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93호 10월 18일

푸른칼럼 추천 리스트 프린트

김명숙 교사 (광문초)

추천 : 26 / 조회수 : 956

뉴스 공유하기 C
					로그 미투데이 트위터 Facebook

책 속 재미찾기

애니팡이 전국민의 관심과 호응을 얻으며 국민 게임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습니다. 애니팡의 재미는 무엇일까요?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방법이 간단하고 친구들과 하트를 나누면서 지속적으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는 점, 토킹 탐의 익살스러운 홍보 동영상도 재미를 더합니다. 애니팡같은 게임에서는 쉽게 느낄 수 있는 재미를 책 속에서도 찾을 수 있다고요. 그럼 그 재미를 찾는 미로 속으로 한 번 들어가 볼까요?

책읽기가 재미있다고 느끼는 것은 게임할 때 몰입하여 다른 소리가 안 들리는 것처럼 완전히 집중하여 다른 소리가 안 들리고, 계속해서 책읽기를 계속하고 싶어 해야할 일을 미루고 숨어 책읽기만 하고 싶은 상태를 말합니다. 나는 왜 그런 재미를 느껴보지 못했을까? 게임할 때는 그런 느낌을 자주 받았는데... ... 그건 우선 책읽기는 맨처음부터 재미를 느끼는 것은 매우 드물다는 것입니다. 책읽기는 게임처럼 반응이 즉각적인 것이 아니기 때문에 조금 시간을 가지고 집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요즘 어린이들이 게임만큼 책읽는 재미에 빠지지 못하는 것은 아이들에게 놀 시간, 쉬는 시간을 빼앗아버린 어른들에게도 책임이 있는 것이지요. 책읽기의 재미를 제대로 느껴 본 적이 없다면 30분 이상의 시간을 투자하여 책읽기를 시도해보세요. 자기도 모르는 사이 다른 사람들의 소리가 귓가에서 사라지는 놀라운 몰입의 경험을 하게 될 겁니다. 마음먹고 일주일, 한달 일정한 때에 30분 이상의 시간을 투자하세요.

두 번째, 만화책이든 그림책이든 한번 잡으면 끝까지 읽고 싶은 책을 반복해서 읽어보세요. 책 자체가 나의 관심을 쏟을 수 있는 것이라면 책읽기에 빠질 수 있습니다. 그리스 로마 신화, 삼국지처럼 책으로 읽기에는 용어도 익숙하지 않은 책을 만화로 보면 재미를 쉽게 느낄 수 있을 뿐 아니라 자기도 모르게 더 알고 싶은 내용이 생겨 같은 내용의 두꺼운 책에도 관심이 가고 읽어 보고 싶다는 의욕과 용기가 생겨납니다. 그럼 책의 재미에 빠질 수 있는 2단계에 들어간 것입니다.

세 번째, 재미있게 읽은 책은 친구나 가족들과 같이 읽으면서 서로 같은 생각, 다른 생각을 나누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게임도 혼자할 때보다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하거나 서로 하트를 주고 받으면서 할 때 재미가 커지는 것처럼 책읽기도 마찬가지입니다. 서로 읽고 싶은 책을 정하여 같은 책을 읽으면 자연스러운 대화가 이어지고 책에 대한 수다는 다른 친구들에게도 확산됩니다. 책읽기 절친이 생기면 도서관도 같이 가고 공감대가 커질 것입니다.

넷째, 재미있게 읽은 책은 작가를 찾아 그 사람의 책을 몽땅 다 읽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예를 들면 고릴라를 지은 앤서니 브라운의 그림책은 같은 그림이 그림책마다 조금 다른 형태로 숨어 있고 이야기 사이의 연관도 있어 그림책 하나 하나가 재미있을 뿐 아니라 이야기 책을 여러 권 읽다보면 수수께끼를 푸는 것 같은 흥미진진함이 있습니다. 또한 작가의 생각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어 책을 보는 안목이 높아지는 기회가 됩니다.

다섯째, 영화나 텔레비전 드라마 속 관련 책, 뉴스 속 화제의 인물에 관련된 책을 읽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드라마나 영화는 만화나 소설이 원작인 경우가 많습니다. 책 속 이야기와 드라마의 다른 점을 찾아내는 것은 생각하는 힘, 분석하는 능력을 높여주는 차원높은 책읽기이며 친구들과 화제를 삼아 이야기하기에도 좋은 재료가 됩니다. 스티브 잡스나 빌게이츠처럼 지금 세계를 주도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는 생생한 정보를 전달해주는 세계를 보는 안목을 높여주는 좋은 책읽기가 됩니다.

방법을 알았다고 바로 실천할 수는 없겠죠? 그럼 실천을 위한 방법 한가지는 책상 위 달력에 빨강, 파랑, 노랑 스티커를 두고 도서관 간 날 빨강, 책 한권 읽은 날 파랑, 독서록 기록한 날 노랑 스티커를 붙여 보세요. 한 눈에 한 달에 내가 도서관 간날, 읽은 책의 권수, 독서 기록한 날이 한 눈에 보일 겁니다. 그럼 더 성취하고 싶은 의욕도 생기도 자신감도 생겨 책읽기를 열심히 하게 되며 평생동안 취미로 책읽기를 하게 되는 밑바탕이 될 겁니다. 책읽기 지금부터 시작해보세요. 30분 이상 읽으세요. 재미있는 책부터 읽으세요. 읽은 책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어 보세요.












김명숙 교사 (광문초)

추천 리스트 프린트

 
곽정아
대전글꽃초등학교 / 5학년
2012-10-18 20:27:04
| 읽어보니 독서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깨닫게 되내요^^
강지수
개포초등학교 / 6학년
2012-10-18 23:23:30
| 책을 읽어야지 하면서도 막상 시간이 나면 휴대폰, TV부터 켜게 됩니다. 선생님 말씀처럼 재미있는 책부터 집중해서 책 속에서 재미을 찾도록 노력해 보아야할꺼 같아요~좋은글 감사합니다!~^^
최리아
서울길음초등학교 / 5학년
2012-10-23 19:00:28
| 내, 책읽는 재미가 사실은 가장 큰 즐거움이 아닌가 싶어요. 좋은 글 감사드려요. 추천합니다.
윤태영
형일초등학교 / 6학년
2012-10-24 19:51:12
| 저도 요즈음에 책읽기를 습관화 하고 있지 않는 것 같아요. 앞으로는 하루에 30분이상은 독서를 하겠습니다.
이주미
울산중앙초등학교 / 4학년
2012-10-25 19:41:03
| 앞으로 책을 더욱더 열심히 읽어야겠네요~
 

 

렌즈속세상

놀이터


Template_ Compiler Error #10: cannot write compiled file "/web/webapp/data/ipress/iprdata7/e3/school.president.go.kr_paper/template/kr/_compile/group/106/1/bottom.htm.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