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78호 3월 15일

출동-한국기계연구원 추천 리스트 프린트

이재원 기자 (정우초등학교 / 5학년)

추천 : 18 / 조회수 : 321

뉴스 공유하기 C
					로그 미투데이 트위터 Facebook

환경을 위한 개발! 한국기계연구원

요즘 친환경 사업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새로운 기술들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제가 다녀온 대전 한국기계연구원도 새로운 기술을 이용하여 사람들과 환경에 유익한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곳입니다. 미래에 사용할 수 있는 생활로봇과 산업로봇, 그리고 기계에 들어가는 부품들을 연구하고, 자기력을 이용한 친환경 열차인 자기부상열차 등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그 중 가장 인상 깊은 것은 역시 자기부상열차였습니다.

자기부상열차는 1989년부터 개발되었으며 독일, 중국, 한국, 일본, 미국 등 여러 나라에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자기부상열차는 자기력을 이용해 차량을 선로 위에 부상시켜 움직이는 열차입니다. 부상전자석에 전원을 공급하여 자력을 발생하도록 하면, 자력이 발생한 전자석에는 레일과 붙으려는 힘이 작용합니다. 이 힘에 의해 차량이 부상하게 되는데, 이 때 갭 센서가 지속적으로 거리를 측정하여 측정된 값을 부상제어기에 보냅니다. 부상제어기의 제어신호에 따라 부상 전력 공급 장치에서는 전자석으로 보내는 전력을 제어하여 8mm의 거리를 유지하게 됩니다.


레일과의 직접적인 마찰이 없기 때문에 주행 시 소음이 65dB(A)이하로, 정숙하고 진동이 없는 환경 친화적인 도시 교통시스템입니다. 또 바퀴 없이 전자석의 힘으로 떠서 주행하므로 기존의 바퀴가 있는 철제차륜열차에 비해 뛰어난 주행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퀴 없이 차체가 궤도를 감싸는 안전한 구조를 이루고 있어 안전성이 뛰어나며, 최소의 비용으로 효과적인 건설 및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경제성 또한 뛰어납니다.


이 날 들었던 설명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자연모사기술’이라는 것입니다. 자연모사기술이란 생물체나 생체물질의 기본구조, 원리와 메커니즘을 모방하고 응용해 공학적으로 활용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말 그대로 자연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것을 과학적으로 응용하여 인간의 삶을 보다 편리하게 향상시켜주는 것입니다. 연구원 아저씨들의 말씀을 듣고 미래를 위해 노력하시는 연구원 분들에게 감사함을 느꼈습니다. 이제 1년 후면 탈 수 있다고 하는 자기부상열차에 대해 벌써부터 기대가 되며, 환경을 위한 연구가 앞으로도 많이 이루어지면 좋겠습니다.

이재원 기자 (정우초등학교 / 5학년)

추천 리스트 프린트

 
최은솔
서울금화초등학교 / 6학년
2012-03-21 19:37:25
| 잘 읽고 추천하고 갑니다~
한지윤
시흥월곶초등학교 / 4학년
2012-03-27 14:07:13
| 나도가보고싶다
 

 

렌즈속세상

놀이터


Template_ Compiler Error #10: cannot write compiled file "/web/webapp/data/ipress/iprdata7/e3/school.president.go.kr_paper/template/kr/_compile/group/92/1/bottom.htm.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