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39호 07월01일

책 읽는 세상 추천 리스트 프린트

이지영 독자 (서울탑산초등학교 / 5학년)

추천 : 135 / 조회수 : 2520

뉴스 공유하기 C
					로그 미투데이 트위터 Facebook

세상에 완벽한 가족이 있을까?

세상에 완벽한 가족은 아마도 없을 것 같다. 부모님 사이가 안 좋은 가족, 자매들 사이가 안 좋은 가족, 매일 하루도 빼놓지 않고 다투는 가족, 조각보 가족 등 5가족 중 1~2 가족은 위 예의 가족일 것이다. 이런 단점들을 극복해 내려면 ‘가족회의’를 해야 한다. 가족회의는 가족에게 있어 화가 난 일, 싸움, 불만, 여행 계획, 부족한 용돈 문제까지도 말할 수 있다. 그리고 모두가 자신이 말하고 있는 중간에 방해 받지 않고 끝까지 말할 수 있다.

어른들은 직장에서 중요한 이야기를 나눌 게 있으면 모두 모여 회의를 한다. 학생들 또한 학교에서 건의할 안건이 있으면 모두 모여 학급회의를 연다. 이렇게 가족회의, 전교회의, 학급회의 같은 회의나 토론을 통해 서로간의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집단 간의 생기는 어려움을 이겨내고 행복을 찾을 수 있다. 그리고 형제나 자매가 있는 가정은 일단 형제, 자매들의 충돌이 없도록 주의해야 하는데 새로운 형제, 자매가 생겼을 경우 가족으로 받아들이고 친절하게 대하는 태도가 중요하다



이 세상에 근심 없이 사는 가족은 없다. 그러나 이런 갈등을 헤쳐 나와 해법을 찾은 뒤에는 삶이 더욱 행복하고 의미 있어진다. 이런 점에서 ‘좋은 가족’이란 갈등과 근심이 전혀 없는 가족이 아니라 ‘갈등과 근심을 현명하게 다뤄 가며 받아 들여 삶의 교훈을 알아가는 가족’인 것 같다.



‘세상에 완벽한 가족이 있을까?’란 책에는 가족 간에 생기는 어려움을 이겨내고 행복을 찾아가는 방법들이 적혀 있다. 이혼과 별거, 재혼, 양보, 우애, 올바른 싸움 등을 솔직하게 다루며 문제가 생겼을 때 어떻게 수습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나에게 동생이나 언니, 오빠는 없지만 친구 간의 우애와 우정, 친구 간의 다툼, 친구 간의 오해를 잘 다뤄야겠다는 생각이 절로 들게 하는 ‘세상에 완벽한 가족이 있을까?’란 책을 통해 많은 생각을 해 볼 수 있었다. 삶에 잠시 지쳐 있거나 힘이 들 때 이 책을 통해 해법을 구해봄이 어떨까?

이지영 독자 (서울탑산초등학교 / 5학년)

추천 리스트 프린트

 
 

 

렌즈속세상

놀이터

[책 읽는 세상]7월 3주 교보추천도서


Template_ Compiler Error #10: cannot write compiled file "/web/webapp/data/ipress/iprdata7/e3/school.president.go.kr_paper/template/kr/_compile/group/52/1/bottom.htm.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