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100호 2월 7일

역사이야기

청와대는 역사이야기가 깊은 곳이랍니다.고려시대 때 부터 궁궐터로 사용되었고, 조선시대에 경복궁을 세우면서 궁궐 후원으로 쓰였다고 해요.

청와대 사진 이미지

대한민국을 세우면서 첫 번째 대통령인 이승만 대통령께서 ‘경무대’라고 이름을 짓고 이곳에서 나라의 일을 보기 시작했어요. 1960년 4대 대통령인 윤보선 대통령께서 ‘경무대’라는 이름을 ‘청와대’로 바꾸었답니다.
이후 박정희, 최규하, 전두환, 노태우,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前 대통령께서 계속 청와대를 나라 일을 보는 곳으로 써 왔습니다.

주소는 서울특별시 종로구 청와대로 1이고, 주변 산으로는 북쪽에 북악산이 왼쪽으로는 낙산, 오른쪽으로는 인왕산, 남쪽으로는 안산이 있어 풍수지리가 좋은 곳이라 알려져 있답니다.

청와대에는 대통령께서 나라의 일을 보시는 본관과 퇴근 후 쉬는 곳인 대통령 관저, 대통령의 일을 돕는 비서들이 일을 하는 여민관, 손님들을 모시는 영빈관, 대통령께서 기자회견을 하고 언론 기자들이 대통령께서 하시는 나라 일에 대해 기사 쓰는 곳인 춘추관 같은 여러 건물이 있답니다.

렌즈속세상

놀이터


Template_ Compiler Error #10: cannot write compiled file "/web/webapp/data/ipress/iprdata7/e3/school.president.go.kr_paper/template/kr/_compile/group/113/1/bottom.htm.php"