모여 사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해외시장을 염두에 두다보니 특별히 사람이 살지 않는 곳으로 만드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남극이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해서 배경을 정했습니다."
4. 뽀로로가 수출된 나라는 어느 곳입니까?
"총 120개국에 수출이 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알고 있는 대부분의 나라에 수출이 되었다고 보면 됩니다. 그러나 아직 미국에는 수출을 하지 않았는데, 이는 우리 회사가 원하는 계약 제안이 오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미국의 미키마우스가 오랜 시간이 지나고 꾸준히 사랑받는 것처럼, 뽀로로도 앞으로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오랫동안 사랑받는 캐릭터로 만들고 싶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5. 뽀로로 상품화의 성공요인이 무엇입니까?
"무엇보다도 재미있어서인 것 같고, 어린이들이 흔히 볼 수 있는 캐릭터들인 변신공주, 위대한 영웅 등이 아닌 어딘가 부족함이 있는 캐릭터들이 서로 협동하는 모습들 때문인 것 같습니다."
6. 뽀로로 캐릭터가 펭귄이고, 고글을 낀 이유는 무엇입니까?
"많이 다루지 않은 동물을 선택하다보니 펭귄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뽀로로는 여느 펭귄과는 다르게 옷을 입고 나옵니다. 그 이유는 뽀로로가 파일럿이 되는 것, 즉 하늘을 나는 것이 꿈이기 때문입니다. 파일럿이 되어 날고 싶다는 꿈을 나타내기 위해 파일럿 옷과 고글, 파일럿 모자를 쓰게 된 것입니다."
7. 뽀로로의 친구들이 여우, 수달, 곰 등인 이유는 무엇인가요?
"추운 지역의 동물들을 친구로 만들다보니, 그 동물들이 뽀로로의 친구가 되었지요. 에디는 보시다시피 여우는 여우인데 북극여우가 아닙니다. 원래 북극여우를 캐릭터로 만들려고 했는데, 아무리 만들어보아도 북극여우보다 개에 가까워져서 어쩔 수 없이 사막여우로 만들게 되었습니다. "
안지은 독자 (양평초등학교 / 6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