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칼럼 추천 리스트 프린트

이현우 (유니세프한국위원회 홍보부장)

추천 : 26 / 조회수 : 1251

뉴스 공유하기 C
					로그 미투데이 트위터 Facebook

어린이가 살기 좋은 세상

이 세상에는 23억 명 이상의 어린이와 청소년이 살고 있습니다. 인종과 국적, 피부색과 종교, 문화, 언어가 다른 다양한 어린이들이 지구라는 마을에 함께 살고 있지요. 사는 곳과 쓰는 언어가 달라도 어린이들은 누구나 부모의 따뜻한 보호를 받으며 건강하게 자라나 원하는 만큼 교육을 받고 친구들과 즐겁게 뛰어놀며 평화롭게 살기를 바랍니다. 그것은 이 세상 모든 어린이가 똑같이 갖고 있는 권리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같은 권리를 가지고 태어났어도 모두 타고난 권리를 누리지는 못합니다. 어떤 곳의 어린이는 넘치는 풍요 속에서 원하는 것을 모두 누리며 살고 있지만 어떤 어린이는 먹을 끼니조차 없어 굶주리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학교수업을 마친 뒤에도 하루에 몇 군데씩 학원을 다니느라 지친 아이들이 많지만 아프리카나 남아시아에는 초등학교에도 다니지 못한 채 공장이나 농장 등 일터로 내몰리는 아이들이 수없이 많습니다.

가난한 나라의 어린이들은 때로는 배가 고파 밥을 먹기 위해 어린 나이에 군대에 들어가 소년병사가 되기도 하고, 쓰레기더미를 뒤져 먹을 것과 고철 등을 찾는 넝마주이가 되기도 합니다. 대여섯 살 어린나이에 하루 12시간 이상 일해야 하는 어린 노동자를 여러분은 상상해본 적 있나요?

먼 나라 이야기처럼 느껴지겠지만 그 아이들의 손으로 만들어진 물건을 우리가 지금 쓰고 있는 지도 모릅니다. 우리가 지금 아무 생각 없이 음식쓰레기를 버리는 순간 지구촌 저편에서는 한 아이가 영양실조로 생명을 잃고 있을지 모릅니다.

“우리는 어린이가 살기 좋은 세상을 원하고 있습니다. 어린이가 살기 좋은 세상은 모든 사람이 살기 좋은 세상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 말은 2002년 유엔총회에 모인 아동대표들이 발표한 선언문에 들어 있는 내용입니다. 어린이의 행복한 삶은 단순히 어린이를 즐겁고 기쁘게 하는 데서 훨씬 더 나아가 인류 전체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지금 지구촌에서 계속되는 많은 분쟁의 원인이 서로 다름을 인정하지 못하는 데서 비롯되고 있습니다. 인종과 이념, 종교가 다르다고 해서 서로에게 무자비하게 총을 겨눕니다. 어릴 때부터 나와 다름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면서 갈등과 대립이 줄어들지 않을까요? 그리고, 그런 어린이들이 성장해 나라의 지도자, 세계의 지도자가 된다면 세상은 좀 더 평화롭게 변하지 않을까요?

그런 면에서 “세계의 다양한 문화와 상황‘을 배우고 이해하는 일은 이 세상을 보다 살기 좋게 만드는 중요한 첫 걸음입니다. 내 것을 존중받으려면 남의 것을 존중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친구들을 대하고, 더 나아가 다른 나라 어린이들은 어떻게 살고 있는지 진지하게 공부하고 이해해 보세요. 비록 지금은 먼 곳에서 나와는 너무 다른 삶을 살고 있지만 언젠가 여러분과 만나 이야기하고 세상의 중요한 일들을 함께 결정하게 되는 날이 올 지도 모릅니다.

올해는 어린이의 모든 권리를 담은 유엔아동권리협약이 만들어진 지 20주년이 되는 특별한 해입니다. 전세계 193개 나라가 이 협약에 따라 어린이의 권리를 지켜 주겠다고 약속을 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나라에서 이 약속은 잘 지켜지지 않고 있습니다. 살아남을 권리, 배고프지 않을 권리조차 누리지 못하고 고통받는 어려운 친구들의 권리를 어떻게 하면 지켜줄 수 있을까요? 유니세프는 바로 세계 어린이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일하는 유엔기구입니다. 여러분도 유니세프를 통해 세계의 어려운 친구들에게 사랑을 전해 보세요. 여러분과 함께 지구촌의 미래를 만들어갈 소중한 주인공들과 지금부터 마음을 나누어 보세요.


유니세프 후원참여하기 www.unicef.or.kr (02)723-8215

이현우 (유니세프한국위원회 홍보부장)

추천 리스트 프린트

렌즈속 세상

놀이터


Template_ Compiler Error #10: cannot write compiled file "/web/webapp/data/ipress/iprdata7/e3/school.president.go.kr_paper/template/kr/_compile/group/30/1/bottom.htm.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