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65호 8월 18일

문화속으로 추천 리스트 프린트

이정경 기자 (서현초등학교 / 5학년)

추천 : 69 / 조회수 : 1087

뉴스 공유하기 C
					로그 미투데이 트위터 Facebook

명화속의 비밀을 찾아라!

7월의 마지막 일요일! 우리 가족은 성남 아트 센터로 문화 여행을 떠났다. 워낙 모나리자를 좋아하기도 했지만, 그 그림 속의 비밀을 찾을 수 있다니 꽤 멋진 그림 여행이 될 것 같아 아빠를 졸랐다. 도착해 보니 미술관 안에는 많은 명화가 있었고, 우리는 각자에게 주어진 미션지를 들고 돌아다니며 그 미션을 수행하는 체험이라는 것이다.


내 발걸음은 빨라졌고. 8가지 미션을 꼭 완수하겠다는 마음으로 눈을 크게 뜨고 꼼꼼하게 살펴보았다. 그림 지도를 들고 앞으로 고고! 먼저 착각놀이 세상에는 우리들이 착각하기 쉬운 여러 그림, 사진들이 있었다. 똑같은 그림 두 개를 놓고 보는데, 어떤 것은 길어 보이기도 하고 다르게 보였다. 이상했다. 내가 신비의 세계로 빠져드는 느낌. 다음 `반짝반짝 색채 이야기` 코너에서 본 쇠라의 `그랑드 자트섬의 일요일 오후` 가까이서 보니 이 그림은 많은 점들이 모여 만들어진 것이었다. 이것이 바로 첫번째 미션 빛을 연구하던 화가들이 알아낸 `점묘법`이다. 이어서 뜨거운 추상화가라 불리는 칸딘스키와 차가운 추상화가라 불리는 몬드리안의 그림에 두번째 미션이 있었다. 차곡차곡 쌓이는 도형, 똑같은 모양의 부분이 계속 결합되어 그림이 되는 `프랙탈 구조`이다. 이를 알고 다시 보는 그림이 내게 아주 친숙하게 다가왔다.

내가 가장 즐겼던 수수께끼 요술 그림 코너에서는 많은 작픔들을 볼 수 있었다. 야채가 들어 있는 그림이었는데, 돌려서 다시 보니 모자를 쓴 사람으로 바뀌던 순간은 놀라움을 숨길 수 없었다. 이것이 세번째 미션이었다. 보는 사람의 시각에 따라 이미지가 바뀌는 `게슈탈트 전환`! 아주 이상한 경험이다. 키득키득 퍼즐 맞추기. 네번째 미션이다. 퍼즐방에서 예쁜 나비들도 만들었다. 이렇게 빈틈없이 맞추어 나가는 `테셀레이션 원리`! 블링블링 렌즈로 보는 세상에서 본 베르메르의 `우유 따르는 여인`은 실제 모습과 똑같았다. 그림을 보고 정말 많이 놀랐다. 어떻게 그럴 수 있지? 이것이 다섯번째 미션인 `카메라 오브스쿠라` 였다. 이 미션대로라면 나도 멋진 화가가 될 수 있을 것 같았다. .이것이 미션을 수행하면서 내가 그려본 그림이다.

 

드디어 알쏭달쏭 모나리자의 그림이다. 그 옆에는 피라미드도 있었다. 이 두 작품의 공통점이 바로 여섯번째 미션이다 .`황금비율`! 우리 눈으로 보았을 때 가장 안정감을 느낀다는 1:618 의 비율! 사방 팔방 마법의 수. 이 곳에는 기하학자인 동시에 유명한 화가로 알려진 뒤러의 작품들이 있었다. 가로, 세로, 대각선 숫자의 합이 다 같도록 빈 칸을 채우는 것이 일곱번째 미션이다. 내가 머리를 써야 하는 순간이다. 자 이제 뚜벅뚜벅 영화속으로 마지막 미션을 향했다. 평면의 그림을 입체적으로 보이게 하는 `원근법`! 바로 이것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최후의 만찬`에서도 볼 수 있다.

왜 그리 그림들이 멋지고 생동감 있었는지 이제야 알 것 같았다. 그 비밀들을 하나둘씩 알아가는 재미, 그러면서 다시 새롭게 눈에 들어오는 그림들! 미술 속에 이런 과학이 숨어있다니 참 이색적인 경험이었다. 내가 좋아하는 미술과 과학. 나도 앞으로 내 작품을 만들면서 이번에 지나온 미션들을 생각하며 할 생각을 하니 벌써 흥분되고, 제대로 적용할 수 있을 지 긴장도 되었다. 흥미만점, 최고의 미술 관람이다. 미션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해보니 성취감도 있었다. 하지만 어려운 미션에는 힌트도 있어 훨씬 쉽게 해결할 수 있으니 걱정할 필요는 없다. "미술 그리고 과학에 관심있는 친구들아 , 우리 동네 성남 아트 센터로 이처럼 신기하고 좋은 체험하러 놀러와!"

이정경 기자 (서현초등학교 / 5학년)

추천 리스트 프린트

 
윤태영
형일초등학교 / 6학년
2011-08-19 11:43:24
| 저도 그림을 보는 것을 좋아해요. 저도 한번 성남 아트 센터로 놀러가서 그림속의 비밀을 알아보고 싶네요. 추천합니다^^
민현식
중부초등학교 / 5학년
2011-08-19 11:55:34
| 저도 이번주에 가봐야 겠네요. 엄마가 가자고 하셨는데... 제가 영화보고 싶다고 안갔거든요. 이정경기자님 기사를 보니, 보고 싶어지네요.
김윤지
이매초등학교 / 5학년
2011-08-19 18:55:15
| 저도 이번 주말에 가봐야겠네요.
박미소
해강초등학교 / 4학년
2011-08-22 08:40:10
| 정말 재밌겠어요~ 추천하고 갑니다^^
이정섭
서울목운초등학교 / 6학년
2011-08-22 16:19:35
| 그림을 좋아하시나 봐요. 재미있는 전시회네요
전성희
대전글꽃중학교 / 1학년
2011-08-23 14:35:02
| 미션 수행하는 과정을 통해 전시회에 쏙 빠졌겠어요.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전인혜
대구대청초등학교 / 5학년
2011-08-26 16:45:42
| 정말 재미있겠네요. 저도 꼭 한번 가 보고 싶어요. 기사 정말 잘 쓰셨네요.
유은빈
호성중학교 / 1학년
2011-08-26 20:59:03
| 피라미드와 모나리자 속 황금비가 있다는 것은 이해가 될듯 말듯해요.
저도 이론을 듣고 황금비를 찾으려고 노력했던 기억이 나네요.
 

 

렌즈속세상

놀이터


Template_ Compiler Error #10: cannot write compiled file "/web/webapp/data/ipress/iprdata7/e3/school.president.go.kr_paper/template/kr/_compile/group/78/1/bottom.htm.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