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39호 07월01일

책 읽는 세상 추천 리스트 프린트

허은지 독자 (부천북초등학교 / 6학년)

추천 : 142 / 조회수 : 2131

뉴스 공유하기 C
					로그 미투데이 트위터 Facebook

‘한글 피어나다’ 책을 읽고

이 책은 제가 우수기자에 뽑혀서 교보문고에서 선정한 좋은 책을 받게 되었는데, 그 책 2권중 한 권입니다. 이 책은 한글이 만들어지는 과정, 만들어진 까닭, 중요한 이유들을 재미있는 이야기로 설명해 주는 책입니다.
 
그냥 지루하게 주구장창 말만 늘어놓으면 재미가 없겠지만 한글에 공여한 인물과 함께 그 인물과 관련된 이야기를 차례로 늘어놓음으로써 좀 더 친근하고 쉽게 다가와 한글의 중요성을 일깨워주는 책입니다.
 
저는 이 책을 읽기 전에는 한글을 그렇게 중요하게 생각을 하지 않고, 채팅 용어를 남발하며 한글을 함부로 사용했지만, 이 책을 읽은 후 한글의 소중함을 깨닫고 고운말을 쓰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외국에서는 우리 한글이 귀한 대접을 받고 있습니다. 제가 이 책 속에 있는 재미있는 이야기 하나만 알려드릴게요.
 
20세기 초에 영국의 음성학자 헨리 스위트는 로마자가 어렵고 규칙이 없다는 걸 알고 새로운 글자를 만들어 보기로 했답니다. 헨리 스위트는 한글처럼 발음 기관을 본뜬 글자를 만들었어요. 그게 문자를 만드는데 가장 과학적인 길이라는 사실을 알았거든요. 하지만 사람들은 이 새로운 글자를 거들떠보지도 않았어요. 왜 그랬을까요? 사람들이 쓰고 있는 로마자보다 오히려 복잡했거든요. 결국 헨리 스위트의 글자는 얼마 지나지 않아 사라지고 말았습니다.
 
하지만 이처럼 현대의 언어학자들도 해결하지 못한 문제를 한글은 거뜬히 뛰어넘고 있어요. 15세기에 이미 발음 기관의 원리를 꿰뚫고 글자를 만들었다는 사실은 정말 놀랍기만 합니다. 어때요, 한글은 정말 우수하죠? 앞으로 저는 한글날마다 쉰다고 기뻐하기 보다는 한글을 만드신 세종대왕님께 감사를 드려야겠어요.

허은지 독자 (부천북초등학교 / 6학년)

추천 리스트 프린트

 
이채원
대구대서초등학교 / 5학년
2010-06-08 17:42:19
| 우리 한글 소중하고 아름다워요~
 

 

렌즈속세상

놀이터

[책 읽는 세상]7월 3주 교보추천도서


Template_ Compiler Error #10: cannot write compiled file "/web/webapp/data/ipress/iprdata7/e3/school.president.go.kr_paper/template/kr/_compile/group/52/1/bottom.htm.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