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호

푸른칼럼 리스트 프린트

장석화 (서울매헌초등학교장)

뉴스 공유하기 C
					로그 미투데이 트위터 Facebook

더 넓은 세상으로 나서는 졸업생 여러분에게

사랑하는 전국의 졸업생 여러분!

여러분의 졸업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오늘의 여러분이 있기까지는 각고의 노력으로 일깨워주신 선생님들과 온갖 정성으로 뒷바라지 해주신 부모님의 사랑이 함께 했습니다. 졸업은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을 의미합니다. 인생의 큰 바다에 뛰어들 졸업생 여러분에게 몇 가지 메시지를 들려주고자 합니다.

첫째, 기회는 준비된 사람에게 다가옵니다.
많은 사람들이 성공을 꿈꿉니다. 하지만 실제 그 곳에 도달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단 한번에 일어나길 기대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룻밤 사이의 성공을 거둘 수만 있다면 더할 나위가 없을 것입니다. 행운의 여신은 오늘 지지 않을 노력을 한 사람에게 웃으며 다가옵니다. 봄에 씨를 뿌리고 여름에 땀 흘려 가꾸어야 가을에 풍성한 수확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봄에 씨를 뿌리지 않고 가을걷이에서 수확을 기대할 수는 없습니다. 간절히 바라며 공부하고 어려움을 이겨내며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이런 준비된 사람에게 행운의 여신은 짠 ~하고 다가옵니다.

둘째, 긍정적으로 사고하고 적극적으로 행동해야 합니다.
매사를 긍정의 눈으로 바라봐야 합니다. 나도 잘할 수 있다는 자성예언을 하며 자신의 미래를 향해 나아가야 합니다. 어느 신발공장에서 신발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아프리카 현지로 직원을 파견했습니다. A라는 직원은 아프리카에 도착해 현지인들은 모두 맨발로 다니고 있다며 신발이 팔릴 가능성은 전혀 없다고 말했습니다. 다음 비행기로 돌아오겠다고 했습니다. B라는 직원은 현지인들이 신발을 신고 있지 않아 신발이 팔릴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습니다. 현지로 신발을 십만 켤레 보내 달라고 했습니다. 물론 신발은 잘 팔렸습니다. 이렇게 긍정의 눈으로 바라보고 생각하며 적극적으로 아프리카 판로를 개척한 B라는 직원은 신뢰를 한 몸에 받게 됩니다. 졸업생 여러분은 어떤 직원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까?

셋째, 시간을 아껴 써야 합니다.
삶은 소중하며 아름다운 실체입니다. 신이 인간에게 주어진 ‘삶이라는 카드’를 어떻게 써야 할까요? 미래학자들은 자원의 고갈을 염려하지 않습니다. 석탄이나 석유자원은 45년이면 소모하게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람의 두뇌를 개발하면 대체에너지를 얼마든지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미래학자들이 염려하는 것은 문제일까요? 바로 시간이라는 자원인 것입니다. 시간이야말로 지구상에서 가장 희소한 자원입니다. 시간은 언제나 부족합니다. 해야 할 모든 일을 할 만큼 시간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지나가 버린 시간은 돌아오지 않으며 다시 되돌릴 수도 없습니다. 성공한 사람들도 언제나 할 일이 너무 많아 짬이 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하루하루, 순간순간이 얼마나 중요한 자원인지 모릅니다.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진 하루 24시간! 중요한 일을 먼저 하고 중요한 일에 에너지를 쏟아 부어야 합니다. 삶에서 가장 중요한 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넷째, 꿈은 가져야 합니다.
꿈은 꿈꾸는 자의 것입니다. 꿈이 없는 사람은 꿈꿀 것조차 없습니다. 세상은 꿈이 없는 사람은 무의미한 삶을 살아가게 됩니다. 세상은 넓고 직업도 수만 가지나 됩니다. 여러분이 꿈을 펼칠 곳은 너무나 많습니다. 꿈이 분명한 사람은 늘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꿈을 향해 힘차게 나아갑니다. 명확한 꿈과 목표는 삶을 이끄는 동기가 되기 때문입니다.

21세기는 지식정보화 시대입니다. 꿈을 이루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하며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교육받은 사람은 어느 조직에서 최고경영자가 될 수 있습니다. 어느 분야의 프로페셔널은 다른 사람이 대신 해주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의 노력에 의해 이룰 수 있습니다. 명확한 꿈을 향해 힘차게 나아가는 사람은 반드시 꿈을 이룰 수 있습니다. 꿈을 가집시다.

다시 한번 전국의 졸업생 여러분 오늘의 영광을 다시 한 번 축하하며 앞날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장석화 (서울매헌초등학교장)

리스트 프린트

사진이야기

놀이터

늙은 거지 이야기
늙은 거지 이야기
기탄교육제공

Template_ Compiler Error #10: cannot write compiled file "/web/webapp/data/ipress/iprdata7/e3/school.president.go.kr_paper/template/kr/_compile/group/18/1/bottom.htm.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