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75호 1월 19일

책읽는세상 추천 리스트 프린트

신민진 기자 (성북초등학교 / 4학년)

추천 : 120 / 조회수 : 1006

뉴스 공유하기 C
					로그 미투데이 트위터 Facebook

산소도 독이 될수 있다? 없다?

‘앗, 이렇게 재미있는 과학이!’ 중 ‘오싹오싹 무서운 독(저자 닉 아놀드)’를 읽어보니 산소도 독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산소는 전체 공기 중 21% 차지하고 있습니다. 산소(공기)는 맛도 색깔도 없지만 우리 주위에 있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려면 꼭 필요한 산소. 왜 산소가 독이 되는 것일까요?


우리가 숨 쉬는 산소는 산소 원자 두 개가 결합한 산소 분자(O2)형태로 존재합니다. 이해가 잘 안된다면 이렇게 생각하면 됩니다. 운동장에서 못된 쌍둥이들이 잘 놀고 있는 다른 아이들의 게임을 방해하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이렇게 산소가 우리 몸에서 아주 많이 활동하면 우리 몸을 돌아가게 하는 중요한 화학 반응을 망치게 됩니다.

산소가 독성이 있다는 것을 제일 먼저 알아낸 과학자는 프랑스 화학자, 앙투안 라부아지에였습니다. 그는 산소가 100% 들어 있는 통에 기니피그를 넣어 보았는데 기니피그는 죽었다고 했습니다. 또 1945년에 의사들은 새로 태어난 신생아들이 숨을 편히 쉴 수 있도록 산소를 많이 공급하였습니다. 하지만 그 결과 신생아의 눈에 있는 혈관을 손상시켰고 수천 명의 아이는 시력을 잃었다고 합니다.

저도 몰랐던 내용인데 책을 보니 알 수 있었습니다. 저는 책 읽는 것을 아주 좋아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런데 책을 읽고 몰랐던 것을 알게 되면서 독서에 흥미를 갖게 되었습니다. 푸른누리 기자 여러분들도 책 읽는 습관을 기르면 몰랐던 지식을 알게 됩니다. 그리고 발전해 있는 자신의 모습을 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신민진 기자 (성북초등학교 / 4학년)

추천 리스트 프린트

 
 

 

렌즈속세상

놀이터


Template_ Compiler Error #10: cannot write compiled file "/web/webapp/data/ipress/iprdata7/e3/school.president.go.kr_paper/template/kr/_compile/group/88/1/bottom.htm.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