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4호 12월

테마2-월동준비 김장 추천 리스트 프린트

김정인 독자 (서울문덕초등학교 / 4학년)

추천 : 32 / 조회수 : 799

뉴스 공유하기 C
					로그 미투데이 트위터 Facebook

김장 해보니 눈도 맵고, 허리도 아파요!

우리나라 음식을 대표하며 세계적으로도 건강식품으로 주목받기 시작한 김치는 우리나라 식탁에 빠져서는 안될 전통 반찬이다. 특히 겨울철이되면 집집마다 김장을 담그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다.

김장은 왜 하는 것일까 궁금해서 엄마 한테 여쭈어 보았더니 겨우내 먹을 반찬을 준비 하는 것이라고 말씀해주었다.

그래서 우리 집도 맛있는 김치를 만들어 보기 위해 엄마와 함께 김치를 담가 보았다. 김치는 생각보다 복잡하고 힘든 과정을 거쳐 만들어지는 것이었다.


김치 만들는 과정 - 오랜 기다림과 노력으로 탄생

① 김치도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우리는 김장의 대표적인 김치인 배추김치를 만들었다.

② 배추를 사서 반을 가른 후 소금물에 8시간 정도 절인다.

③ 배추가 절여지면 깨끗이 씻어 소쿠리에 담아 물기를 뺀다.

④ 배추 10포기에 필요한 양념을 준비한다.

무 3개를 채쳐넣고, 고추가루, 마늘, 파, 생새우, 생굴, 멸치젓, 쪽파, 갓, 미나리, 대파, 마늘 등 양념을 넣고

잘 섞었다. 그리고 준비한 양념 속을 절인 배추에 바르면 김장이 완성된다.


김치를 만드는 과정에서 엄마와 무채도 강판에 갈아보았고, 매워서 눈물 흘리며 양파도 썰었다. 그리고 가장 힘든 건 배추를 씼고, 여러 재료를 잘게 써는 것이었다. 김장을 해보기 전엔 이렇게 여러 단계를 거쳐 김치가 만들어진다고는 생각하지 못했다. 하지만 이번 김장만은 내가 도와 만들어져 식탁에 오른다고 생각하니 뿌듯하다.

 
최가은 | 정인기자님~ 저는 독자로 활동하고 있는 최가은 입니다.
김장을 직접 해보셨다니 정말 힘든 하루였지만 내가 도와 만들어진 김치가 식탁에 오른다니 정말 기분이 좋았겠어요!! 저도 김장을 하고 싶지만,,, 아직은 못한답니다. 좋은 추억을 남기셨네요~
 

 

김정인 독자 (서울문덕초등학교 / 4학년)

추천 리스트 프린트

렌즈속세상

놀이터


Template_ Compiler Error #10: cannot write compiled file "/web/webapp/data/ipress/iprdata7/e3/school.president.go.kr_paper/template/kr/_compile/group/37/1/bottom.htm.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