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66호 9월 1일

출동1-기상청 추천 리스트 프린트

정예지 기자 (동해중앙초등학교 / 5학년)

추천 : 50 / 조회수 : 696

뉴스 공유하기 C
					로그 미투데이 트위터 Facebook

기상은 과학입니다.

2011년 8월 19일 금요일, 강원지역 푸른누리 기자 10명은 강릉에 있는 강원 기상청에 다녀왔다. 맨 처음 푸른누리 기자들은 기상청에 있는 분들과 인사를 나누고 기상청 홍보 영상물을 보았다. 홍보 영상물에는 기상청에서 하는 일, 일기 예보가 만들어지는 과정, 기상 관측 등 기상에 관한 것이 모두 설명되었다.

기상은 4가지 분야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산업, 생활, 과학, 환경이 그것이다. 과학은 미래를 예측해서 날씨를 미리 알 수 있고, 그린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려면 기상 관측이 정확해야 하기 때문이다. 일기 예보는 여러 과정을 거쳐서 우리들한테 전해진다. 먼저 기상관측을 한다. 기상관측은 바람이나 기온들을 측정하고 나서 공기의 움직임도 파악한다. 기상관측의 종류는 육상, 고층, 해양, 레이더, 위성관측 등이 있다. 육상 관측은 육상의 기온, 풍향, 풍속, 강수량 등을 측정하고, 고층 관측은 기압, 기온, 풍향, 풍속 등을 매일 2회 관측한다. 해양 관측은 부이라는 기계와 레이더식 파랑계를 통해 관측할 수 있다. 해상은 기온, 습도, 풍향, 풍속 등을 측정한다. 레이더관측은 전자파를 이용해서 관측한다. 위성관측은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정지 기상 위상이다. 정지 기상 위상은 지구의 한쪽 면만 관측할 수 있다. 두 번째는 극궤도 기상 위성이다. 이 기상 위성은 지구의 전체를 관측할 수 있다. 우리는 보통 TV뉴스를 통해 날씨를 본다. 하지만 그 밖에도 날씨를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인터넷, 전화 131, 휴대폰, 이메일, 팩스, 기상청 홈페이지 등이다. 내가 살고 있는 지역 말고 다른 지역의 날씨를 알고 싶다면 그 지역번호를 입력하고 131을 누르면 된다. 예를 들어 서울에서 강릉의 날씨를 알고 싶다면 033-131을 누르면 된다.


기상업무 소개가 끝나고 푸른누리 기자들은 1층 홍보관으로 가서 여러 가지를 보았다. 그중에서 지구온난화에 관한 내용이 있었다. 지구온난화란 급격한 산업화로 이산화탄소, 메탄 등 온실가스 증가로 기온이 상승하는 현상을 말한다. 지구는 우리가 이불을 덮을 때 따뜻한 것처럼 지구도 이불을 덮어서 점점 뜨거워지고 있다. 기후변화의 요인은 2가지가있다. 자연적 요인과 인위적인 요인이다. 자연적 요인은 화산폭발, 태양활동에 의해서 변화가 되고, 인위적인 요인은 화석연료로 인해 변화된다. 지구가 점점 뜨거워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 우리는 자가용을 이용하는 것보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매연이 줄어드니깐 지구온난화를 막을 수 있다.

이어서 푸른누리 기자들은 기상캐스터 체험을 하였다. 진짜 기상캐스터처럼 말도 잘하고 표현도 잘했다.


그 뒤 점심식사를 하고 나서 우리는 강릉 기상 레이더센터에 갔다. 기상레이더는 비, 눈, 우박 등에 전파를 발사해서 반사되어 되돌아오는 신호를 영상으로 탐지해서 강수를 탐지한다. 그리고 360도를 회전하면서 여러 고도를 연속적으로 관측하여 입체적인 강수시스템 파악도 가능하다. 강릉의 관측망은 다른 곳보다 30km 더 많이 관측한다. 다른 곳은 250km를 관측하지만 강릉은 280km를 관측한다. 그 이유는 우리나라인 독도까지 관측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기상레이더에 갔다오고 다시 강릉 기상청에 와서 풍향풍속풍기대를 만들었다. 조금 어려웠지만 뜻밖에도 잘 만들었다. 풍향풍속풍기대를 만들고 나서 간식을 먹으면서 인터뷰를 했다.

Q 정예지 기자 : 구름의 모양을 보고 미리 날씨를 알 수 있나요?

A 김경립 선생님 : 당연히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시간의 날씨를 알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단시간의 날씨만 알 수 있습니다.


인터뷰가 끝나고 나서 기념촬영을 하였다. 기념촬영을 하고 나니깐 기상청에서 푸른누리 기자들을 위해 선물을 준비하였다. 집에 가서 선물이 뭔지 뜯어보았더니 예쁜 기상청 머그컵, 지구 액자, 홍보자료들이 들어있었다. 선물을 보면서 다시 한 번 감사하다는 마음이 들었다. 처음 하는 취재인데도 너무 즐거웠다.

정예지 기자 (동해중앙초등학교 / 5학년)

추천 리스트 프린트

 
조은비
유촌초등학교 / 6학년
2011-09-02 16:47:49
| 기상청에 대해 많이 알게 되었어요.
생생한 기사 추천합니다~
정예지
동해중앙초등학교 / 6학년
2011-09-06 18:54:42
| 조은비기자님, 추천과 댓글 감사합니다!~
 

 

렌즈속세상

놀이터


Template_ Compiler Error #10: cannot write compiled file "/web/webapp/data/ipress/iprdata7/e3/school.president.go.kr_paper/template/kr/_compile/group/79/1/bottom.htm.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