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75호 1월 19일

책읽는세상 추천 리스트 프린트

이지영 나누리기자 (서울탑산초등학교 / 6학년)

추천 : 139 / 조회수 : 2918

뉴스 공유하기 C
					로그 미투데이 트위터 Facebook

클로디아의 비밀

클로디아의 비밀’은 클로디아와동생 제이미가 같이 가출을 하는 내용이다. 1967년 미국에서 뉴베리상을 수상한 작품 <클로디아의 비밀>은 평범한 아이의 가출 이야기이다. 이 책은 ‘가출 교과서’ 같이 가장 편하고 안전한 가출 방법을 설명해 준다.

주인공이자 가출 소녀인 클로디아는 어느 날 가출을 하게 되는데 가출 동기는 ‘지겨워서’이다. 자기 자신이 모범생이고, 학교 성적이 우수한 것도 지겹고, 딸이라는 이유로 차별 대우를 받는 것도 지겹고, 매일매일 똑같은 생활이 반복되는 것도 넌더리가 나서 새로운 돌파구를 찾고 싶었던 것이다.


클로디아와
같이 가출을 한 제이미는 3차원적인 면이 있다. 클로디아는 조용한 가출을 원하는데 제이미는 모험적인 가출을 원하기 때문이다. 클로디아가 옷과 세면 도구를 챙길 때 제이미는 나침반과 지도를 준비했다. 제이미는 가출이 뭔지 잘 모르나 보다. 클로디아가 이렇게 3차원적인 제이미를 가출 동지로 선택한 이유는 돈이 많기 때문이다. 제이미는 클로디아 보다 훨씬 많은 돈을 갖고 있었고 돈 관리도 철저히 했다. 클로디아는 제이미가 조금 어리벙벙하지만 많은 장점이 있기 때문에 동지로 뽑은 것이다.

이들은 가출을 하기 위해 많은 것을 준비하는데 가장 웃겼던 장면은 돈과 옷, 모든 생활 용품을 악기 가방에 넣어간 것이다. 악기 가방에 짐을 챙겨간 이유는 부모님께 들키지 않기 위해서이다. 클로디아와 제이미가 가출한 시간은 학교에
등교할 시간인데 부모님을 안심시키려고 일부러 악기 가방에 짐을 챙겨 간 것이다. ‘이 정도로 철저히 준비했으면 완벽한 가출이 아닌가?’ 싶었는데 내 예상은 완벽하게 빗나갔다.

가출한 것까지는 좋은데 가출 장소가
뉴욕 한복판에 있는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인 것이 가장 큰 문제였다. 클로디아와 제이미는 미술관에서 생활하며 많은 일을 겪었다. 아침에는 미술관으로 현장체험 학습을 온 아이들 틈에 껴서 같이 미술 수업을 듣고, 미술관 정원의 분수대에서 목욕을 하고, 미술관 안에 전시되어 있는 16세기 침대에서 잠을 잤다. 그리고 매일 밤 야간 경비원들의 눈을 피하기 위해 철저한 계획을 세워 숨어 있었다. 참 독특한 가출인 것 같다.

클로디아는
책 중간에 "똑같은 모습으로 집에 돌아가려고 가출한 게 아니야."라고 말한다. 이 말의 의미는 무엇일까? 바로 클로리아가 도망치고 싶은 건 집이 아니라 바로 자신, 평범하고 따분한 클로디아였던 것이다. 클로디아는 자기 자신을 바꿀 수는 없지만 비밀을 간직함으로써 달라진 모습으로 집에 돌아갈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클로디아는 미술관을 돌아보다가 천사 조각상을 보게 되는데 클로디아가 본 그 조각상은 미켈란젤로가 만들었는지 여부로
논란을 빚고 있던 조각상이었다. 클로디아와 제이미는 관장에게 편지도 써 보고 도서관에서 책도 찾아보고 기사도 읽어 보며 조각상의 비밀을 파헤치기 위해 노력한다. 그리고 마침내 메트로폴리탄 박물관에 그 조각상을 판 프랭크 와일러 부인을 만나게 되고 모든 것을 알게 된 뒤 집으로 다시 돌아간다. 끝부분에 클로디아와 제이미가 집으로 돌아가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언제까지나 미술관에서 생활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클로디아와
동생 제이미는 정말 대단한 것 같다. 학교를 빠지면서까지 가출을 했으니 말이다. 내가 클로디아였다면 가출은커녕 혼자 여행도 못 갔을 것이다. 클로디아와 제이미는 용기가 참 많아 보인다. 나도 내 평범한 삶을 가출 대신 다른 방법으로 탈출해 볼 것이다!


이지영 나누리기자 (서울탑산초등학교 / 6학년)

추천 리스트 프린트

 
최윤서
서울영등포초등학교 / 5학년
2011-08-07 16:32:51
| 우와~ 그런 가출도 있었군요!!
클로디아와 제이미는 이지영 기자님 말씀대로 정말 용기가 많은 것 같아요.
저는 아무리 화가 나도 가출을 못 하겠더라구요^^
임채원
서울번동초등학교 / 6학년
2011-08-07 19:53:09
| 이 책 저도 읽어보았어요. 저희 학교 5학년 권장도서에요.
이 책 너무 좋아요.
이현지
덕원중학교 / 1학년
2011-08-08 18:54:16
| 처음 들어보는 책 제목이여서 들어와봤는데 꼭 한번 읽어봐야 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좋은 독후감으로 좋은 책을 소개시켜 주셔서 감사합니다.
김서연
해강중학교 / 1학년
2011-08-08 23:20:29
| 아 저두 이 책 알아요. 저도 추천하고 싶어요.
이화민
서울창도초등학교 / 6학년
2011-08-10 11:42:35
| 재미있는 이야기네요^^
김보경
원당초등학교 / 6학년
2011-08-10 20:19:04
| 저두 이책읽었다가!,,,몇부분 남겨놓고 그만뒀더랬죠,,ㅠㅠ 님은 끈기가 대단하세요!>_<
손해수
숭신여자중학교 / 1학년
2011-11-13 22:30:22
| 용기있는 남매 이야기 재미있어요 추천하고 가요..
 

 

렌즈속세상

놀이터


Template_ Compiler Error #10: cannot write compiled file "/web/webapp/data/ipress/iprdata7/e3/school.president.go.kr_paper/template/kr/_compile/group/88/1/bottom.htm.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