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 소개

이지은벌말초등학교

기자소개

안녕하세요 ? 저는 안양 벌말초등학교 6학년 2반 이지은 기자입니다. 저는 2기, 3기 기자로도 활동을 하였으며 이제 제 4기 기자가 되었습니다. 저는 꿈이 참 많습니다. 그 중 하나가 작가 입니다. 저는 작가로서 많은 것을 보고 느끼고 경험하고자 합니다. 초등학교 때 했던 푸른누리기자 활동은 후에 제 책의 일부분이 되어 있을 것 입니다. 또 저는 과학자도 되고 싶습니다. 과학자가 되어 우리나라를 빛내고, 우리생활을 보다 편리하게 만들고 싶습니다. 또 다른 저의 꿈은 대학교수 입니다. 대학교수라는 직업이 참 멋있어 보입니다. 왜나하면 저희 이모가 대학교수이기 때문입니다. 이모를 보면서 대학교수라는 직업에 관해 자세히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런 여러가지 저의 꿈을 이루기 위하여 최선을 다해 노력 하고 있습니다. 책도 많이 읽고 공부도 열심히 하고 푸른누리기자 활동도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꿈을 이룬 저의 멋진 모습을 지켜봐 주세요.

신문소개

이번 나의 푸른누리에서는 머릿기사에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이라는 주제로 KOICA 에서 활동하는 지구촌시민에 관한 기사와 글로벌기업 현대자동차에 관한 기사를 실었으며 주요기사에서는 기억에 남는 동행취재라는 주제로 푸른누리 기자가 되어 처음으로 간 동행취재인 조선 왕릉에 관한 기사와 경기도 박물관을 취재한 기사, 한강 이포보에 관한 기사, 아리랑 TV 손지애 사장님을 인터뷰한 기사를 실었습니다. 그리고 소소한 일상에서 라는 코너 에서는 기자가 하고 있는 퍼피워킹에 관한 기사, 지역축제에 참가 한 기사, 86세 할머니의 문자메세지 입성기, 우리 부모님의 꿈에 관한 기사를 소개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쓴 동시 와 소설도 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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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지은 기자 (벌말초등학교 / 6학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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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의 자랑,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

4월 26일, 푸른누리 기자단은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를 방문하였습니다. 보안이 철저한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는 녹음 및 사진촬영이 금지되어 있어서 휴대전화나 사진기 등은 사전에 미리 맡기고 취재를 해야 했습니다. 이렇게 중요한 곳에 왔다는 사실에 모두 들뜨고 설레는 마음으로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를 취재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홍보를 담당하시는 선생님이 간단한 연구소 소개와 홍보영상을 보여주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울산에 최초의 연구소가 설립되었고, 1995년에 이 곳 남양연구소가 설립된 것이라고 합니다. 남양연구소에는 현재 만여 명의 직원이 일하고 있습니다.

남양연구소는 A, B, C 지구와 주행시험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A지구에서는 자동차 설계와 디자인, 그리고 파워트레인을 합니다. 이렇게 A지구를 거친 자동차는 C지구로 오게 됩니다. C지구에서는 파이롯트, 충돌시험을 하고 그곳에는 역사관도 있다고 합니다. 다음으로 B지구에서는 풍동시험, 환경시험을 하고 친환경차를 개발한다고 합니다. 또 주행시험장에서는 도로평가를 받게 되는데, 벨지언로, 범용시험로, 모형로 등 시험을 위한 다양한 종류의 길들이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연구소 소개 후, 홍보영상을 약 9분간 시청하였습니다. 홍보영상은 ‘블루’라는 안내자와 함께 현대자동차의 이곳저곳, 자동차가 만들어지는 과정, 그리고 현대자동차의 노력과 성공에 관한 다룬 것이었습니다.

약 11시가 되자, 푸른누리 기자단은 단체사진 촬영 후 풍동시험장으로 이동하였습니다. 이동하는 버스에서 이후인 홍보 담당 선생님과의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습니다.

Q. 현대자동차에서 탱크도 만드나요?
A. 예, 현대로템에서 만듭니다.

Q. 현대자동차에서 외제차도 파나요?
A. 아니요. 팔지 않습니다.

Q. 친환경 자동차는 얼마나 개발된 상태인가요?
A. 친환경 자동차는 현재 전기차, 수소연료차, 하이브리드차. 이렇게 세 가지 부류가 있습니다.

Q. 현재 제일 비싼 차는 무엇인가요?
A. 에쿠스 리무진으로 약 1억 5000만원입니다.

Q. 현대자동차의 전설을 어떻게 되나요?
A. 1967년 정주영 회장께서 설립을 하시고 그 뒤로 정세영 회장님, 정몽구 회장님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Q. 연구소는 몇 개나 있나요?
A. 5개~ 6개 정도 있습니다.

짧은 질의응답 시간을 마치고 드디어 풍동시험장에 도착을 하였습니다. 퐁동시험장은 앞에는 노즐과 뒤에는 콜렉터, 그리고 그 가운데에 자동차를 두고 시험을 합니다. 노즐에서 나온 바람이 뒤쪽에 있는 콜렉터로 들어가 다시 순회하여 노즐로 나온다고 합니다. 또 노즐의 크기가 커서 큰 차까지 실험이 가능하며, 최대 시속 200km의 바람까지 허용이 된다고 했습니다. 호기심 많은 기자단을 위해 맛보기로 시속 50km의 바람을 틀어주셨는데, 모자가 날아가는 등 정말로 강한 바람이었습니다. 이러한 풍동시험장은 1999년 450억 원을 투자하여 완공되었고, 이곳에서 가장 비싼 설비라고 합니다. 이렇게 풍동시험장이 건설되기 전에는 차를 외국의 풍동시험장에 가져가서 실험을 하였다고 합니다.

다음으로는 주행시험장에 갔습니다. 주행시험장은 버스를 타고 이동하며 취재를 하였습니다. 연구소 설립과 함께 설립된 주행시험장은 서울에서 남양까지의 길이 정도로 매우 길고, 71개의 실험로와 34개의 노면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주행시험장에 진입을 했습니다. 주차장에는 약 7000여대의 차량이 있었습니다. 범용시험로와 선회시험장을 보았는데, 선회시험장에서는 커브길 운행을 시험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 외에 일반도로와 물을 뿌리면 눈과 얼음길 등으로 변하는 신기한 도로, 울퉁불퉁한 도로, 250km까지 제한이 된 최고속도 테스트를 위한 고속주행로, 그리고 롱웨어피치로드 등 실험을 위한 다양한 도로들이 있었습니다.


주행시험장에서도 간단한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는데, 다음이 그 내용입니다.

Q. 지금 만들고 있는 차는 무엇인가요?
A. YH 소나타 후속 모델 등 매우 다양한 여러 가지 차량을 만들고 있습니다.

Q. 차를 만드는데 얼마나 긴 시간이 소요되나요?
A. 2년에서 3년정도 프로젝트 기간을 받습니다.

Q. 주유는 어떻게 하나요?
A. 내부에 주유소가 있고 결연을 맺은 외부 주유소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Q. 시험차 운전은 누가 하나요?
A. 시험팀 담당 연구원분들이 하시고 그 외에는 절대 금지되어있습니다.

Q. 스포츠카도 만드나요?
A. 만들 생각은 하지만 아직은 알 수 없습니다.

Q. 옛날 차들은 어떻게 되나요?
A. 외국에 아직 출시되지 않은 것들이 있기 때문에 외국법에 맞게 개조중인 차량들도 있습니다.
이렇게 모든 일정이 끝난 후, 약 11시 50분에 점심식사를 하고 취재를 마쳤습니다.

보안이 철저한 현대자동차를 방문하여 취재하게 되어 기분이 매우 좋았습니다. 그리고 이번 취재 후로 자동차를 탈 때에는 더 색다른 기분일 것 같았습니다. 만드신 분들의 노력과 수고를 생각하며 자동차를 타게 될 것 같았기 때문입니다. 또 관계자분들이 기자단에게 친절하게 대해주시고 질문에 성의 있게 답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이 현대자동차 취재는 푸른누리 기자단에서 매년 하고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내년에도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 취재가 계속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