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51호 1월 20일

과학 향기 추천 리스트 프린트

김승호 나누리기자 (서울치현초등학교 / 6학년)

추천 : 227 / 조회수 : 3311

뉴스 공유하기 C
					로그 미투데이 트위터 Facebook

새록새록 발명의 나라, 학생발명전시회에 가다

8월 19일 목요일, 나는 국립과천과학관에서 열리는 「제23회 대한민국 학생발명전시회」에 취재차 갔다. 학생들이 만든 발명품이라는게 믿기지 않을 만큼 대단한 작품들이 많았다.


대통령상을 받은 작품은 <빗면주차미끄럼 이제 걱정없는 요술턱>이었다. 빗면에 주차할 때 앞에 있는 봉을 건드리면 납작하게 있던 뒷 턱이 올라와서 자동차를 고정시킨다. 나갈 때는 앞 봉을 건드리면 뒷턱이 내려가서 차가 나갈 수 있게 했다. 우리 아파트 주차장의 1/3은 빗면 주차장이어서 항상 바퀴에 벽돌을 대어 놓는데, 이런 불편함을 없앤 발명품이어서 마음에 들었다.


국무총리상은 <똑똑한 책꽂이>가 차지했다. 보통 책꽂이와는 달리 책이 쓰러지지 않도록 바닥이 내려가고(용수철 처리), 책을 쉽게 뺄 수 있도록 책을 누르면 책꽂이 안쪽 면이 뒤로 밀린다. 책이 정말 많아서 책꽂이가 부족하고 너무 빽빽해서 잘 빠지지 않는 우리 집에 꼭 필요한 물건이었다.


특별상은 <장애인 및 거동이 불편한 환자들을 위한 클린 소변기>이다. 여기에는 소변기와 창문 연결장치가 있었다. 특히 창문 연결장치가 인상적이었다. 키도 작고 팔도 짧은 어린이들은 높은 창문을 열고 닫을 수 없는데, 이 장치로 인해 밑의 낮은 창문과 위의 높은 창문이 연결되어 있어 어린이도 손쉽게 열고 닫을 수 있었다. 높은 창문이 많은 초등학교에 꼭 필요한 것이다.


금상에는 <공간활용 간이책꽂이> <자전거 도난 방지용 내장 잠금장치>, <자전거 자동 킥 스탠드>, <어린이 소화기>, <무동력 3단계 눈 치우는 기계>, <밭 일할 때 사용하는 의자>, <시원 따뜻 발 받침대>, <드라이 샤워기> 등 여러 발명품들이 있었는데, 그 중 <자전거 도난 방지용 내장 잠금장치>는 자전거 안에 자물쇠가 있어, 도둑이 자전거 자물쇠가 어떤 것인지도 잘 모를 것이고, 그 자물쇠를 풀려면 자전거를 분해해야 해서 훔쳐갈 수가 없다.

몇 년 전 우리 아빠의 비싼 산악 자전거가 도둑맞았는데, 아빠 자전거가 이 발명품 자전거였으면 못 훔쳐갔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무동력 3단계 눈 치우는 기계>는 3단으로 된 눈 처리 기계로, 밀고 쓸고 염화칼슘(흙)까지 뿌릴 수 있었다. 마치 학교에서 운동장 바닥에 선을 긋는 라인기와 비슷하였다. 산촌 등 눈이 많이 내리는 지역에 보급하면 주민들이 눈을 치우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았다.


은상에는 <다기능 안전컵 홀더><족욕 장화>, <지우개 똥 콕!>, <어학 학습을 겸비한 다기능 좌변기>, <자석식 배수기>, <카메라 필터 마운트>, <스프링 빨래통> 등이 있었는데, <지우개 똥 콕!>이 가장 기억에 남았다. 이것은 마치 “맥가이버 칼”처럼 탁 열면 연필이 나오고, 또 열면 지우개 똥(가루)을 붙여서 청소하는 테이프가 나온다. 주욱 밀면 커터 칼도 나왔다. 여러 가지 도구를 들고 다니지 않고 이것 하나만 있으면 무게가 줄어 편리할 것 같았다. 또 <어학 학습을 겸비한 다기능 좌변기>는 우선 변기에 않으면 센서가 작동되어 영어가 나오고, 세면대에서 씻은 물을 재활용하여 다시 변기 내리는 물로 사용한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 이 변기를 쓰면 학습과 재활용이 동시에 되어서, 공부하기도 바쁘고 재활용도 해야 하는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한 발명품 같다.


동상에는 <시각 장애인용 용량조절 컵>, <유산소 운동이 가능한 헬스 싸이클 체어>, <선택이 가능한 가변형 휴대폰 키패드>, <자전거 브레이크 잠금장치>, <변기 물 절약> 등이 있었다. 그 중 <시각 장애인용 용량조절 컵>은 눈이 잘 보이지 않아 언제나 화상을 입을 수 있는 장애인들을 배려한 컵이어서 특히 눈에 띄었다. 화상 외에도, 물의 용량을 잘 맞춰야 하는 음식은 해 먹기 힘든 시각 장애인들의 문제도 해결해 주었다.


작은 전시회였지만 학생이 만든 작품이라는 것이 믿기지 않을 만큼 놀랍고 참신한 아이디어 발명품이 많이 있었다. 나도 앞으로 내 주변에서 불편한 것들을 찾아 작은 발명을 꼭 해보고 싶다.

김승호 나누리기자 (서울치현초등학교 / 6학년)

추천 리스트 프린트

 
 

 

렌즈속세상

놀이터


Template_ Compiler Error #10: cannot write compiled file "/web/webapp/data/ipress/iprdata7/e3/school.president.go.kr_paper/template/kr/_compile/group/64/1/bottom.htm.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