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속으로 추천 리스트 프린트

박영지 (서울온곡초등학교 / 6학년)

추천 : 27 / 조회수 : 1205

뉴스 공유하기 C
					로그 미투데이 트위터 Facebook

온돌군과 마루양

세계 각국에는 그나라의 환경과 문화를 엿볼 수 있는 전통 가옥들이 있다. 추운 북극에는 이글루가 있고, 동남아 지역에는 수중가옥이 있다. 우리나라에도 우리 조상들의 지혜와 문화 그리고 역사가 깃든 전통집 한옥이 있다. 한옥에는 우리만의 특징이 있다.

기후 변화가 뚜렷한 우리나라는 겨울을 따뜻하게 보낼 수 난방장치와 여름을 시원하게 지낼 수 있는 냉방장치가 잘 되어었다. 바로 온돌과 마루 문화이다.

겨울에 온돌로 방을 따뜻하게 데우고 지낼 수 있도록 설계하고 만든 조상들의 지혜는 지금 세계 여러나라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아궁이에 불을 지피면 구들장 밑으로 지나가는 연기로 구들장이 데워지면서 따뜻해 지고, 연기는 고래를 지나 굴뚝으로 빠져 나간다.


나는 매번 온돌의 구조를 보지만 보면 볼수록 신기했다. 부엌 아궁이는 음식 조리와 난방을 위해 쓰고 남자가 쓰는 사랑방 아궁이는 오로지 난방을 위해서만 쓴다고 한다.


냉방구조를 볼 수 있고 한옥의 마루는 여름철을 시원하게 보낼 수 있다. 여름철 실내를 시원하게 하기 위해 등자쇠에 문을 접어 올리고 나무로 된 마르를 오래 보돈하기 위해 공기가 잘 통하도록 구멍도 있다. 여름철을 마루와 함께 시원하게 지낼 수 있다고 한다.
우리 건축의 자랑인 한옥의 온돌과 마루가 좀 더 세계에 많이 알려졌으면 좋겠다.

박영지 기자 (서울온곡초등학교 / 6학년)

추천 리스트 프린트

세상과사람

나무야 고맙다

산림청 국립수목원 산림생물조사과
이유미 박사

대구의 수호천사를 만나다.

김성현 기자

사진이야기

놀이터

[동화 이야기]
달걀대신 삶은 시계 기탄교육
[만화 확대경]
성이의 별별이야기 9 황중환


Template_ Compiler Error #10: cannot write compiled file "/web/webapp/data/ipress/iprdata7/e3/school.president.go.kr_paper/template/kr/_compile/group/21/1/bottom.htm.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