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75호 1월 19일

책읽는세상 추천 리스트 프린트

이서연 나누리기자 (대광초등학교 / 6학년)

추천 : 102 / 조회수 : 1817

뉴스 공유하기 C
					로그 미투데이 트위터 Facebook

‘왜 욕하면 안되나요?’를 읽고

"XX! 야! 씨X"

요즈음 학생은 욕과 비속어를 너무 쉽게 사용하고 있다. 어느 신문에서 보니, 고등학생이 8시간 동안 무려 400번의 욕을 한다고 했다. 그런데 문제는 일부 학생들만 욕설과 비속어를 쓰는 것이 아니라, 대다수의 학생이 일상적 대화에서 욕설과 비속어를 사용한다는 데 있다. 어떤 조사에 의하면 초·중·고등학생의 70% 이상이 욕을 쓰고, 이 가운데 13%는 습관적으로 욕을 사용한다고 한다. 오죽하면 교육과학부에서 욕 많이 하는 학생을 생활기록부에 기록하여 상급학교에 진학할 때 불이익을 주기로 했을까.


지난 9월 푸른누리 우수기자 도서로 받은 ‘왜 욕하면 안 되나요?’라는 책은 학생들이 사용하는 욕의 뜻이 얼마나 끔찍한지, 그리고 욕을 쓰는 원인과 결과에 대해 심각하게 다루고 있다. 이 책에 의하면 욕은 나의 정신과 육체 건강을 해롭게 할 뿐만 아니라 삶을 망치는 나쁜 습관이라고 말한다. 즉 우리가 하는 말 한마디 한마디에 보이지 않는 힘이 있어 예쁘고 고운 말을 하면 우리의 미래도 자신의 말처럼 예쁘고 멋지게 되지만 욕을 많이 한다면 미래가 불행해진다는 것이다. 또한 욕은 다른 사람을 아프게 하는 폭력이다.

우리 주변에도 입을 열었다 하면 욕을 하는 친구가 많은데, 그 친구한테 어떻게 욕을 하지 말라고 할지 고민이 되었다. 진정한 친구라면 욕을 하는 친구가 올바른 언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하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난 네가 욕을 안 썼으면 좋겠어.’ , ‘욕 대신 고운 말 쓰면 안 되겠니?’ 등 여러 번 지적을 하게 되면 아무리 욕을 많이 하는 친구라도 점차 욕을 자제한다고 한다.

‘인생의 성공씨앗, 그것은 말 속에 깃들어 있다’, ‘말로 천 냥 빚을 갚는다’는 말도 있다. 모두 곱고 친절한 말을 하는 사람에게 성공의 기회가 온다는 뜻이다. 또한 말 한 마디가 자신을 천한 사람으로 만들 수도 있고 아니면, 품격있는 사람으로 만들 수도 있다. 이제부터라도 우리의 미래가 욕설과 비속어로 불행해지지 않도록 고운 말과 긍정적인 말을 쓰도록 노력해야겠다.

이서연 나누리기자 (대광초등학교 / 6학년)

추천 리스트 프린트

 
위청비
순천북초등학교 / 6학년
2011-11-13 13:29:09
| 욕은 상대방이 들었을때도 기분이 안 좋고,말하는 사람의 인격도 더럽혀요. 저도 이서연 기자님이 설명한 왜 욕하면 안 되나요? 책을 도서관에서 찾아서 봐야 겠어요. 저도 친구들이 일상생활에서 하는 욕! 정말 듣기 싫거든요...
 

 

렌즈속세상

놀이터


Template_ Compiler Error #10: cannot write compiled file "/web/webapp/data/ipress/iprdata7/e3/school.president.go.kr_paper/template/kr/_compile/group/88/1/bottom.htm.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