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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호 06월03일

출동!푸른누리-국토해양부 추천 리스트 프린트

박채린 독자 (성곡초등학교 / 6학년)

추천 : 101 / 조회수 : 2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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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1위 길이 인천대교

지난 5월 29일 첫 동행취재를 위해 아침일찍 김포공항으로 향했다. 너무 설레고 긴장되어 한시간이나 일찍 도착해 서점에서 책을 구입해 읽었다. 얼마나 지났을까? 같이 뽑힌 이채정 기자를 만나 얘기하다가 인천대교측에서 나온 문인선 홍보사원의 인솔하에 일반인 신청자들과 함께 버스에 올랐다. 한시간여를 달려 드디어 거대하고 웅장한 인천대교의 모습을 대할수 있었다. 멀리서 본 주탑은 그다지 높아보이지 않았으나 가까이 갈수록 그 높이는 정말 63빌딩의 높이만큼 높았다. 굉장했다.


버스에서 내려 교통 상황실로 향했다. 그곳에서 21세기 세계국제도시를 열어주는 인천대교의 동영상을 시청하고 교통서비스센타 안으로 들어가 직접 인천대교 위의 차량을 번호판까지 보이도록 당겨보고 조정해보았다.신기했다. 꼭 게임을 하는것 같았다. 이곳에서는 실시간 이처럼 교통상황과 사고 상황,도로상황을 본다고 한다.


다음엔 장비담담하는곳으로 향했다. 이곳은 일반인에게 전혀 공개되지 않는 곳이라 한다. 1997년 자동차 명장이셨던 김웅환 소장님께서 설명을 해 주셨다. 장비라 하여 조그마한 것인줄로만 생각했는데 어마어마한 차량들이 많이 있었다.

...자주식 싸인카- 도로상의 작업시 또는 사고처리시 운행중인 차량의 안전 운행을 유도하는 차량

...빔리프터-도로상의 시설물 고소작업 (표지판청소,가로등청소)및 복구시 이용하는 차량

...노면청소차-도로상의 낙하된 분진물등을 제거하기 위한 차량

...제설작업차-눈을 치우기위한 차량 (여름이라 염화칼슘대신 물을 넣어 직접 작동해보았다)

...다목적살수차-가드레일 간판등 청소를 위하여 급수및 부수장치 부착 활용하는 차량

...교량점검차- 교량하부 점검 및 복구시 활용되는 차량

이 차량등으로 안전한 인천대교를 책임지고 계셨다. 소장님께 언제,어느 정도 점검을 하는지 궁금해서 질문을 했다. 정기점검은 봄,가을에 정밀점검은 3년에 한번, 수시점검은 날마다 수시로 한다고 하셨다.


인천대교측에서 미리 환영 플랭카드를 준비해주셔서 단체사진을 찍고 전망대로 향했다. 전망대에서 바라본 인천대교는 장엄하기까지 했다. 끝이 보이지 않을정도로 길고 곡선으로 이어져있어 아름다웠다. 이곳은 하루에 두번 썰물과 밀물이 나타나기에 갯벌이 넓게 차지하고 있었다.


포토시간이 지나고 맛있는 점심을 먹은 후 오후에는 기념관으로 향했다. 김진나리님의 설명과 함께 인천대교건설에 관해 들을 수 있었다. 세계를 놀라게 한 기술력!!!! 인천대교는 국내에서 21.38km로 가장 길며, 인천 국제공항과 인천 국제 송도 국제 도시를 연결하는 세계 5위 규모의 사장교 형식의 다리이다. 해상구간은 크게 서해를 가로지르는 사장교, 양단의 접속교, 송도 및 영종도 측으로부터 접속교에 연결되는 고가교 구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천대교 민간투자사업의 주 교량인 사장교는 다양한 형식비교와 선박항행 시물레이션을 거쳐 최종적으로 주경간을 800m로 결정하였다고 한다.


사장교의 주탑 2개는 교량 전체의 비틀림 강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역 Y형 콘크리트 주탑을 적용하였고, PWS방식의 케이블은 양면 팬 방식으로 배치되어 있다. 접속교는 사장교와 고가교를 연결하는 주경간 145m인 국내 최대지간의 7경간 연속 변단면 프리캐스트 FCM해상교량이다. 서측 고가교는 인천 국제공항 접속 도로 북동쪽의 해안에서 서측 접속교까지를 연결하고, 동측 고가교는 송도 국제도시 인근의 해안에서 동측 접속교까지를 연결하는 교량으로 고가교 총 연장 8,400m로 왕복 6차선인 교량이다. 또한, 연결도로의 주요 교량으로는 복합 크러스교,하이브리드 중로 아치교, 스트럿부착 박스거더교, 강사장교,엑스트라도즈교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세계10대 건설 프로젝트 상을 수상했으며, 초속 72m강풍에도 안전하도록 사장교는 풍동실험을 수행했다. 또한 진도 7의 강진에도 끄덕없다고 한다.


총사업비 2조 3천억원이 들어간 우리나라 최대교량!! 인천대교는 실로 최첨단 교량기술의 쟁점임에 틀림이 없다. 직접 모형 운전도 해볼 수 있는 좋은 경험이었다. 1층 로비로 내려와 정우석 부장님을 인터뷰했다.

++ 공사하면서 바람이 많이 불었을텐데 힘들진 않았나요?

바람이 많이 불어 힘들긴 했지만, 최신 공업 기술이 겸비되어 수월했습니다.

++앞으로 인천대교보다 더 긴 다리를 만들 수 있나요?

우리나라에선 만들 수 있는 여건이 힘들 것 같습니다.

++인천대교 전망대가 디자인 대상을 받았다는데 어떻게 낡은 콘테이너를 이용해서 만들 생각을 하셨나요?

인천을 상징하는 새는 두루미입니다. 지구를 품고 비상을 하는 이미지를 담아 인천이 앞으로 중추적인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설계하게 되었습니다.

++좀 엉뚱한 질문같지만 인천대교에서 낚시가 가능한가요?

하하하... 할수 없습니다. 해상 고속도로기 때문에 시속 100km속도라 불가능합니다.

++사장교 주탑을 왜 2개 세웠으며 곡선으로 되어 있나요?

주탑거리는 800m로 그사이로 배들이 다닐 수 있게 만들어진 것입니다.

도로의 차선처럼 배들이 다니는 항로이겠지요. 주탑 2개를 잡아주고 있는 케이블은 7mm의 강선으로 109~301가닥으로 구성되어 무게 3,900톤에 이르기 때문에 어떤 무게도 이겨낼 수 있습니다.

인간의 힘은 정말 위대한 것 같다. 사람의 두뇌는 뛰어남을 실감했다. 무려 52개월 (4년 4개월)에 걸쳐서 완성된 인천대교를 다녀와서 난 다리박사가 되어있었다. 돌아오는 버스에서 받은 선물과 간식또한 너무 감사했다. 내 스스로도 아주 뜻깊은 하루였다. 앞으로 인천대교가 튼튼하게 영원히 보존되고 이어지길 바라는 마음이다.

위 기사의 사진 / 동영상은 CCL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박채린 독자 (성곡초등학교 / 6학년)

추천 리스트 프린트

 
이채정
서현초등학교 / 6학년
2010-06-03 21:26:07
| 언니 기사 잘읽었어
김예지
대원국제중학교 / 2학년
2010-06-04 15:48:24
| 좋은 경험 하셨군요. 잘 읽고 갑니다!
이지영
서울명덕여자중학교 / 1학년
2010-06-05 00:00:46
| 인천대교 참 멋지네요^^ 서울의 어느 다리(?)랑 많이 닮았어요. 튼튼하고 견고하게 지어져 오래오래 보존되었으면 좋겠네요~ 탐방 참 즐거우셨겠습니다^^
이진영
장평중학교 / 1학년
2010-06-05 20:08:23
| 저도 가보았는데 너무 멋지더라구요.
이윤서
샘모루초등학교 / 6학년
2010-06-05 22:50:03
| 진짜 멋있는데요? 저도 전에는 인천대교에 대한 정확한 상식이 많이 없었는데 기사 읽고 알게 된 점이 많아요!감사합니다^^
이예림
세류중학교 / 2학년
2010-06-06 22:25:14
| 우와!!!! 인천 대교^^
정말 멋있네요!!
질문들 읽고 많이 웃었습니다^^
이서현
은석초등학교 / 6학년
2010-06-09 20:13:45
| 인천대교가 정말 멋있네요^^ 건축물 1위???
오두나
성남동중학교 / 1학년
2010-06-11 21:44:41
| 인천대교가 멋지군요 서해대교나 광안리대교보다도 훨씬 멋지고 훌륭해요.추천할게요
문수경
동구여자중학교 / 1학년
2010-06-12 19:56:15
| 정말 멋있어요~
전현환
대륜중학교 / 1학년
2010-06-16 19:00:21
| 진짜멋진것 같아요. 한번꼭 가보싶네요.기사 잘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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