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67호 9월 15일

과학 향기 추천 리스트 프린트

황은지 기자 (인덕원초등학교 / 5학년)

추천 : 238 / 조회수 : 3336

뉴스 공유하기 C
					로그 미투데이 트위터 Facebook

거미이야기⑤- 갈거미

이번에는 갈거미과의 거미들을 소개한다. 갈거미과 중에서 요즘 흔히 볼 수 있는 거미가 무당거미인데 아파트 화단, 풀이나 작은 나무가 우거진 곳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갈거미과 거미들은 일반적으로 몸이 긴 편이며, 위턱과 아래턱이 길게 발달해 있다.눈은 8개인데, 2열로 늘어서 있다.

장수갈거미 (♀ 13~15㎜, ♂ 10~12㎜)

갈거미의 특징인 길쭉한 배와 머리 앞쪽으로 뿔처럼 길쭉하게 나온 윗턱이 잘 나타나 있다. 장수갈거미는 몸을 숨길 때 나뭇가지와 비슷한 색의 몸을 앞다리는 앞으로 쭉 뻗고, 뒷다리는 뒤로 뻗어 적의 눈에 잘 띄지 않게 한다.


비늘갈거미 (♀ 7~9㎜, ♂ 5~7㎜)

길쭉한 배에 비늘 무늬가 덮여 있다.


왕백금거미 (♀ 12~15㎜, ♂ 8~12㎜)

갈거미류는 왕거미류가 수직으로 거미그물을 치는 것과는 달리 수평으로 둥근 거미그물을 친다.


무당거미 (♀ 20~30㎜, ♂ 6~10㎜)

무당거미는 암컷와 수컷의 크기가 2㎝ 이상 차이나기 때문에 다른 종으로 생각하기 쉽다. 무당거미 암컷은 큰 편이며 색깔도 이름에 걸맞게 배 부분이 화려하다.

무당거미의 거미그물은 불완전 둥근그물(말굽 모양)으로 황금빛이다. 또한, 그물 양쪽 옆에 미로그물이라는 보조그물을 쳐서 그물을 보강하며 먹이의 잔해를 미로그물에 매다는 특성이 있다.

사진 오른쪽 위를 보면 암컷의 다리 옆에 작은 거미가 있는데, 바로 무당거미의 수컷이다. 갈거미과의 거미는 세계적으로 700종 가량이 기록되고 있다.


아쉽지만, 갈거미를 끝으로 거미이야기를 모두 마친다. 더 많은 거미종류가 있지만 사진으로 찍을 수 없을 정도로 아주 작거나, 접시거미나 풀거미 종류인 경우는 거미그물로 만든 집 깊숙히 숨어 있고 사는 곳이 돌틈 같은 깊숙한 곳이다. 그래서 관찰하기나 사진찍기가 아주 어려워 기사로 쓰기엔 자료가 불충분하다.

하지만 지금까지 소개된 거미들은 관심을 가지고 꼼꼼히 살펴 본다면 얼마든지 발견할 수 있는 거미들이다. 이제 여러분들도 거미의 신비로운 매력에 빠져 보기 바란다.

황은지 기자 (인덕원초등학교 / 5학년)

추천 리스트 프린트

 
위상비
순천매산중학교 / 1학년
2011-09-19 20:56:23
| 황은지 기자님 거미를 보면 무서웠는데 기사를 읽으니 거미를 보면 자세히 관찰해봐야겠습니다. 기사 추천합니다.~
윤상일
서울논현초등학교 / 5학년
2011-10-04 08:18:22
| 할머니댁에 가면 거미를 볼 수 있어요. 관찰해 봐야겠어요.
 

 

렌즈속세상

놀이터


Template_ Compiler Error #10: cannot write compiled file "/web/webapp/data/ipress/iprdata7/e3/school.president.go.kr_paper/template/kr/_compile/group/80/1/bottom.htm.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