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101호 2월 21일

과학향기 추천 리스트 프린트

김동훈 기자 (서울흑석초등학교 / 5학년)

추천 : 307 / 조회수 : 5254

뉴스 공유하기 C
					로그 미투데이 트위터 Facebook

우리 손의 세균들

6월 21일 흑석초등학교 방과 후 생명과학시간에 배운 내용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매우 작아서 눈으로는 볼 수없는 아주 작은 생물을 미생물이라고 하는데 그중 한 종류가 세균이라고 합니다. 영어로는 Bacteria라고 하는데 우리가 사는 어느 곳이나 존재하며 우리의 일상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세균은 바이러스와 달리 독립된 하나의 세포로 생물의 조건을 갖추고 있고 스스로 먹고 자라고 번식합니다. 우리 사람의 몸의 세포 수는 약 100조 정도 되는데 우리 몸의 세균의 마리 수는 그것의 10배나 되는 1,000조 마리쯤 된다고 합니다. 우리 몸의 장에만 100조 마리 정도가 살고 있고, 양 손에는 12만 마리쯤 살고 있다고 합니다. 차라리 눈에 보이지 않으니 다행이지요.

손에 살고 있는 세균으로는 황색포도상구균, 박테로이드 균, 뉴모니아 균, 대장균, 화농성연쇄상구균, 인플루엔자간균, 녹농균, 살모넬라균 등이 있습니다. 세균마다 좋아하는 장소가 따로 있지만, 뭐든 만지고 문지르고 하기 쉬운 손이 가장 편안한 곳이라고 합니다. 일단 손에 묻은 세균은 3시간 이상 왕성하게 활동한다고 합니다. 세균이 우리 손에 무단 탑승하는 것을 거부하는 방법은 깨끗한 손 씻기입니다.


손을 꼭 닦아줘야 할 때는 언제일까요? 음식을 먹거나 준비하기 전, 화장실을 다녀온 후, 화장실에 다녀온 어린이를 닦아준 후, 날고기, 조류, 생선 등 음식을 준비할 때, 코를 풀거나, 기침 재채기를 한 후, 동물이나 그 분비물을 다룬 후, 쓰레기를 취급한 후, 아픈 사람을 간병한 후, 베인 상처나 창상을 다룰 때, 또 외출해서 집에 돌아올 때 등등이 있습니다. 또 손을 닦은 후 젖은 채로 두지 않아야 한다고 합니다. 수건이나 티슈로 바로 닦아줘야 한다고 합니다. 청결한 손 관리가 질병을 예방하는 가장 빠르고 편한 방법입니다.

그냥 말로만 들어서는 알 수 없기 때문에 우리 손의 세균을 측정하기 위해서 왼쪽 사진처럼 세균 배지를 만들었습니다. 손도장을 찍고 3일 후에 관찰합니다. 그럼 얼마나 많은 세균들이 손에 있는지 알 수 있도록 콜로니라는 집단이 생긴다고 합니다.

오른쪽 사진은 손도장을 만든 지 일주일 후 배양한 배지에 생긴 콜로니들의 모습입니다. 엄지손가락과 검지손가락에 검은 색깔과 희고 노란 집락들이 손바닥 여기저기에 퍼져있었습니다. 왠지 기분이 찝찝해서 손을 깨끗이 닦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세포벽을 이루는 구성과 성분에 따라서 그람양성균(Crystal Violet 지시약으로 염색하면 보라색을 띰)과 그람음성균(Safranin O 지시약으로 염색하면 붉은 색을 띰)으로 나눌 수 있고, 모양에 따라 구균(구형,반원모양) 간균(막대모양) , 산소를 좋아하는 호기성균, 싫어하는 혐기성균으로도 나눌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 눈으로 그냥 보아서는 정확한 것을 알수 없고, 미생물 실험실에서 직접 미생물수와 세균 집락의 수와 모양 크기로 분류한다고 합니다.

더운 여름을 건강하게 보내는 방법의 시작은 손 씻기라는 것, 여기서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김동훈 기자 (서울흑석초등학교 / 5학년)

추천 리스트 프린트

 
최지인
안민초등학교 / 5학년
2012-07-12 20:23:56
| 끄응~ 내 손에 이렇게 많은 세균이 있었다니 흠! 갑자기 찜찜한 이 기분은 뭐지? 좋은 정보! 정말 정말 감사합니다.
김시연
보정초등학교 / 6학년
2012-07-14 23:43:20
| 비교사진을 보니 정말 깨끗해 보인 손도 다시 보게 되는 실험기사입니다~ 더운 여름철 더욱 청결에 신경써야 겠습니다.~ 추천드려요(^^)/
박성호
서울개일초등학교 / 5학년
2012-07-16 21:24:05
| 사진의 세균들을 보니 정말 끔찍하네요. 손을 깨끗이 씻는 버릇을 꼭 가져야겠어요.
손상원
광주삼육초등학교 / 4학년
2012-07-16 21:55:25
| 우와 정말 세균들이네요....
 

 

렌즈속세상

놀이터


Template_ Compiler Error #10: cannot write compiled file "/web/webapp/data/ipress/iprdata7/e3/school.president.go.kr_paper/template/kr/_compile/group/114/1/bottom.htm.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