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2-녹색성장 리스트 프린트

뉴스 공유하기 C
					로그 미투데이 트위터 Facebook

환경과 인류를 생각하며 제품을 만듭니다.


환경 문제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LG전자는 1994년에 우리나라에서 가장 먼저 ‘Cleaner Environment’ 를 선언하고 우리가 사는 지구의 환경을 지키기 위해 여러 가지 활동을 해오고 있습니다. 전기전자 제품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유해한 물질을 사용하지 않으면서 또한 재활용을 늘려서 자원을 아끼는 일 등을 하고 있지요. 최근에는 지구온난화의 원인이 되는 온실가스를 낮추기 위한 활동도 다양하게 실천하고 있답니다.

깨끗한 제품을 만들기 위한 활동
만약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제품에, 몸에 해로운 물질이 들어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소비자들이 이를 직접 만지면서 사용하게 되면 건강이 나빠질 수 있겠지요. LG전자는 납, 카드뮴, 수은과 같이 사람을 포함한 동식물들에 직접적으로 위협을 주는 물질이 제품에 들어가지 않도록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환경과 생태계 보호를 위해 오존층을 파괴하는 물질도 쓰지 않고 있어요.

재활용에 앞장섭니다.
수명이 다 한 전자제품들을 제대로 처리하지 않고 그냥 버리게 되면 우리의 환경과 건강을 위협하는 오염물질로 되돌아온답니다. 일반 쓰레기와 함께 매립된다면 토양과 지하수를 오염시킬 수 있고, 소각될 경우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등 많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거든요. LG전자는 세계 각 지역에서 버려지는 제품들을 모아서 재활용 하는 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어요. 우리나라에 있는 전기전자업종 47개 회사를 대표해 한국전자산업 환경협회의 회장사로 활동하며 전자제품을 효율적으로 재활용하기 위해 늘 노력하고 있답니다. 우리가 사는 지구를 깨끗하게 가꾸기 위한 일이죠. 우리는 경상남도 칠서면에 재활용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를 예방하기 위한 노력
최근 몇 년 사이 평균 온도가 얼마가 올라갔다거나 해수면이 얼마나 높아졌다는 등 지구 온난화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나요? 기후가 너무 따뜻해지면 많은 동식물들이 사라지고 홍수, 가뭄 등이 발생하는 등 지구 환경에 커다란 변화가 온 답니다. 생태계를 위협하는 지구 온난화의 주범이 바로 온실 가스입니다. LG전자는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최대한 줄이는 한편,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사에서 제품을 만들 때와 소비자가 사용할 때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함께 줄이기 위한 노력이지요.

LG전자는 올해, 세계 최대의 가전제품 박람회인 미국 CES(Consumer Electronics Show)에서 2020년까지 연간 배출하는 온실가스의 양을 3천만 톤씩 줄이겠다고 선언했고요. 또 신 재생 에너지(이것이 무엇인지는 아래쪽에서 설명할게요) 관련 기술 개발도 열심히 하고 있답니다.


여러분이 사용하고 있는 가전제품도 이렇게 환경을 생각하며 만들어 지고 있답니다.
여러분께 우리회사가 만든 몇 가지 친환경 제품에 대해 말씀 드릴게요.


발전/냉난방 설비 (하이브리드 코젠, 하이브리드 지오)
이 두 제품은 신 재생 에너지를 이용한 제품이에요. 신 재생 에너지란, 석유나 석탄과 같은 화석연료로 얻어지는 에너지가 아닌 태양열, 태양광발전, 바이오매스, 풍력, 소수력, 지열, 해양에너지, 폐기물에너지 등 8가지 재생에너지와 연료전지, 석탄액화가스화, 수소에너지 등의 3가지 신에너지를 말합니다. 이러한 에너지는 온실 가스를 배출하지 않기 때문에 이를 이용해 냉난방을 할 수 있다면 환경 보전에 도움이 되겠지요.

LG전자가 만든 ‘코젠’은 천연가스만으로 온수와 냉•난방은 물론 전력도 공급할 수 있는 발전 설비입니다. 열과 전기를 동시에 생산하기 때문에 발전전용 설비를 사용하는 것 보다 에너지를 아낄 수 있어요. 그리고 ‘지오’는 땅속의 열 에너지를 이용한 냉난방 설비입니다. 항상 섭씨 10~15도의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는 지열, 즉 땅속의 열을 이용하기 때문에 경제성이 매우 좋답니다.



태양광 발전
충남 태안에는 LG의 태양광 발전소가 있어요. 태양광은 신 재생 에너지의 하나이기 때문에 온실가스를 발생시키지 않아 환경에 도움이 되죠. LG전자는 이 태양광 발전소가 잘 운영될 수 있도록 태양전지 셀과 모듈을 만들 계획입니다. 태양의 빛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바꾸어 주는 것이 태양전지인데, 셀이란 쉽게 말해서 전기를 일으키는 최소단위의 장치로 작은 유리판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셀이 여러 개 모인 것이 모듈이고 이것은 전기를 꺼내는 최소단위의 장치랍니다.
미래에는 이처럼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태양광 발전소가 점점 늘어나서 지금의 화력발전소와 같은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발전소를 대신하게 될 거에요

에너지 효율이 높은 냉장고와 세탁기
우리 회사는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효율이 높다는 말은 곧, 온실가스를 적게 배출한다는 의미이므로 환경에 좋은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LG전자의 냉장고는 2008년 에너지 대상 (지식경제부 장관상)을 받을만큼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제품이에요. 앞으로도 모든 기업들은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입니다.

또, 기후변화 예방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예로 탄소성적표지제도를 실행하고 있는데요, 이는 대표적인 온실가스 중 하나인 이산화탄소를 얼마나 배출하는지 측정하여 제품에 라벨(Label) 형태로 표시하는 것입니다. 이 것을 표시하면, 소비자들이 알아서 이산화탄소를 적게 배출하는 제품을 골라서 살 수 있습니다. LG전자의 세탁기는 가전업계 최초로 환경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탄소성적표지제도 시범인증 제품으로 선정되었답니다.




많은 기업들이 자연과 환경을 보전하고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면서 소비자에게 품질 좋은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LG전자 역시 우리의 생활을 풍요롭게 하고 지구 환경을 지키기 위해 지금보다 더욱 노력할 것입니다. 어떠세요, 푸른누리 독자 여러분. 가전제품을 사용할 때에도 눈 여겨서 살펴보세요. 환경을 좀 더 생각한 제품이 어느 것인지 말이예요. 이 역시 환경을 위하는 길이랍니다.

LG전자 신종민 상무(환경전략팀장)

리스트 프린트

 

사진이야기

동화이야기

누런콩 삼형제

기탄교육제공

 

Template_ Compiler Error #10: cannot write compiled file "/web/webapp/data/ipress/iprdata7/e3/school.president.go.kr_paper/template/kr/_compile/group/16/1/bottom.htm.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