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길라잡이 추천 리스트 프린트

신동민 독자 (백마초등학교 / 6학년)

추천 : 29 / 조회수 : 774

뉴스 공유하기 C
					로그 미투데이 트위터 Facebook

지구가 신체측정 받는다!

지구가 점점 더워지고, 더러워지고 있다고 한다. 나는 특히 공기가 많이 오염되고 있다고 생각된다. 왜냐하면 가끔 자연휴양림에 여행갔다 집에 돌아오면 숨쉬기가 불편한걸 느끼기 때문이다.

학교에서 공기가 얼마나 오염되었는지 알아 보는 실험을 배우고 난 뒤 나와 친구들은 실제 우리집 주변의 공기가 얼마나 오염되었는지 알아보기로 했다. 공기가 얼마나 깨끗한지 측정하는 장치인 패시브샘플러를 우리 집 주변 4군데에 설치하였다. 2군데는 공기가 깨끗할 것으로 생각되는 공원과 학교 숲 주변에, 나머지 두군데는 공기가 깨끗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되는 주차장과 도로 옆에 설치하였다. 1일뒤 나는 페시브샘플러를 가져와서 오염정도를 측정하는 특별한 시약을 넣어서 오염도를 측정하였다. 측정 결과는 아래와 같다


결과를 보면 예상했던 대로 학교 숲과 아파트 사이 2군데가 공기가 비교적 깨끗한 것으로 나왔다. 그리고 지하 주자창과 도로변이 공기가 나쁜 것으로 나타났다. 나와 친구들은 각 지점별 측정 결과를 가지고 토의를 하였는데, 4군데 결과가 각자 다른 이유와 주변환경을 중점으로 두고 토의하였다.

1. 학교 숲

학교 숲은 말 그대로 숲처럼 생겼다. 많은 종류의 나무들과 야생화들이 있고, 연못도 있다. 이런 자연환경 때문에 학교 숲은 제일 오염되지 않은 곳이었다. 그래서 학생들도 등교와 하교를 할 때 안심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2. 506동과 507동 사이 그늘진 부분

아파트 단지 사이이고 아스팔트로 덮혀있고 차들이 제법 많이 다니는 곳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곳은 나무가 둘러싸 있어서 공기 청정 역할을 해주게 된다. 그래서 오염도가 2번째로 낮았다.

3. 5단지 지하 주차장

이곳은 거의 밀폐되고 차가 많이 있는 지하주차장이어서 제일 공기 오염이 심할 줄 알았다. 그러나 예상과는 다르게 3번째로 나타났다. 차가 많이 주차되지 않은 곳에 측정기를 붙여서 정확하게 측정되지 않은지 의심스럽다.

4. 백마역 버스정류장

버스정류장은 도로에 가까운 탓인지 제일 오염된 것으로 나타났다. 도로에서는 차들이 쌩쌩 달려서 매연을 내뿜고, 바로 앞에 버스가 서서 나오는 매연이 공기 중으로 퍼지게 되었다. 그 공기를 우리 사람들이 마시고 있다니, 생각만 해도 끔찍하다.

실험 결과 나무가 많은 곳이 공기가 깨끗한 것으로 나타났다. 나무가 공기를 정화하는 역할을 하는 것 같다. 그리고 도로의 차들이 공기를 많이 오염시키는 것 같다. 나무는 지구에 산소를 공급하는 허파꽈리이다. 그리고 차의 매연은 지구가 피우는 담배 연기와 같다. 오늘 지구의 신체측정 결과는 나무를 더 건강하게 보호하고 공기를 오염시키는 차매연을 줄여야한다는 진단결과가 나왔다.


우리가 지구를 생각하지 않고 공기를 오염시키면 멀지 않아 우리의 후손들은 산소통을 돈을 내며 사서 다녀야 할지도 모른다. 지금 당장이라도 가능하면 차를 적게 타고 나무를 보호하는 것부터 행동해야겠다.

신동민 독자 (백마초등학교 / 6학년)

추천 리스트 프린트

사진이야기

놀이터


Template_ Compiler Error #10: cannot write compiled file "/web/webapp/data/ipress/iprdata7/e3/school.president.go.kr_paper/template/kr/_compile/group/28/1/bottom.htm.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