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 소개

김화진서울상수초등학교

기자소개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2012년) 6학년이 되는 김화진기자 입니다. 저는 2기,3기 푸른누리 기자로 활동했고, 이번에도 지원하였습니다. 2011년 한 해동안 국립중앙박물관 1기 어린이박물관 기자단으로 활동했습니다. 지금은 어린이 동아일보기자단, 국토해양부어린이기자단,청소년발명기자단, 푸른누리어린이기자단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동아어린이 기자활동은 3학년때부터 꾸준히 활동하고있습니다. 3학년 때는 우수상을, 4학년 때는 2등상을, 5학년 때에는 기자왕이 되어 1등상을 수상하였습니다. 6학년 때는 2년 연속 기자왕에 도전할 것입니다.

학교에서도 사교성이 풍부하여 친구들과 잘 어울리고 글쓰기, 그리기, 친절*배려, 학급 임원임명장 등 상장을 많이 받았습니다. 1학년 때 부터 지금까지 문화탐구보고서 1등상을 꾸준히 받았습니다.

어렸을 때 부터 부모님께서 여러 체험을 접하게 해 주셨습니다. 적어도 한 달에 2번이상 박물관, 전시회 등을 관람했습니다. 그로 인해 좋은 경험이 많습니다. 또한 가족들과 캠핑도 가고, 여행도 가서 여러 다양한 경험을 해보고, 자연과 친숙해졌습니다.

저는 주위 사람들로 부터 미술에 소질이 있다는 말을 자주 듣습니다. 미술 분야의 상을 많이 수상하였습니다. 예전에는 수채화를 배우다가 지금은 아크릴화를 배우고 있습니다.

과학에도 관심이 많아 도서관에 가면 과학 관련 잡지나 도서를 찾아 읽습니다. 그래서 과학실험을 하는것을 정말 좋아합니다. 과학 실험을 하면 시간가는 줄을 모릅니다.

예전에는 신문보기를 싫어했습니다. 하지만 기자 활동을 접하게 되면서 나라의 정치, 발전에 관심을 가지고 점차 어른신문도 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악기들 중 클라리넷을 배우고 있습니다. 지금보다 더 열심히 배워서 연주 봉사활동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푸른누리 기자로서, 우리 학교와 지역의 소식을 생동감있게 전하는 기자가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저의 꿈은 언론인입니다. 방송에 더욱 더 관심을 가지고 언론 쪽에서 일할수 있게 노력하겠습니다. 제 4기 푸른누리 기자단!~ 파이팅입니다!!!!!^&^

신문소개

2011년 한 해 동안 체험했던 다양한 문화활동을 소개하여, 다른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였습니다. 학교 공부도 중요하지만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제가 배운 것과 느끼고 생각하게 된 것들이 정말 많았습니다. 어린이 법제관 활동과 어린이 박물관 기자 활동을 소개하여 아직 모르고 있는 학생들에게 좋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싶었습니다. 좋은 전시회와 체험학습 프로그램도 안내하고 싶었습니다. 누군가에게 제 기사와 정보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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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화진 기자 (서울상수초등학교 / 5학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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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앙~이렇게 많은 세균들이 내 입 안에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치의학박물관(종로구 연건동)에서 여름방학을 맞이하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어린이 치과교실을 운영하고 있어 지난 8월2일 참여해보았다. 미리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한 경우에 참가할 수가 있다.


채송화 선생님의 설명을 들으면서 서울대학교 치과병원∙치의학박물관을 둘러보았다. 선생님께서는 퀴즈식으로 질문을 하시면서 재미있게 설명해주셨다.


전시물 중에 나뭇가지가 있었는데, 이것은 중국 사람들이 버드나무 가지를 깎아서 만든 치목(齒木)으로 칫솔과 치약이 없던 옛날에 칫솔질을 하던 도구였다고 한다. 옛날 사람들은 소금이나 모래를 치아에 문질러 닦아냈는데, 옛날에 소금은 돈 주고도 못 살 귀중한 물건이어서 당시 양치질엔 주로 모래가 이용됐다고 했다. 참가한 학생들은 모래가 이 사이에 끼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로마 귀족들은 오줌으로 이를 닦기도 했는데, 당시 로마인들은 오줌을 만병통치약으로 믿었다고 한다.


사진과 그림 작품이 있었는데, 옛날 사람들은 볼거리에 걸리거나 입에 종기가 나면, 부적을 만들어 붙였는데, 통증을 낫게 해달라는 소망을 담아 아픈 부분엔 ‘개 구’자를, 그 주위엔 ‘ 범 호(虎)’자를 그려 놓았다고 했다. 이는 개를 종기로 여겨, 여러 마리의 호랑이가 개를 둘러싸서 위협하고 쫓아내듯 통증을 쫓는다는 의미라고 한다. 또 치통 부적을 만들어 태워 재를 마셨다고도 한다. 또 치아를 실로 묶은 후 문 고리에 묶어 문을 열면 치아가 빠지도록 한 내용의 그림도 있었다. 40년대, 50년대, 60~70년대의 치과 진료실을 그대로 재연해 놓은 곳도 있었고, 치아와 틀니, 의료기계들도 전시되어 있었다.


교육실로 장소를 옮겨 구강교육을 받고,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는 불소 내산성 실험, 구강 내 세균 검사, 개인별 구강검진 및 치면세균막 검사를 했다. 가장 큰 인기를 끌었던 프로그램은 구강 내 세균 관찰이었다. 참가한 학생들은 이쑤시개를 이용해 자신의 어금니 부분의 세균막(프라그)을 긁어내 준비된 슬라이드 글라스 중앙에 묻힌 후 물방울 한 방울을 떨어뜨리고 커버글라스를 덮어 제출했다. 선생님께서 위상차현미경을 이용하여 대형 화면에 보이도록 하여 관찰했는데, 온갖 세균들이 나타났다. 양치질을 하고 온 후라 자신의 입속 세균을 관찰한 학생과 부모님들은 놀라움에 입을 다물지 못했다. 저학년 학생은 울기도 한다고 했다.


학생들마다 구강 내 세균의 종류와 수가 달랐는데, 한 학생은 둥근 공 모양의 구균과 막대모양의 간균 등 세균들이 나란히 줄지어 있는 모습으로 관찰되어서 많은 사람들이 신기해 했다. 본 기자의 경우 긴 막대모양으로 생긴 간균이 나왔는데, 고학년일 경우 학습 스트레스의 영향으로 간균이 많이 나오기도 한다고 했다.


불소 내산성 실험은 세균으로부터 치아를 보호하는 불소의 기능을 쉽게 볼 수 있었는데, 불소 젤을 달걀의 1/2 만 바른 후, 식초를 넣은 비커 속에 10분 담가 두었더니 불소를 바르지 않은 달걀의 껍데기가 허물처럼 벗겨졌다. 규칙적으로 불소 용액을 사용하는 게 좋다고 했다.


바른 칫솔질에 대해서도 배웠다. 치약 CF에 나오는 것처럼 치약을 칫솔 전체에 쫘악 짜면 안 되고 떨어지지 않게 칫솔 위에 꾹 눌러서 적당량( 콩알정도)짜서 이가 나온 방향으로 닦아야 하고, 혀도 꼭 닦아야 한다고 했다.


"집에서 양치질 똑바로 꼼꼼하게 하라고 늘 잔소리 하는데, 아이가 늘 대강하고 빨리나왔었다. 오늘 구강 내 세균검사와 관찰을 하고나서 나도 놀랐고, 아이도 적잖이 놀란 눈치이다. 아마 당분간 잔소리 안 해도 양치질을 제대로 할 것 같다. 오늘 배운 대로 칫솔질을 제대로 해서 입안과 치아사이에 음식물 찌꺼기가 남아있지 않게 도와줄 생각이다. 불소 용액을 이용한 양치질도 꼭 할 생각이다." 라고 대답해주셨다.


교육수료증을 받고 다함께 기념촬영을 했다. 각자의 칫솔질의 문제점도 파악하고 충치원인균인 뮤탄스균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었다. 충치의 생성과정에 대해 알고 나니 치아에 해로운 음식들 아이스크림, 과자, 사탕 등은 먹지 말아야겠다고 생각했다.


서울시의 수돗물은 아직 불소화되지 않았다고 들었는데, 불소의 안전성에 대해 정확한 검사를 해서 치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수돗물 불소화가 실시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