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51호 1월 20일

출동-한국지역난방공사 추천 리스트 프린트

채승주 나누리기자 (대전지족초등학교 / 6학년)

추천 : 41 / 조회수 : 888

뉴스 공유하기 C
					로그 미투데이 트위터 Facebook

[대구]지역난방공사를 다녀와서

1월 14일, 저는 한국지역난방공사(KDHC) 에 다녀왔습니다.

처음에 우리는 한국지역난방공사 회의실로 안내되어 지역난방공사에 대한 설명을 들었습니다. 설명에 따르면, 한국지역난방공사는 1985년에 건립됐고 우리나라를 에너지 선진국으로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한다고 합니다. 한국지역난방공사는 냉난방사업을 시작으로 집단에너지사업, 신재생에너지 사업,전력사업에 이르기까지 그 활동영역을 확장해가고 있답니다. 또 효율적이고 환경오염을 적게 하는 에너지를 생산합니다. 지영난방공사와 에너지를 생산하는 원리는 같았던 옛날 화력발전소는 전기에너지 생성뒤 발생하는 많은양의 수증기를 그냔 버려서 많은 열손실이 있었지만 지역난방공사는 이를 활용해 물을 105도 이상 데워서 이것을 난방에 활용하는 경제적인 열병합 발전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예전에 우리가 많이 이용하던 중앙난방과 개별난방보다 더 싸고 친환경적인 에너지로 우리의 겨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중앙난방과 개별난방을 소개하자면 중앙난방응 아파트 단지내에 거대한 보일러를 가동해 각 세대에 난방을 공급하는 것이고 개별난방은 자기집에 각자 보일러를 설치하고 난방을 하는 것으로서 둘 다 효율이 낮고 난방비가 비싸며 발생하는 환경오염물질이 많다는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지역난방은 저렴하고 열효율이 85%이상 높고 이산화탄소가 45%감소, 기존난방대비 질소 산화물, 황산화물,먼지등의 대기오염물질은 39% 감축하는 환경지킴이의 역할을 하고 있답니다.

그럼 다시 지역난방에 대해 간단히 아래에 정리해보겠습니다.


-지역난방의 좋은 점

지역난방은 24시간내에 연속난방이 이루어지므로 실내온도가 일정하게 됨.

또한 언제든지 온수를 사용할 수 있고 보일러시설을 개별적으로 관리를 안해도 되고 온도조절장치로 사용자의 기호에 맞게 실내의 온도를 조절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필요한 공간에만 난방을 할 수 있어 난방비를 절약하고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 지역난방은 별도의 보일러 설치공간이 필요 없어 생활공간이 더 넓어집니다 또 지역난방은 사용비용을 그 지역에 사는 사람이 같이 내니까 더 싸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지역난방이 많이 공급되있는 지역은 수도권이나 대체로 서구 유럽의 북쪽에 많이 분포 되어 있습니다. 수도권과 유럽북쪽지역은 사람이 많고 추우니 지역난방이 필요합니다.


-전력사업

전력사업은 1997년 대구지사에서 시작됐습니다. 1997년 약 8만 5천MWh 전력판매를 시작으로 그규모가 2009년도에는 312만 3천여 MWh로 12년만에 37배가 증가하였습니다.

중대형 열병합발전시설이 완공되는 2015년까지 전력사업의 매출은 약 연평균 35%로 증가하고 공사매출의 약 45%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으로 중대형 열병합발전시설이 생겨날곳은 파주신도시. 판교신도시, 삼송신도시 , 광교신도시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전세계적으로는 지역난방이 주로 추운나라 러시아 , 캐나다 , 영국 등에 대부분 분포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에너지 생산 및 공급시설에는 열병합발전소, 첨두부하보일러, 열교환기 ,열배관, 측열조등 에너지를 공급해주는 시설들이고, 오염방지를 해주는 시설들은 저질소산화물 버너, 배연탈질설비,전기집진기,배연탈황설비,환경 감시시스템이 있습니다.


지역난방공사 탐방이 끝나고 저희는 근처에 있는 쓰레기 소각장을 다녀왔습니다.

거기에선 우리가 버린 재활용이 안되는 쓰레기들을 소각하여 역시 수증기열을 생산해내에너지를 생산해내는 곳이었습니다. 쓰레기를 태우는 소각로 안은 1003도인가 1002도 쯤 된다고 했습니다. 만일 쓰레기가 10이 소각되면 재는 0.2개가 나올정도로 효율이 높고 더불에 환경오염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쓸 수 있는 재활용 쓰레기는 다시 분리해 다시 자원으로 분리해 다시 쓴다고 합니다.

정말 버리면 쓰레기, 모으면 자원이 되네요!!

오늘 지역난방공사와 쓰레기소각장을 다녀오고 앞으로 우리가 어떻게 에너지를 관리하고 활용할지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게 되었어요.


채승주 나누리기자 (대전지족초등학교 / 6학년)

추천 리스트 프린트

 
심혜성
대구대덕초등학교 / 6학년
2011-01-25 17:29:59
| 청주지사인데 왜 제목에 [대구]라고 써있을까요^^ 편집진님께 여쭈어보는게 낫지 않을까요?
 

 

렌즈속세상

놀이터


Template_ Compiler Error #10: cannot write compiled file "/web/webapp/data/ipress/iprdata7/e3/school.president.go.kr_paper/template/kr/_compile/group/64/1/bottom.htm.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