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3호 11월 19일

과학향기 리스트

돼지똥 함부로 보지마라, 에너지 아니더냐!

우리에게는 남의 집을 방문해 화장실을 사용하면 가장 훌륭한 손님으로 대접하던 옛 풍습이 있습니다. 당시는 지금처럼 화학비료가 없고 오로지 사람이나 가축의 분뇨만을 비료로 썼기 때문에 똥이 그만큼 귀했던 것이죠.

KISTI

인류에게 X선을 선물한 뢴트겐

X선이 처음 발견됐을 때 해부하지 않고도 사람의 뼈를 볼 수 있다는 사실에 시민들은 경악했다. 신문 매체들은 연일 X선의 발견으로 다가올 어두운 미래를 보도하며 많은 오해를 불러 일으켰다.

KISTI

쫀쫀하게 연결되면 머리 좋아진다!

그렇게도 좋아하는 삼겹살이 불판에서 지글지글 익어가지만 태연은 영 먹고 싶지가 않다. 아니, 울고 싶다. 난생 처음으로 밤을 꼴딱 새워가며 시험공부를 했는데 성적은 지난 번과 변치 않은 하위 30%였던 것.

KISTI

슈퍼히어로도 가을엔 힘 못 쓴다?

하늘은 청명하고 나무마다 과일이 탐스럽게 익어가는 가을, 과학시티는 오늘도 평화롭게만 보인다. 그러나 해가 짧아지면서 집으로 향하는 과학시티 시민들의 발걸음은 쫓기는 사람처럼 급해졌다.

KISTI

꿀꺽꿀꺽~ 물 먹는 새 만들기

베란다에서 들려오는 걱정스러운 목소리에 짠돌 씨는 속으로 혀를 찼다. 온 가족의 사랑을 듬뿍 받는 고무나무에게 한동안 물을 주지 않은 사실을 이제야 깨달은 것이다.

KISTI

성인여드름과 이별하는 법

여드름 치료 잘하기로 유명한 ‘멍게탈출 피부과’. 대기실 소파에 나란히 앉은 아빠와 태연은 아주 심각한 표정으로 각자의 손거울을 들여다보고 있다.

KISTI

단백질보충제의 오해와 진실!

추석 이후, 처음으로 공원으로 운동을 나간 태연과 아빠. 하늘은 끝없이 높고, 머리카락 사이로 스치는 바람은 선선하고, 성질 급한 나무들이 벌써 주홍색과 옅은 노란색으로 물들기 시작한 초가을의 공원은 그야말로 아름답다.

KISTI

트위터 못하면 촌놈?

보통 사람이 인기 스포츠 스타와 일대일 대화를 나누는 건 쉽지 않은 일이다. 겹겹이 둘러쳐진 군중들과 경호원 사이를 비집고 들어간다고 해도 바쁜 일정에 쫓기는 스타와 눈을 마주친다는 보장도 없다.

KISTI

엄지족 당신, 손목은 괜찮으세요?

지난 8월 21일, 스타크래프트 프로게이머 김준영이 은퇴를 선언했다. 은퇴를 결심하게 된 배경에는 손목터널증후군이 있었다.

KISTI

한글 과학화에 눈뜬 안과의사 공병우

세벌식 한글 타자기인 ‘공병우 타자기’를 모르는 사람도 서울 광화문 우체국 뒤편에 있는 ‘공안과’라고 하면 아마 고개를 끄덕일 것이다.

KISTI

렌즈속세상

놀이터


Template_ Compiler Error #10: cannot write compiled file "/web/webapp/data/ipress/iprdata7/e3/school.president.go.kr_paper/template/kr/_compile/group/36/1/bottom.htm.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