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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호 3월 15일

출동-한국기계연구원 추천 리스트 프린트

허귀연 기자 (대전교촌초등학교 / 6학년)

추천 : 28 / 조회수 : 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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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계연구원

지난 3월 9일 푸른누리 기자단은 한국기계연구원에 취재를 하러 다녀왔습니다. 한국기계연구원은 1976년에 세워져 여러 다양한 기술을 개발하고 노력하였습니다. 그 기술에는 ‘산업용 6축 다관절 로봇, 자기부상열차, 친환경에너지 개발’ 등이 있습니다. 이 중 여러분이 중요하게 보실 것은 아마도 친환경 에너지일 것입니다.

요즈음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는 우리의 불필요한 에너지 낭비로 점점 망가져 가고 있고 자연과 에너지가 고갈 되어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친환경 에너지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친환경 에너지에는 풍력, 태양열 에너지, 수력 등이 있습니다. 이번에 한국기계연구원에서 개발한 자기부상열차도 이 친환경 에너지에 속합니다. 이제부터 제가 철제차륜열차 와 도시형자기부상열차 를 비교하며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로 친환경성을 한번 비교해보겠습니다. 도시형 자기부상열차는 레일 위를 떠서 주행하므로 소음이 65dB(A)이하로 줄어든다고 합니다. 자기부상열차는 승차감이 아주 부드럽고 편안하며, 시끄럽지도 않습니다. 또 아파트 3층 높이에서 열차를 운행하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주민들의 사생활 문제를 보호할 수 있도록, 열차에서 밖이 보이지 않도록 뿌옇게 변하는 창문의 기능도 있어 편리합니다. 한편 철제차륜열차는 시끄럽고 승차감이 편하지 않고 불편합니다.

두 번째로는 주행성능입니다. 도시형 자기부상열차는 바퀴가 없이 전자석의 힘으로 떠서 운행하며 바퀴의 점착력에 의존하는 기존의 철제차륜열차에 비해 뛰어난 등판능력과 곡선주행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세 번째는 안전성입니다. 자기부상열차는 열차탈선, 전자파 등의 위험요소가 없어 철제차륜열차보다 매우 안전 합니다.

마지막으로 경제성을 비교하겠습니다. 유지보수비와 인건비가 최소화 되어 저렴한 비용으로 효과적인 운영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번 2013년에 인천국제공항에서 영종도까지 60km 정도까지의 거리를 운행 한다고 합니다. 여러분도 2013년에는 자기부상열차를 실제로 탈 수 있는 인천국제공항으로 가보세요!

허귀연 기자 (대전교촌초등학교 / 6학년)

추천 리스트 프린트

 
정헌규
야탑초등학교 / 4학년
2012-03-19 19:18:17
| 기사 잘보고 추천합니다!
최은솔
서울금화초등학교 / 6학년
2012-03-21 19:37:53
| 잘 읽고 추천합니다.
황은지
인덕원초등학교 / 6학년
2012-03-29 22:32:12
| 친환경 에너지 연구, 기계개발에 힘쓰는 한국기계연구원에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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