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66호 9월 1일

책읽는세상 추천 리스트 프린트

임지수 나누리기자 (경인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 6학년)

추천 : 177 / 조회수 : 2010

뉴스 공유하기 C
					로그 미투데이 트위터 Facebook

왜 심장은 쿵쿵 뛸까?

‘왜 심장은 쿵쿵 뛸까?’ 책제목처럼 왜 심장은 쿵쿵 뛰는 것일까? 이 책을 보면서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심장이 왜 뛰는지를 알기 위해선 먼저 심장이 하는 역할을 알아야 할듯하다. 그래서 심장에 대해 먼저 알아보았다.


심장(心臟) 또는 염통은 가슴의 왼쪽에 자리 잡고 있는 근육질로 둘러싸인 혈액을 들이고 보내는 역할을 하는 인체 순환 기관이다. 심장은 자기의 주먹만 한 크기이다. 가슴 한가운데 흉골을 기준으로 왼쪽에 2/3, 오른쪽으로 1/3이 위치한다. 심장은 인체에 퍼져 있는 총 80.000km(성인 기준) 이상 되는 혈관으로, 날마다 쉬지 않고 혈액을 순환시킴으로써 물질대사를 비롯하여 인체가 살아있도록 하는 데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심장은 인체에 아주 강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 이유는 바로 심장 한 기관이 몸 전체의 기관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혈액은 우리 몸을 돌면서 산소 전달, 이산화탄소 흡수, 여러 영양물질을 공급한다. 그 혈액이 만약 멈추면 이산화탄소 흡수, 여러 영양물질 공급이 중단된다. 그렇기 때문에 심장이 잘못 되면 몸 전체에 아주 치명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심장은 조그마한 충격에도 심전도가 많이 변화하기 때문에 제일 조심해야 하는 부위이기도 하다.


렇게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맡아하는 심장과 피, 몸속에서 피가 흐르는 관인 혈관이 어떤 일을 하는지 이 책에선 이야기를 하듯 쉽게 구성했다. 귀여운 여자 아이 캐릭터를 따라가며 읽는 이야기는 간결한 문장으로 장대하게 설명을 늘어놓지 않아 좋았다. 거기다 말풍선이 글에 생동감을 주어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네 팔과 다리의 혈관 안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생각해 본 적 있어?”
“상처에서 피가 흐를 때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는?”
“가운데에 구멍이 막힌 빨간 튜브가 보이나요? 이것은 피를 이루는 세 가지 성분 중 하나인 적혈구예요.”
“심장은 쉬지 않고 일해요. 여러분이 70살이 된다면 심장은 약 25억 번이나 뛴 것이랍니다.”
“네 개의 방이 있어. 우심방, 좌심방, 우심실, 좌심실.”


이렇듯 친구와 이야기를 나누듯 질문을 하고 답변을 하다보면 어느덧 책 한 권을 다 읽게 된다. 보너스로 ‘자세히 알아보기’를 통해 책에서 나온 어려운 용어들을 바로 찾아볼 수 있어서 참 유익했다.


심방 : 심장에 있는 네 개의 방 가운데 위쪽에 있는 좌우 두 개의 방.
심실 : 심장의 아래쪽에 있는 두 개의 방. 심방에서 오는 피를 받아서 동맥을 통해 몸 전체로 피를 내보내는 일을 함.
적혈구 : 피의 세 가지 성분 중 하나. 허파에서 받은 산소를 체세포로 공급함.
피브린 : 피를 굳게 해 피가 몸 밖으로 흐르는 것을 멈추게 하는 단백질.
헤모글로빈 : 적혈구에서 산소를 운반하는 단백질.
혈소판 : 피의 세 가지 성분 중 하나. 피가 굳어지게 하는 역할을 함.


그리고 겉표지 다음에 있는 퍼즐 그림이 꼭 같은 그림을 찾는 미션인 것 같아 재미있게 찾으면서 머리회전도 시켰다. 본문으로 들어가 책의 여자 아이처럼 한 쪽 손을 가슴에 얹고서 심장 뛰는 걸 느끼고 부모님과 서로 귀를 갖다 대고선 심장소리를 들어보았다. 그리고 숨을 참을 땐 심장 뛰는 게 더 강하게 느껴지는지 확인하고 싶어서 숨을 참고 헉헉대기도 해보았다. 저학년이 읽기에 어렵지 않고, 고학년이 읽으니 재미있었다. 또 저학년은 캐릭터나 선명한 그림이 책 내용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고학년은 설명을 지루하게 늘어놓지 않아 참 마음에 드는 책이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책이 두꺼워지고, 글씨도 작아지고 양도 많아지면서 책 속에서 그림들이 사라진다. 그런데 이 책은 어려운 심장에 대해 이해를 돕기 위해 캐릭터와 말풍선을 많이 넣어 책 내용을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했다. 낯설고 어려운 전문용어들도 따로 정리를 해두어서 두고두고 꺼내보게 될 것 같다. 우리 몸의 중심인 심장과 혈액에 관해 좀 더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알고 싶은 기자들과 독자들에게 적극 추천한다.

임지수 나누리기자 (경인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 6학년)

추천 리스트 프린트

 
임지수
북인천여자중학교 / 1학년
2011-06-16 17:44:12
| 채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김가은
이천송정초등학교 / 5학년
2011-07-27 22:29:49
| 저는 심장이 살기위해 뛰는줄 알았음^^;;
 

 

렌즈속세상

놀이터


Template_ Compiler Error #10: cannot write compiled file "/web/webapp/data/ipress/iprdata7/e3/school.president.go.kr_paper/template/kr/_compile/group/79/1/bottom.htm.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