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65호 8월 18일

인터뷰 추천 리스트 프린트

김승주 기자 (서울봉현초등학교 / 5학년)

추천 : 34 / 조회수 : 923

뉴스 공유하기 C
					로그 미투데이 트위터 Facebook

서혜정 성우님과의 즐거운 한때

텔레비전에서 하는 만화나 영화를 보면 누군가가 캐릭터 대신 말을 한다. ‘더빙’이라고 하는데 누가 하는 것일까? 바로 성우가 하는 것이다. 이름보다는 그 분이 맡은 역할로 더 유명하신 서혜정 성우를 인터뷰 하는 날이다.
8월 1일 우리 푸른누리 어린이 기자들은 서혜정 성우와의 인터뷰를 위해 KBS홀을 방문하였다. 성우는 만화에나 영화에서 얼굴을 보이지 않고, 목소리를 연기하는 것 같지만 사실은 영화에도 나오고, 퀴즈쇼의 퀴즈 목소리, 지하철 안내방송 등 많은 곳에서 말을 한다. 그리고 텔레비전이 귀했던 옛날에는 라디오에서 이야기하는 분들도 모두 성우였다. 하지만 성우는 말만 하는 사람들이 아니다. 감수성이 풍부해야 한다. 또 창의력 상상력이 많아야 한다고 한다.

다음은 서혜정 성우와의 인터뷰 내용이다.
 
Q1: 서혜정 성우님의 뛰어난 예능감과 재치있는 모습을 방송을 통해 본 적이 있습니다. 연예인이나 다른 직업들도 잘 어울릴 것 같은데 그 중에 왜 성우가 되기로 결심하셨나요? 성우를 꿈꾸게 된 계기와 꿈을 이루기까지의 과정이 궁금합니다.
서혜정 성우: 어릴 때부터 꿈이 성우였습니다. 그 이유는 옛날에는 텔레비전보다 라디오가 많이 보급되어 있어서 꿈이 성우가 되었어요. 그러다 고2 때 방송경연대회에 프로그램을 냈을 때 학교대상과 개인상을 받아서 예술대에 들어가게 되었고 방송국공채시험을 보고 성우가 되었답니다.

Q2: 성우란 직업은 다양한 캐릭터를 목소리로 연기하는 직업인데요. 성우를 꿈꾸는 초등학들 사이에서는 서혜정 성우님의 <롤러코스터> 연기를 따라하는 것이 유행입니다. 혹시 서혜정 성우님도 다른 유명인들의 목소리를 성대모사하실 수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괜찮으시다면 살짝 들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서혜정 성우: 성우는 성대모사를 하지 않지만, 역활을 맡으면 할 수는 있어요.(성대모사는 아니다)

Q3: 성우들은 평상 시 목소리도 멋있는 것 같습니다. 성우의 목소리를 타고나야 하는지 아니면 평범한 목소리도 연습을 통해 성우가 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이미 성우로서 성공하신 서혜정 성우님도 다양한 목소리를 소화하기 위해 따로 연습을 하는 것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서혜정 성우: 노력을 통해서 할 수 있다. 지금은 따로 연습한 것보다 그림을 보고 창의력, 상상력, 감수성훈련을 합니다. 발음연습이나 발성연습은 성우가 되기 전에만 합니다.

Q4: 저는 한 시간만 친구들하고 수다를 떨어도 목소리가 금방 갈라집니다. 서혜정 성우님같이 매일매일 바쁜 성우들은 일반인들에 비해 목이 쉽게 상할 텐데 목관리를 어떻게 하는지 그 비결을 알려주세요.
서혜정 성우: 전체적인 컨디션이 좋아야 목소리가 잘 나온다. 그래서 성우는 항상 컨디션을 좋게 해야 합니다.

Q5: 시간이 흐르면 얼굴도 나이를 먹듯이, 목소리도 나이를 먹으면서 달라질 것 같습니다. 젊은 시절 자주 맡았던 목소리와 지금 자주 맡으시는 목소리가 어떻게 달라졌는지 알려주세요.
서혜정 성우: 목소리는 잘 달라지지 않습니다. 대신 목소리는 그사람의 연륜이 묻어나오지만, 늙지는 않습니다.

Q6: 성우를 하시면서 가장 자신과 비슷했다고 느껴지는 캐릭터가 있을 셨을 텐데요. 가장 공감이 갔던 캐릭터 소개와 함께 그 이유를 알려주세요.
서혜정 성우: 위기의 주부들 중 ‘수전’ 이 나와 비슷합니다. X-파일의 스컬리는 예리한 여자입니다. 내가 되고 싶은 모습. 하지만 그 중 닮은 것은 없습니다.
 
Q7: 어떤 신문기사를 통해 서혜정 성우님의 인생은 ‘롤러코스터’의 성우를 맡으면서부터라고 이야기하신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그 전에도 유명한 성우셨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이유가 궁금합니다.
서혜정 성우: 그 기사는 오보입니다. 내 인생은 롤러코스터 같다는 의미였습니다.
 
Q8: 지금까지 수많은 역의 목소리를 소화해오셨지만, 아직 해보지 못해 꼭 맡고 싶은 역이 있다면 무엇인지 말씀해주세요.
서혜정 성우: 나는 배역에 대해 축복을 받았습니다. 따로 하고 싶은 배역은 없습니다.

Q9: 요즘 여러 방송사에서 서바이벌프로그램이 인기입니다. 노래, 춤, 연기, 스케이트 등 그 분야도 다양한데요. ‘나는 가수다’가 아닌 ‘나는 성우다’ 같은 프로그램이 생겨서 성우를 꿈꾸는 사람들에게도 꿈을 이룰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혹시 성우 발굴 프로젝트 프로그램을 제안해보실 생각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서혜정 성우: 생각은 있지만, 나 혼자의 생각만으로 안됩니다. 하지만 실행이 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Q10: 인터넷 검색을 하여 조사해보니 서혜정 성우님을 보고 성우를 꿈꾸기 시작한 지망생들이 많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초등학생들 사이에서도 성우를 꿈꾸는 어린이들이 많아졌습니다. 이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씀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서혜정 성우: 성우는 연예인이다. 예능인은 재능인입니다. 이 재능은 재미가 있는 일입니다. 성우를 꿈꾼다면 책을 읽는 게 재미있고 듣는 사람이 재미있어 하면 재능이 있는 것입니다.

인터뷰에 앞서 우리는 서혜정 성우가 출연하시는 <퀴즈쇼 사총사> 프로그램 제작현장에 다녀왔다. 방청객으로 앉아서 2시간이 넘게 방송촬영 현장을 관람하고 출연하시는 분들 중 많은 분들에게 푸른누리 기자단을 소개하고 사진도 찍을 수 있었다. 서혜정 성우 덕분에 방송국 제작현장도 보고 성우연습실도 구경하고 인터뷰까지 할수 있었다. 자상하신 서혜정 성우와의 인터뷰는 정말 따뜻했다.


김승주 기자 (서울봉현초등학교 / 5학년)

추천 리스트 프린트

 
이태규
기산초등학교 / 6학년
2011-08-19 22:10:24
| 저도 처음엔 성우라는 직업을 저도 많이 궁금했었는 데 이번 기회에 기사 잘 읽고 갑니다.
우동명
시흥은행초등학교 / 6학년
2011-08-20 18:53:21
| 성우라는 직업\에 대해 잘 알고 갑니다. 그리고 기사잘 읽고 갑니다.
신소라
서울지향초등학교 / 6학년
2011-08-21 14:44:23
| 성우라는 것이 어느 것인지 참 궁금했었는데 이 기사로 다 해결된 것 같아요. 추천합니다. ^^
이지우
금당초등학교 / 6학년
2011-08-22 16:35:41
| 성우라는 직업이 겉으로 보이는 것 보다 힘들것같기도 해요..단순히 목소리가 좋아야만 하는게 아니라는것이 어렵게 느껴지네요..
이지우
전안초등학교 / 5학년
2011-08-24 20:14:21
| 사람이 서로에게 매력을 느끼는 가장 큰 부분이 어른들이 보는 그런 외모나 날씬함이 아니라 목소리라고도 해요.
조윤아
서울미래초등학교 / 6학년
2011-08-26 00:15:32
| 좋은 기사 잘 읽었습니다.
정은교
서울창도초등학교 / 5학년
2011-08-26 19:15:01
| 성우에 대해 잘 알아갑니다. 저도 만나보고 싶어요.
 

 

렌즈속세상

놀이터


Template_ Compiler Error #10: cannot write compiled file "/web/webapp/data/ipress/iprdata7/e3/school.president.go.kr_paper/template/kr/_compile/group/78/1/bottom.htm.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