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38호 07월01일

푸른칼럼 추천 리스트 프린트

한 호 (한국저작권위원회 교육컨설팅팀장)

추천 : 36 / 조회수 : 1487

뉴스 공유하기 C
					로그 미투데이 트위터 Facebook

저작권을 지키는 것이 나의 미래를 지키는 것

안녕하세요. 오늘은 요즘 너무나 많이 이야기 되고 있는 저작권에 대해 살펴보려 합니다. 어린이 여러분들은 저작권이 무엇이라고 생각해요. 평소에 많이 쓰지 않는 용어라 어렵게 생각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그렇지만 저작권은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요.


저작권이란 유명한 작가뿐만 아니라 어린이들의 생각이나 느낌을 남의 것을 베끼지 않고 만든 것을 말해요. 그래서 어린이들이 만든 시나 소설, 그림, 노래, 사진, 동영상 등도 모두 저작물이 될 수 있어요. 더 나아가서는 뮤지컬, 연극, 영화, TV프로그램, 건축물도 저작물이 예요. 따라서 우리가 생각해서 만드는 모든 것이 저작물이 될 수 있다고 이해하면 될 것 같아요.


우리 어린이들은 인터넷에서 학교 숙제를 해결하거나 다른 사람의 음악을 감상하는 경우가 많이 있지요. 요즘 들어서는 인터넷과 관련하여 저작권 문제가 많이 발생하고 있어요. 이러한 문제는 인터넷에 올라가 있는 모든 파일이 공짜라는 생각에서부터 시작됩니다. 따라서 내가 만든 작품이 아니라면 그것을 만든 사람이 있고, 그것은 그 사람의 노력이 들어간 것이니까 사전에 허락을 받아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면 저작권 문제는 발생하지 않아요.


그럼 우리 친구들이 쉽게 범하는 저작권 문제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먼저 인터넷에 떠도는 사진, 음악 등을 함부로 내 블로그나 카페, 게시판에 올려서는 안 돼요. 왜냐하면 저작자 표시는 없어도 글, 사진 등의 주인은 반드시 있기 때문이에요.

둘째, 내 것이 아닌 저작물을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불법 공유사이트나 웹하드에 함부로 올려서 다운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도 명백한 저작권 침해라 할 수 있어요.

셋째, 컴퓨터 프로그램을 CD로 구워서 친구들에게 나누어 주는 행위는 프로그램 개발자의 이익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행위입니다.

넷째, 드라마의 멋진 장면, 쇼프로의 재미있는 장면을 캡쳐해서 인터넷에 올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행위도 저작권 침해가 되므로 함부로 올려서는 안돼요.

다섯째, 글짓기 또는 사생 대회, 학교과제에 다른 사람의 글이나 그림을 베껴서 제출하는 행위는 저작권법에 앞서 양심에 어긋나는 행위라 할 수 있어요.

여섯째, 친구들과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도록 자신이 갖고 있는 문제집, 참고서 등 학습 자료를 스캔해서 학교 홈페이지에 올리는 것도 옳지 않은 행위라 할 수 있어요.


우리 어린이들이 다른 사람의 저작권을 침해하면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어요.

먼저 저작권을 갖고 있는 사람이 받은 손해액 전체를 배상해 주어야 해요. 이로 인해 우리의 부모님들이 경제적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고요. 그리고 우리 어린이들의 불법 행위에 대한 책임을 물어 벌금을 내야 할 수도 있어요. 아주 심한 경우에는 감옥에 가는 경우도 있고요.


이러한 처벌도 무섭지만 이보다는 우리 스스로 저작권을 지키는 노력을 해야 해요. 왜냐하면 새로운 작품을 만들 때 우리 모두가 많은 생각과 고민을 하게 되고 이러한 정신적인 노력으로 나타나는 것이 저작물인데 이러한 노력을 우리 스스로 지켜주지 않는다면 새로운 저작물이 나오지 않고 결국에는 우리 문화가 없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작가가 작품을 만들 때마다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게 되는데 불법 복제 등으로 이러한 투자를 헛되게 한다면 아무도 새로운 작품을 만들려 하지 않기 때문에 저작권을 지켜야 해요.


그리고 저작권을 잘 지켜 주어야 어린이들이 어른이 되었을 때 저작권산업에서 일할 기회가 많아질 텐데 만약 현재 저작권을 지키지 않는다면 저작권산업은 없어질 거예요. 그러니까 내가 지금 저작권을 지키는 것이 나의 미래를 지키는 것이라는 것을 잊지 말고 어린이 여러분 모두가 저작권 지킴이가 되어서 저작권강국의 주역이 됩시다.

한 호 (한국저작권위원회 교육컨설팅팀장)

추천 리스트 프린트

 
한예림
진선여자중학교 / 1학년
2010-07-02 14:56:25
| 알겠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이진영
장평중학교 / 1학년
2010-07-02 15:13:02
| 네.알겠습니다. 꼭 지키도록 하겠습니다.
이지혁
우신중학교 / 1학년
2010-07-03 16:24:55
| 잘 알겠습니다!
곽민주
서울난향초등학교 / 6학년
2010-07-03 19:21:29
| 아..저작권에 대해서 많은 것을 알게 되었네요. 저희 기자단들도 저작권 문제에 각별히 신경써서 기사를 쓰도록 하겠습니다.
이건우
신송중학교 / 1학년
2010-07-03 21:18:32
| 네, 저작권을 꼭 지키도록 하겠습니다.
장유정
청심국제중학교 / 1학년
2010-07-03 21:40:05
| 네 많은 것을 배우고 갑니다.
장문교
복주여자중학교 / 2학년
2010-07-04 11:16:42
| 잘 지키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기사 감사해요~
이채정
서현초등학교 / 6학년
2010-07-04 16:59:22
| 네 알겠습니다. 저도 앞으로 저작권에 주의 하여아 겠어요.
훌륭한 저작권 지킴이가 되겠습니다!
이진영
장평중학교 / 1학년
2010-07-04 21:14:33
| 잊지 말아야겠어요. 저도 기사쓸때 주의해야겠다고 생각이 듭니다.
송희원
화홍중학교 / 1학년
2010-07-05 17:18:47
| 푸른누리 하면서 저작권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심지현
낙생초등학교 / 6학년
2010-07-05 22:56:54
| 네!
저작권의 중요성을 또 다시한번 생각해보게 되었네요!^^
최시헌
성광중학교 / 2학년
2010-07-07 23:31:29
| 저작권의 중요성을 잘알게 되엇습니다. 꼭 잘 지키겠습니다.
손준형
연산중학교 / 1학년
2010-07-08 19:04:49
| 네~ 기사를 쓰면서 저작권이 무엇인가를 배우게 되었어요..
기사 쓸때 조심해야 겠어요.
심지현
낙생초등학교 / 6학년
2010-07-08 23:13:54
| 저작권에 대해서 많이 배우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김세경
서울백석중학교 / 1학년
2010-07-09 18:40:55
| 넵 잘 알겠습니다. 저도 기억하고 친구들에게도 이야기 해 주겠습니다.감사합니다.
전현환
대륜중학교 / 1학년
2010-07-09 19:35:08
| 저도 저작권을 잘 지키겠습니다. 친구들에게도 알려줄게요.
김지윤
동래초등학교 / 6학년
2010-07-10 23:59:40
| 네...저작권은 중요한 것이죠..
특히나 만화를 스캔 해 보거나 소설 인터넷에서 불법다운....음악, 영화등등...
정말......다름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데 말입니다....
정지수
산남중학교 / 1학년
2010-07-11 15:04:28
| 저작권에 대해 잘알았습니다. 조심해야겠어요
황수지
과천문원중학교 / 1학년
2010-07-11 19:46:08
| 저도 이글을 읽고 저작권에대해 다시생각하게되었네요!
황지현
대전외삼중학교 / 1학년
2010-07-12 00:32:32
| 네^^ 잘 알겠습니다.
신홍규
서울언북초등학교 / 6학년
2010-07-12 13:15:14
| 알겠습니다!~ ^^
이예은
동학중학교 / 2학년
2010-07-12 23:37:56
|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위청비
순천북초등학교 / 6학년
2010-07-13 19:34:58
| 꼭 지키겠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남동현
서울세검정초등학교 / 6학년
2010-07-14 00:53:24
| 저작권의 귀중함을 새삼 알게되었습니다. 만약 저의 저작권이 보호되지 않느다면 무척 억울할 것 같습니다. 다른 사람의 저작권은 꼭 지킬 것입니다.
이모경
금오중학교 / 1학년
2010-07-14 15:24:10
| 소중한 말씀 감사합니다
김세경
서울백석중학교 / 1학년
2010-07-15 11:50:11
| 넵 팀장님 말씀 잘 기억하겠습니다.감사합니다.
박채린
까치울중학교 / 1학년
2010-07-15 14:13:46
| 편리함의 인터넷문화..저작권 아주 중요한거죠??
 

 

렌즈속세상

놀이터

[책읽는 세상]교보문고 선정 추천도서


Template_ Compiler Error #10: cannot write compiled file "/web/webapp/data/ipress/iprdata7/e3/school.president.go.kr_paper/template/kr/_compile/group/51/1/bottom.htm.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