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34호 5월 6일

생활길라잡이 추천 리스트 프린트

정유진 독자 (서울삼성초등학교 / 6학년)

추천 : 60 / 조회수 : 1192

뉴스 공유하기 C
					로그 미투데이 트위터 Facebook

누가 누가 발명왕이 될까요?

동작교육청(교육장:윤기헌) 발명왕 시상제가 지난 4월 21일에 심사가 있었다. 이 대회는 각 학교별로 4월 과학의 달을 맞아 4월초에 그동안 갈고 닦은 아이디어를 정리해서 발명품을 만든 작품을 제출 받아서 1차 심사를 한다. 각 학년의 1명씩 최우수작으로 뽑힌 학생의 작품을 다시 교육청에 제출을 한다. 그리고 각 교육청에서 심사를 하여 서울시 본선에 진출 할 작품을 또 뽑게 된다. 그리고 또 전국대회에까지 그야말로 기나긴 심사의 연속이다. 자기가 좋아하는 일이 아니면 힘든 일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자기가 정성들여 아이디어를 낸 작품이 칭찬을 받을 때는 정말 기분이 좋다.


동작발명왕시상제는 발명활동을 통하여 창의력을 높이고 과학에 대한 탐구심을 길러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한다. 학생 스스로 창안 제작하여야 하고, 일상생활에 보급 할 가치가 있고 교육적 효과가 있는 작품을 우선하여 선정한다고 한다. 발명왕시상제의 우수 작품은 교육장 시상 및 연수 기회를 주고, 계속해서 지도 하신다고 하니 발명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는 좋은 기회가 틀림없다.


발명품 출품 부문은 다음과 같이 다섯 부문으로 나뉜다.

첫째, 일상 가정생활에 직접 활용이 가능한 생활용품으로 널리 보급 할 가치가 있는 실내에서 활용 가능한 창작품으로 생활과학 1 부문

둘째, 주로 일상 가정생활 밖에서 직접 활용이 가능한 생활용품으로 널리 보급 할 가치가 있는 실외에서 활용 가능한 창작품으로 생활과학 2 부문

셋째, 학생들의 학습 활동에 필요한 학용품으로 널리 보급 할 가치가 있는 과학창작품으로 학습용품 부문

넷째, 어린이들의 정서 순화, 지능 계발 및 교육적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완구로 위험성이 없고 널리 보급 할 가치가 있는 과학창작품으로 과학완구 부문

다섯째, 폐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자원 절약 에너지 개발 및 환경 보존에 기여할 수 있어 널리 보급 할 가치가 있는 과학창작품으로 자원재활용 부문

이렇게 다섯가지 부문에서 서로가 가진 아이디어로 멋진 발명품을 만들어 재주를 뽐내게 된다.


나는 지난해에 출품한 작품이 좋은 평가를 받아 특허까지 출원하는 기회를 얻게 되었다. 그래서 과학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를 더욱 키워 과학영재에도 선발되어 영재대표로 선서까지 하였다.


그리고 지난해 발명의 날에는 개인의 아이디어를 경매에 붙이는 TV경매 프로그램에서 150억원짜리 발명품이 나와 사람들을 놀라게 한 적이 있다. 그 발명품은 유아용 비데로 김성욱 발명가께서 직접 아기를 키우며 느꼈던 불편함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고 한다. 이것은 6년간이나 머리 속으로 생각 한 것을 현실화 시킨 것이라 더욱 뜻이 깊다고 한다. 이렇게 발명 아이디어는 경제가 어려운 현실 속에서 미래를 밝혀 주는 등불과도 같은 것이라고 배웠다.


나는 과학자가 되는 꿈을 안고 발명교실을 2년 째 다니고 있는 중이다. 또 스스로 발명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발명노트를 작성하다보니 메모하는 좋은 습관이 생겼다. 이번 발명왕을 겨루는 발명왕 시상제에서 누가 발명왕의 영광을 차지 할 지는 모르지만, 참가한 학생 모두 미래의 발명왕으로서 자기가 가진 재주를 맘껏 뽐내는 자리가 되었으면 좋겠다.

정유진 독자 (서울삼성초등학교 / 6학년)

추천 리스트 프린트

 
최시헌
성광중학교 / 2학년
2010-05-07 13:24:52
| 발명에 저도 관심이 많은데요 실천은 잘안되고 있어요. 잘보았읍니다.
정유진
광신중학교 / 1학년
2010-05-07 14:15:06
| 주변에서 불편을 주는 것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다 보면 발명은 저절로 따라 온다고 배웠어요.^.^감사해요^.^
박소연
대전샘머리초등학교 / 6학년
2010-05-07 16:49:08
| 잘 읽었어요
박소연
대전샘머리초등학교 / 6학년
2010-05-07 18:49:06
| 발명은 없는 것을 만드는 것이고, 발견은 있는 것을 찾는 것이죠. 발명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이진영
장평중학교 / 1학년
2010-05-07 19:32:15
| 대단하네요. 발명이 쉽지는 않은데 특허까지......
저도 과학탐구대회에선 상을 받았는데 발명은 아직. 모두 좋은 결과 있길...
이유진
아라중학교 / 2학년
2010-05-08 21:20:30
| 우와~ 정말 재밌을 것 같아요~^^
문하준
이매중학교 / 1학년
2010-05-10 22:41:18
| 저도 이번 발명대회에서 장려상을 받았어요~~생각보단 어렵던데요 ^^
송태양
알렉스호프 / 1학년
2010-05-11 06:40:21
| 좋은기사 감사해요~~
신홍규
서울언북초등학교 / 6학년
2010-05-11 08:07:13
| 발명대회~ 아이디어까지는 해 보겠는데...만들어가는 건 참 어려워요!
고예리
현산중학교 / 1학년
2010-05-11 23:07:23
| 발명이라 하면 웬지 어렵게만 느껴지는데 특허출원까지 하셨다니 정말 대단하시네요!!추천합니다!!
유수민
안양동초등학교 / 6학년
2010-05-14 15:59:36
| 기사 잘 읽었습니다.
김유빈
일곡초등학교 / 6학년
2010-05-15 15:10:57
| 특허까지...정말 발명왕이네요~
송태양
알렉스호프 / 1학년
2010-05-15 23:47:47
| 재미있겠네요 좋은 기사 감사해요
전현환
대륜중학교 / 1학년
2010-05-18 16:18:06
| 발명에 특허 까지 대단하시네요. 우리나라의 에디슨이 되시겠어요
임서연
용강중학교 / 1학년
2010-05-18 22:25:11
| 우와.. 좋은기사감사해요~111
진예은
동작중학교 / 2학년
2010-05-19 13:09:27
| 발명... 저도 도전해 봐야겠어요~^^
강유로
호남삼육중 / 1학년
2010-05-19 13:53:44
| 3학년 때 처음으로 발명품 내어서 동상, 4학년 때는 금상이였는데 다른 사람이 제 아이디어와 똑같이 했다는 것이 발견되어서 억울하게도 탈락되었고요(저는 있었는지도 몰랐어요! 엄연히 제 생각이였는데.. ㅜㅜ 훌쩍..) 5학년 때는 대강 했더니 장려상을 받았어요. 제 꿈이 과학자인데 앞으로 발명에 대해서 더 열심히 공부해야할 것 같아요. ^_^
조승아
청심국제중학교 / 1학년
2010-05-19 19:36:39
| 우리나라에 정유진 기자님처럼 과학에 열정적인 사람이 많았으면 좋겠어요. 정말 대단하세요.
 

 

렌즈속세상

놀이터

[책 읽는 세상] 5월 추천도서 교보문고


Template_ Compiler Error #10: cannot write compiled file "/web/webapp/data/ipress/iprdata7/e3/school.president.go.kr_paper/template/kr/_compile/group/47/1/bottom.htm.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