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39호 07월01일

책 읽는 세상 추천 리스트 프린트

이지혁 독자 (서울온수초등학교 / 5학년)

추천 : 208 / 조회수 : 3083

뉴스 공유하기 C
					로그 미투데이 트위터 Facebook

글을 잘 써야 공부도 잘 한대요!

베껴라 베껴! 글쓰기 왕을 읽고 나서


푸른 누리 기자 활동을 하면서 기자들에게 무엇이 중요할까요? 중요한 것은 많지만 그 중 글쓰는 실력도 아주 중요합니다.


여러분은 글쓰기를 잘 하십니까? 이 책은 글쓰기를 잘 할수 있는 방법이 정말 재미있게 나와 있습니다. 내용을 살펴보면 글쓰기 연습법으로 좋은 글들을 많이 베껴 써 보라고 합니다. 베껴 쓰다보면 글쓰기 원리가 저절로 몸에 배이게 된다는 것입니다.

 
저는 처음에 책을 보았을 때 다른 논술 책과 비슷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나니 우리 푸른누리 기자들과 친구들이 꼭 읽어 보아야 할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 푸른누리 편집진 선생님들도 좋은 기사를 쓰려면 다른 기자가 쓴 글을 많이 읽어 보라고 하십니다. 그 이유가 이 책에 나와있습니다.


이 책을 보면 재미있는 주인공 맹가(‘맹가노니~’에서 따온 이름), 수비니(‘쉽게 익혀서’라는 뜻), 가타(‘같으니라’라는 뜻), 홈즈(글쓰기에도 추리력이 필요해서)가 나오는데 우리가 잘 모르는 글쓰기 원리에 대해 재미있고 쉽게 대화체로 설명을 해줍니다. 맹가와 수비니 그리고 가타는 우리가 문장을 쓸 때 실수 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얘기해주고 어떤 표현이 틀렸는지 재미있게 고쳐줍니다. 재미있는 예를 살펴보면 "어미‘란 뭘까? 에 대한 질문에 맹가는 ’어머니의 낮춤말이 아닐까요?‘라고 대답하고, 수비니는 ’물고기의 꼬리를 어미라고 하죠. 어미...어미죽 참 맛있어요.‘ 라고 대답합니다. 또 가타는 어미를 ’옛날에 임금님의 밥을 지을 때 썼던 쌀을 어미라고 했죠. 밥 잘먹고 공부하란 뜻에서 어미가 중요하다는 거 아닌지?‘하고 말합니다.

 

어때요? 우리들도 이렇게 어미의 뜻을 설명하지 않을까요? 세 친구들의 우스운 대화를 읽고 어미의 뜻을 배우면 더 재미가 있습니다. 어미란 우리말의 끝부분이고 우리말은 어미가 중요해서 어미가 바뀌면 뜻이 변한다는 것을 배웁니다.

 

이 책의 특징은 글쓰기 원칙 12가지가 재미있게 설명되어 있고 책에 나온 좋은 글을 책에 직접 베껴쓰기1,베껴쓰기2,베껴쓰기3 단계로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와있는 주제로 지어쓰기를 해봅니다. 제목은 그때 그때 다른데 저는 ’쥐가 나타나면 도시가 사라진다.‘라는 제목으로 글을 써 보았을 때 제일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이렇게 순서대로 과정을 열심히 하다보면 정말 글쓰기가 어렵지 않게 됩니다.잠깐 여러분께 글쓰기 원칙 12가지를 총정리를 해 드리겠습니다.


<글쓰기 원칙 12가지>
1, 이랬다 저랬다 하기 않기.
높임말과 낮춤말을 섞어쓰지 않고 글을 쓸 때는 말하는 것과 똑같이 쓴다.


2,추리력을 발휘하기.
글 속에 비슷한 의미를 나타내는 말이 무엇인지 고르며 두 말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한 뒤 두 말 중에 하나를 선택하고 나머지 하나는 버린다.


3, 우리말의 특징, 조사 알기
우리말에는 조사가 많으니 조사를 잘 선택해야 한다. 또 조사마다 뜻이 다르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4, 우리말의 특징, 어미 알기
우리말에는 어미가 낳고 우리말은 어미가 중요하다. 어미의 차이를 잘 알아야 한다.


5, 우리말의 특징, 생략 알기
우리말에는 생략이 많고 주어가 생략되었다고 해서 주어가 없는 것은 아니니 사라진 말을 생각하면서 글을 써야 한다.


6,잘라 쓰기
고고고 며며며를 많이 쓰지 않고 긴 글은 잘라 쓴다. 그래서 ,그리고, 그런데를 많이 쓰지 않는다.


7, 글 아끼기
꼭 필요한 말을 쓰고 중요한 내용만 강조한다. 문장을 줄인다.


8, 주어와 서술어 어울리게 만들기
문장 속에서 주어와 서술어을 찾는다. 주어와 서술어를 어울리게 고친다.


9,한 번에 하나씩 말하기
무슨 말을 할 것인지 정하고 쓰며 주제에서 벗어나는 말을 하지 않는다. 자기만의 결론으로 글을 맺는다.


10, 쓴 글 고치기
큰 소리로 읽어보고 이상하게 느껴지는 부분을 고쳐쓴다. 헷갈릴 때는 사전을 검색해서 옳은 말로 고친다.


11, 책 열심히 읽고 내 것으로 만들기
책과 친해지고 책을 더럽게 읽는다. 책의 한 부분을 베껴쓴다.


12,자기가 쓴 글에 대해 말해보기
자기가 쓴 글을 발표한다. 친구들이 쓴 글을 읽어본다. 중요한 의견을 적어 놓았다가 다음에 쓸 때 참고한다.

12가지 글쓰기 원칙을 배우다 보니 저는 그동안 글을 쓸때 잘못한 부분이 무엇이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 책이 우리 푸른 누리 기자들에게 꼭 필요한 책이라고 생각됩니다. 글을 잘 쓰는 친구도, 글을 쓰기가 어렵다고 생각하는 친구도 한번 이 책을 읽고 글쓰기에 도전해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우수 기자들에게 이렇게 좋은 책을 보내주신 편집진님과 교보 문고에 감사드립니다.


이지혁 독자 (서울온수초등학교 / 5학년)

추천 리스트 프린트

 
임서연
용강중학교 / 1학년
2010-06-03 15:52:38
| 감사합니다~~ 저는 저 책이 없는데 알려주셔서요^^
김준
서울백운초등학교 / 6학년
2010-06-03 17:51:01
| 좋은책 읽었구나...!!!!내용도 좋고...추천하고 간다.
이지영
서울명덕여자중학교 / 1학년
2010-06-03 18:01:34
| 꼭 구입해서 읽어봐야겠네요. 12가지의 글쓰기 원칙 또한 어렵지만 노력해야겠어요. 유익한 글 추천하고 갑니다.
김률리
일곡중학교 / 1학년
2010-06-03 21:43:04
| 그건 나에게 필요한 책인 것 같구나~! 글 잘 읽고 간다 추천도 꾹하고^^
이진영
장평중학교 / 1학년
2010-06-04 19:22:13
| 좋은책이네요. 우리글이 어려워요.
이채현
송현여자중학교 / 2학년
2010-06-05 14:27:46
| 저도 이 책 읽었습니다. 좋은책입니다.^^
윤태영
전주서원초등학교 / 6학년
2010-06-06 11:03:09
| 저도 글을 잘 쓰고 싶어서 방금 이 책 인터넷 도서 쇼핑몰 장바구니에 넣었습니다 !! 재미있을 것 같네요 좋은 책 추천해주셔서 고마워요 ㅎㅎ 추천 꾹 !
남의재
동평중학교 / 1학년
2010-06-07 21:11:14
| 좋은 책 추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꼭 읽어 보도록 하겠습니다.우리 푸른누리 기자님들은 책도 정말 많이 보는 것 같습니다.
라연수
인천부원초등학교 / 6학년
2010-06-07 22:14:02
| 그 책 캐릭터가 노빈손 같네요;;같은 뜨인돌 어린이 회사에서 만든건감?
김유빈
일곡초등학교 / 6학년
2010-06-07 23:10:49
| 읽어보겠습니다.
한예림
진선여자중학교 / 1학년
2010-06-08 16:08:29
| 그렇군요!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이채원
대구대서초등학교 / 5학년
2010-06-08 17:36:34
| 저도 읽어 볼께요~
곽민주
일신여자중학교 / 2학년
2010-06-08 17:40:02
| 기회가 되면 읽어 봐야 겠네요^^
이성원
대구 율원 초등학교 / 6학년
2010-06-08 22:37:58
| 읽어보겠습니다
조승아
청심국제중학교 / 1학년
2010-06-11 08:14:46
| 정말 좋은책 같아요. 추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윤승현
목포중앙여자중학교 / 1학년
2010-06-11 14:35:40
| 자세히 표현해 주어 감사합니다 참고하겠습니다
이지우
금당초등학교 / 6학년
2010-06-12 17:10:25
| 저에게 필요한 책 같아요..꼭 읽어볼께요!
전현환
대륜중학교 / 1학년
2010-06-12 19:29:22
| 저에게도 필요한 책인것 같아요 잘읽었습니다.
박재이
동주여자중학교 / 1학년
2010-06-13 15:09:24
| ㄲㄱ읽어봐야할것같아요.
김서경
대원국제중학교 / 1학년
2010-06-14 23:04:38
| 좋은 기사 잘 읽었습니다. 우수기자에게 주는 책..작년에는 없었던 선물이지요.
임서연
용강중학교 / 1학년
2010-06-29 21:51:31
| 기사잘읽었어요
 

 

렌즈속세상

놀이터

[책 읽는 세상]7월 3주 교보추천도서


Template_ Compiler Error #10: cannot write compiled file "/web/webapp/data/ipress/iprdata7/e3/school.president.go.kr_paper/template/kr/_compile/group/52/1/bottom.htm.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