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75호 1월 19일

과학향기 리스트

무궁무진한 다면체의 매력

요즘 경기도 교육청 부설 발명 심화반에서 무엇이 발명가의 기본 소질과 자세인지 수업을 받고 있다. 이번에 익힌 손감각과 도형의 원리는 ‘정다면체’이다.

남윤성 기자 (성남신기초등학교 / 5학년)

타임지 선정 2011년 발명품 50

사람은 자기가 아는 만큼 또 자기가 관심이 있는 것만 본다고 합니다. 그동안 발명에 관심이 없었을 때는 그냥 지나치던 것들이 발명에 눈을 뜨고 나서는 자꾸 눈에 들어오게 됩니다.

장제우 독자 (서울원명초등학교 / 6학년)

과학과 인간의 미래

과학의 발달은 우리의 삶을 풍요롭고 안락하게 만들었다. 하지만 다른 한 편으로는 환경 오염, 지구온난화, 산성비, 광우병과 전쟁의 공포 등 부정적인 결과도 많이 가져다 주었다.

장제우 독자 (서울원명초등학교 / 6학년)

갑충표본 만들기

요즘은 방과 후 생명과학 수업을 받고 있다. 이번주에는 갑충에 대해서 알아보고, 갑충표본을 만들면서 갑충의 모습을 살펴보았다.

남윤성 기자 (성남신기초등학교 / 5학년)

IT강국 대한민국의 스마트폰 시장 잠재력

요즘은 반에 25명이 있다고 가정을 하면 스마트폰을 쓰는 아이들은 10명이 될 정도로 스마트폰은 우리의 생활과 점점 밀접해지고 있다.

허학성 독자 (서울신흥초등학교 / 6학년)

이 추위에 추부 깻잎은 어떻게 지내고 있을까?-과학의 힘 1편

우리들은 학교에서 과학을 배우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과학적인 기술과 방법들이 농사에 사용되고 있는지 잘 모릅니다. 그래서 저희 추부마을의 깻잎이 어떻게 전국1위의 품질로 인정받게 된 것인지 궁금했습니다.

이고은 기자 (추부초등학교 / 4학년)

좋은 소음도 있다? 백색소음 효과

소음이란 듣는 사람에게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 소리를 말한다. 지극히 주관적인 관점에서 보면, 아무리 좋은 소리라도 듣는 사람의 처해진 환경이나 심리상태에 따라서는 그 소리가 방해될 수도 있다는 말이다.

KISTI

[실험] 반짝반짝 금모래 만들기

추운 겨울, 기온이 내려가고 싸늘한 바람이 불어오면 따뜻한 차(茶)가 생각난다. 요즘은 커피에 밀려 그 수요가 줄었지만 차는 여전히 인기 있는 기호식품이다.

KISTI

모든 수염엔 이유가 있다!

“아! 아! 아파요!! 따갑단 말야!! 제발 다른 벌을 내려주심 안 돼요?” “당연히 안 되지. 이거보다 재밌는 벌을 아직 발견하지 못했거든!” 아빠는 까끌까끌한 턱으로 태연의 보드라운 볼때기를 마구 비벼대고 있다.

KISTI

삼각팬티도 특허였다고?! 별난 발명이야기

“이거 또 오디션 열풍이구만! 매회 시청률이 10%를 훌쩍 넘는다던데? 우리는 뭐 색다른 거 없나?” KHBS 제작팀의 분위기가 또 심상치 않다. 경쟁사들이 금요일 저녁에 방송하고 있는 오디션 프로그램들이 다시 인기를 끌고 ...

KISTI

렌즈속세상

놀이터


Template_ Compiler Error #10: cannot write compiled file "/web/webapp/data/ipress/iprdata7/e3/school.president.go.kr_paper/template/kr/_compile/group/88/1/bottom.htm.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