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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호 10월0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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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S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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찌아찌아족은 왜 한글을 선택했을까?

“이소오 꾸라꾸라 보도! 비나땅 뿌리에 빠깔루아라노 하떼노? 불라이!”
“찌아모 마이 까라지아 아가아노 땅까노모 띠뽀자가니 마이돔바…”


이것은 대체 어느 나라 언어일까? 뜻은 알 수 없지만 이 기사를 보는 사람들이라면 모두 읽을 수는 있을 것이다. 이는 한글로 나타낸 찌아찌아어(語)로, 2009년 7월 21일부터 교육에 활용 중인 ‘한글로 된 찌아찌아어 교과서’에 나온 내용이다.


인도네시아 소수 민족인 찌아찌아족이 한글을 사용한 지도 벌써 1년이 지났다. 2010년 7월에는 인도네시아 정부가 한글 사용을 공식 승인했다. 한글이 찌아찌아족의 공식 문자가 된 것이다.


그런데 그들은 어떻게 한글을 사용하게 됐을까? 인도네시아 중부 술라웨시주 부톤섬 바우바우시(市)에 살고 있는 찌아찌아족은 그들 부족의 고유 언어인 찌아찌아어를 갖고 있다. 하지만 수백 년 동안 그 언어를 기록할 문자가 없어 역사를 비롯한 그 무엇도 기록으로 남길 수 없었다. 그러던 중 찌아찌아어를 기록할 문자로 우리나라 한글을 채택한 것이다. 이는 훈민정음학회가 한글을 세계화하고자 노력한 결과다.


우리에게 너무도 친숙한 한글은 과학적인 원리로 만들어진 문자라고 알려져 있다. 게다가 1997년에는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도 등록됐다. 이제는 다른 나라로 수출될 만큼 한글의 가치와 우수성을 인정받았는데, 그 우수성을 정확히 알고 있는 한국인은 그리 많지 않다. 10월 9일 한글날을 맞아 한글의 우수성을 제대로 알아보자.


한글은 띄어쓰기가 발달된 언어지만 굳이 띄어쓰기를 하지 않아도 읽을 수 있다. 이는 영어보다 우수한 점 중 하나다. 영어는 알파벳 철자를 하나씩 옆으로 늘어 쓰는 반면, 한글은 자음과 모음을 한데 모아 글자를 하나씩 만들고 이 글자(음절)를 이어 쓴다.


한마디로 영어는 늘어 쓰는 데 비해 한글은 모아쓰는 방식을 취한다는 뜻이다. 한글은 글자마다 의미가 있어 띄어쓰기를 안 하더라도 대강의 의미를 알 수 있다. 명사 전체의 70%가 한자어이고 명사에 붙는 은·는·이·가·도 같은 조사를 쉽게 가려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장점은 휴대전화로 문자를 보낼 때를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휴대전화 문자는 글자 수 제한이 있어 대부분 띄어쓰기를 하지 않고 보내는데, 그 의미를 파악하는 데는 별 어려움이 없다.


세종대왕은 한글을 소리에 따라 기록하는 소리글자로 만들었다. 소리글자는 사람이 말하는 소리를 그대로 기호로 나타내는 글자이다. 이러한 장점으로 인해 로마자나 아랍어로 적을 수 없는 찌아찌아어의 소리를 한글로는 쉽게 표기할 수 있었다.


한글은 자음과 모음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자음은 발음기관인 입술, 이, 혀, 목구멍의 모양, 어금니에 혀뿌리가 닿는 모양을 본떠 만든 기본자(ㄱ, ㄴ, ㅁ, ㅅ, ㅇ)에 획을 더해 총 17개로 만들어졌다. 모음은 하늘, 땅, 인간이라는 철학적인 원리를 반영한 기본자 세 자(·, ㅡ, l)를 바탕으로 획을 더해 총 11자로 만들어졌다.


그렇다면 우리 머릿속에서도 인식하는 한글도 소리글자일까? 이는 뇌의 일부가 망가져 글자를 잘 읽지 못하는 난독증 환자를 연구해 확인할 수 있다. 같은 소리글자인 영어와 비교하면 이 사실이 더욱 분명해진다.


난독증환자가 ‘책상’이란 글자를 읽으면 ‘책책…상상…책상!’이라고 발음한다. 하지만 영어권 난독증 환자는 알파벳 철자를 하나씩 나눠 발음한다. 책상에 해당하는 단어인 ‘desk’를 발음한다면 ‘d…e…s…k…desk!’라고 말하는 식이다. 여기서 알 수 있듯 한글은 철자가 아니라 소리를 따라 기억된다. 이처럼 우리 머릿속에는 시각적인 철자 모양이 아니라 발음 소리로 저장돼 있을 가능성이 높다.


이는 고려대 심리학과 남기춘 교수팀이 단어를 인식할 때 ‘철자이웃’과 ‘음운이웃’에서 반응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연구해 얻은 결과다. 철자이웃은 한 단어와 철자 하나가 같은 단어이고, 음운이웃은 한 단어와 발음 하나가 같은 단어를 말한다. ‘반란(‘발란’으로 읽음)‘이란 단어를 예로 들면 반구, 반도, 반대 등이 철자이웃이고 발달, 발표, 발명 등이 음운이웃이다.


남 교수팀은 36명을 대상으로 철자이웃과 음운이웃이 모두 많은 단어, 철자이웃은 많지만 음운이웃이 적은 단어, 철자이웃은 적지만 음운이웃이 많은 단어, 철자이웃과 음운이웃이 모두 적은 단어를 각각 17개를 제시하며 단어인지 아닌지를 판단하게 했다.


실험 결과 음운이웃이 많은 경우에 어휘 판단 시간이 긴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머릿속의 국어사전이 음운(소리)정보를 바탕으로 구성돼 있기 때문으로 음운이웃이 많으면 그 이웃끼리 경쟁하는 상황이 벌어져 판단이 오래 걸리는 것으로 연구팀은 풀이했다.


또 연구팀이 시각적으로 제시되는 단어가 뇌에서 음운 정보를 바탕으로 처리되는지를 기능성자기공명영상(fMRI)으로 확인한 결과 측두엽을 비롯해 음운 정보를 처리하는 데 관여하는 뇌영역이 활성화됐다. 특히 음운이웃이 많은 경우가 적은 경우에 비해 활성화 정도가 더 크게 나타났다. 세종대왕이 소리글자로 창제한 한글이 한국인의 뇌 속에도 소리글자로 깊이 박혀 있다는 사실이 현대과학으로 밝혀지고 있는 셈이다.


훈민정음학회는 찌아찌아어 사례를 바탕으로 문자를 갖지 못한 소수민족들에게 한글을 전파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이제 그 첫발을 내디딘 한글, 앞으로 한반도를 넘어 역사와 문화를 기록하지 못하는 소수민족들에게 새로운 희망이 되지 않을까.


-글 : 과학향기 편집부
-기사제공: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과학향기’


※ 과학향기 제662호 ‘한글에 대한 자부심의 근거를 알려주마(2007년 10월 3일자)’에서 일부 내용을 발췌했음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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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상민
인천함박초등학교 / 6학년
2013-01-09 11:20:23
| 한글에 대해 자부심을 느끼게 되네요
정이지
서울도림초등학교 / 5학년
2012-10-26 18:13:57
| 역시 한글~!
권유진
대전수정초등학교 / 5학년
2012-09-08 21:55:07
| 세종대왕 존경스럽습니다 한글 저희들이 한글을 더 세계화 하도록 하겠습니다 화이팅!!!
한동혁
천천초등학교 / 6학년
2011-03-23 20:57:12
| 한글이 최고에요.
이예은
동학중학교 / 2학년
2010-10-22 23:58:55
| 한글이 정말 자랑스럽습니다~
김세경
서울백석중학교 / 1학년
2010-10-21 14:11:23
| 정말 우리의 한글은 대단합니다. 모르고 있던 한글의 우수함을 알게 해 주신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추천하고 갑니다*^^*
한예지
대평중학교 / 1학년
2010-10-20 21:39:28
| 너무 자랑 스럽습니다~
이동준
대구시지초등학교 / 6학년
2010-10-20 06:53:05
| 인도네시아 소수민족이 한글을 사용한다니 놀랍습니다. 한글에 대한 자부심이 다시 느껴집니다
김재연
경원중학교 / 1학년
2010-10-18 23:42:41
| 어제 세종이야기에서 찌아찌아쪽 교과서를 봤습니다.
정말 신기했어요.
손민우
서울을지초등학교 / 5학년
2010-10-18 19:07:36
| 정말 신기한 거 같아요. 다른 나라 사람들이 한글로 자기네 말을 표기한다는 것이..한글이 정말 훌륭한 문자네요.
송희원
화홍중학교 / 1학년
2010-10-18 17:43:00
| 찌아찌아족이 우리 한글을 사용한다는 뉴스를 본 적이 있어요. 한글이 과학적이라는건 알고 있었는데.. 정말 훌륭한 글입니다. 세계인들이 우리 한글을 모두 배우고 싶어하는 그 날이 오겠죠?그러기 위해 우리의 한글사랑도 더욱 깊어져야겠어요
이찬식
은성중학교 / 1학년
2010-10-17 23:46:55
| 저두 이번 우리말 우리글 바로쓰기 다짐대회에 표어와 300자 내용쓰기에 찌아찌아족의 한글사용에 대해 올렸었는데.. 아무래도 이덕분에 수상을 했나봅니다.
찌아찌아족 화이팅!! 강 추천이요!!!
김채은
용인백현초등학교 / 6학년
2010-10-16 21:45:14
| 역시 한글이 최고네요. 으쓱으쓱해져요.^^
최은솔
서울금화초등학교 / 6학년
2010-10-16 21:15:00
| 찌아찌아족에게 감사해요. 우리글을 써줘서요.
이정행
연대한국학교 / 6학년
2010-10-16 11:34:56
| 역시 한글이네요! 아하하
김승환
용인백현중학교 / 1학년
2010-10-14 22:20:41
| 세종대왕님 감사합니다.
박채린
까치울중학교 / 1학년
2010-10-14 19:24:50
| 우리 한글은 참으로 신비스러운 글인것 같아요. 자음과 모음의 28개가 모여 수없이 많은 단어를 만들어내니까요. 우리글은 우리가 지켜야겠죠??
오윤정
동일중학교 / 1학년
2010-10-14 17:58:20
| 자랑스럽습니다~
위청비
순천북초등학교 / 6학년
2010-10-14 14:03:11
| 인도네시아 찌아찌아 족에 대한 기사를 뉴스에서 본적이 있습니다. 지구상에 수많은 언어가 있는데 우리 한글을 읽고 쓴다는것이 한글의 우수성을 너무나 잘 알고 있기때문에 가능한 것 갔습니다. 어제 뉴스에서는 중국에서 한글자판을 중국에서 표준화를시키고 한글공정을 한다고 합니다. 우리의 역사까지도 자기들 마음대로 뜯어 고치고 이제는 우리의 한글까지 자기들 마음대로 할려고 한다니 무척 화가납니다. 우리의 역사와 한글은 우리가 스스로 지키고 잘 보존해야 겠습니다.
장문교
복주여자중학교 / 2학년
2010-10-13 17:30:33
| TV에서 봤었는데 한글이 이렇게 대단한줄 다시 느꼈어요. 요즘은 영어공부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매일쓰는 우리말을 더 아끼고 잘 써야겠어요.
진시화
구룡중학교 / 1학년
2010-10-12 16:55:04
| 한글은 역시 대단합니다.^^ 그 과학적인 음율과 표현이 얼마나 아름다운데요! 그래서 아마, 찌아찌아족은 그 모든 언어를 뿌리치고 한글이라는 언어를 선택했을 듯 싶습니다. 앞으로도 한글을 전세계에 전파하기 위해 우리 모두 앞장서서 한글사랑을 실천해요~ 좋은 지식 감사히 새겨들었습니다.
이원종
2010-10-11 20:3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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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동초등학교 / 6학년
2010-10-11 19:34:31
| 그 소수민족에 대해서는 저도 알고있지만 다시 기사를 읽으니 정말 한글 이 자랑스러워요^^
문미래
군산남중학교 / 1학년
2010-10-11 19:03:29
| 우리 민족의 글이 널리 퍼져나가는 것이 매우 자랑스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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