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은 기자 (인천신정초등학교 / 5학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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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도는 우리 땅!"
요즘 독도 문제에 대해 많은 말이 오가고 있다. 그래서인지 독도에 대해 더 큰 자부심을 가지고 독도에 대해 소개하고 홍보하는 단체가 많이 생겨나고 있다. 그러나 독도가 왜 우리 땅이냐고 물어보면 우물쭈물하는 학생들이 많다. 그래서 독도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는 좋은 정보를 소개하려고 한다.
독도의 지리적 위치, 군사적 가치, 자연환경 등 독도에 관한 정보를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춰 알려주는 ‘초등독도톡’이라는 앱이 있다. 이 앱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인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는 인기 앱이다. 더 놀라운 사실은 이 앱의 개발자가 바로 초등학생이라는 사실이다. 초등 6학년인 남학생 4명은 "학생들이 독도에 대해 정확한 근거를 대지 못하는 것에 충격을 받아 의기투합하게 되었다. 인터넷과 도서관을 뒤지면서 독도에 관한 동영상과 도서를 낱낱이 살펴 독도 관련 자료를 모으고, 시민단체의 도움을 받아 초등독도톡을 만들게 되었다."고 한다.
실제로 이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보니 여러 가지 종류의 독도 설명이 있었다. 그 중 얼마나 독도에 대해 알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독도 퀴즈를 풀어보았다. 하지만 8문제 중 1문제 밖에 맞추지 못하는 것을 보고 앞으로 초등독도톡을 보고 독도에 많은 관심을 가져야 겠다고 생각했다. 기자도 독도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는 있었지만 앱을 만들어볼 생각을 해보지 못했다. 이렇게 기발한 아이디어로 독도를 알리는 초등생 4명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다.
또한 독도는 책을 통해서도 소개할 수 있다. 청소년을 위한 우리 땅 독도 이야기인 ‘독도를 부탁해’(서해문집 펴냄, 전국사회과교과연구회 지음)와 어린이가 처음 만나는 독도 이야기인 ‘대한민국 독도교과서’(휴이넘 펴냄, 호사카 유지 지음)를 대표적으로 뽑을 수 있다. 특히 ‘대한민국 독도 교과서’의 저자인 호사카 유지 교수는 일본에서 태어나 도쿄대 공학부를 졸업했다. 그러던 2003년, 한국인으로 귀화했으며 자타가 공인하는 독보적인 독도 연구자이다. 저서로는 ‘우리 역사, 독도’, ‘일본 고지도에도 독도 없다.’ 등 독도에 관한 책이 많다.
이 책을 통해 청소년들과 어린이들은 그동안 자세히 알지 못했던 독도의 비밀과 자연환경의 경이로움에 감탄할 뿐만 아니라 우리 주변 동식물의 의미와 보전해야 할 환경이 무엇인지까지 깨닫게 된다. 그리고 역사적인 흐름을 따라 과거에서 현재까지의 독도 문제를 논리적이고 객관적인 눈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대한민국 독도 교과서 책을 들여다보니 나도 독도 지킴이가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본다면 그 누가 자기네 땅이라고 우겨도 당당하게 맞설 수 있을 것 같다.
이처럼 독도에 대한 유익한 정보들을 알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이다. 이렇게 나부터 먼저 독도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나아간다면 곧 독도가 한국 땅이라는 것을 언제, 어디서라도 자신있게 설명할 수 있을 것 같다.사회에서 독도 문제에 대해 논란이 일어나고 있는 지금, 한번쯤 제대로 독도에 대해서 깊이 있게 알아볼 수 있는 기회를 가졌으면 좋겠다.
이규은 기자 (인천신정초등학교 / 5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